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건강기능식품, SNS 허위·과대광고 '극심'...새로운 판매·유통 형태로 자리 잡아 소비자 피해 우려

2024.03.18 10:15:36

식약처,인스타그램 등 부당광고 계정 운영자(20명) 추적 적발·검찰 송치
‘혈관청소’, ‘독소배출’, ‘신경안정제’ 표현 등 SNS상 불법행위 계통조사 및 광고 게시글 145건 삭제·차단

온라인에서 수입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경우. 허가받은 제품인지 아니면 과대표현은 아닌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한 이후 구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보건당국의 거듭된 점검과감시에도 일부 수입제품이 SNS를 통해 '의약품인 것 처럼' 과대 광고로 소비자를 현혹 시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제품은 절대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독버섯 처럼 자생하고 이들은  건강기능식품을 수입 판매하면서 ▲심의받지 않은 내용 광고(72건, 49.7%) ▲신체조직의 기능·작용·효능 등에 대해 표현한 거짓·과장 광고(45건, 31.0%) ▲질병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효과가 있는 것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24건, 16.6%) ▲건강기능식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4건, 2.8%) 등을 하다 덜미가 잡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누리 소통망(SNS)에서 수입 건강기능식품을 광고·판매하는 온라인 게시물을 집중 점검한 결과, 부당광고 등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145건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삭제·차단 요청하고, 해당 계정 운영자 20명을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최근 누리 소통망을 이용한 식품 등 광고·판매가 새로운 유통 방식으로 자리 잡으면서 소비자를 기만하는 다양한 부당광고 사례가 잇따라 적발됨에 따라 부당광고로부터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식약처 내 사이버조사팀과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이 긴밀히 협업하여 2023년 10월부터 점검과 수사를 실시했다.
  

-적발사례



  이번 점검 결과 ‘독소배출’,‘다이어트’등 누리 소통망에서 관심이 많은 키워드를 활용하여 인정받지 않은 기능성 내용 등을 광고하는 게시글이 많았던 만큼, 식약처는 소비자가 온라인 상에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경우 식약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내용을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김용발 기자 imph777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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