Zero-Party Data Maker 포인트몬스터를 운영하는 데이타몬드는 앱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 중인 통신사의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분석 대상자는 총 4,240명(SKT 39.7%, KT 23.6%, LGU+ 18.7%, 알뜰폰 18%)이다.
통신사 이용 기간에서 4년 이상 이용 비율은 SKT 63%, KT 57%, LGU+ 51%, 알뜰폰 8% 였다. 알뜰폰은 최근 가입자의 비중이 높아 2년 미만 이용 비율이 66%로 통신3사 대비 이용 기간이 짧았다.
이용 통신사에 대한 만족도 문의 결과 만족한 그룹(매우 만족과 만족 응답자)은 SKT 54%, KT 40%, LGU+ 44%, 알뜰폰 67%였다. 알뜰폰 사용자의 만족도가 통신 3사 대비 상당히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다.
약정 종료 후 지속 이용의향(매우 동의와 동의 응답자)에서도 알뜰폰은 60%로 SKT 61%와 비슷한 결과가 나왔고, KT 45%, LGU+ 47%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이용의향을 보였다.
과기부 통계에 따르면, 2022년 7월 기준 이동전화(고객용) 회선 중 알뜰폰의 점유율은 12.3%로 2021년 7월 대비 1.5%p 상승하였다. 통신3사의 점유율이 감소하고 알뜰폰 사용자가 증가하는 추세에서 알뜰폰의 만족도와 지속 이용의향이 통신3사 대비 높은 결과가 나와 증가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