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노바티스 자카비, 국내 골수섬유증 환자서 치료 효과 확인

국내 자카비 임상결과 및 실제 처방 경험 최초 공개, 우수한 치료효과 확인

최초의 골수섬유증 표적치료제 자카비(룩소리티닙)1의 국내 골수섬유증 환자 대상으로 한 치료효과와 실제 사례가 발표됐다.

한국노바티스 주식회사(대표이사: 에릭 반 오펜스, 이하 한국노바티스)는 지난 11일 ‘골수증식성종양 전문가 포럼’을 개최하고, 이 자리에서 국내 희귀혈액암 골수섬유증 환자 40여명에 대한 치료결과 및 실제 사용 경험을 발표했다. 이번 포럼은 국내 환자 대상의 임상연구 결과가 공개 된 첫 번째 자리이기도 하다.

이번 발표는 화순 전남대병원을 포함한 국내 12개 의료기관에서 2012년 9월부터 자카비 치료를 받은 환자 40명에 대한 평균 7.6개월간의 치료경과를 분석한 임상연구 결과이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의 평균 나이는 66세였으며, 골수섬유증 유병기간은 22.3개월이었다. 대부분의 환자가 중증도-2(62.2%)와 고위험군(13.5%) 환자였으며, 중증도-1 및 저위험군 환자도 일부 포함 되어있었다.

자카비 치료 결과, 74.2%의 환자에서 비장의 크기가 35% 이상 감소하였다2. 비장비대증은 골수섬유증의 주요 증상으로, 비장의 부피 감소는 치료경과를 확인하는 주요 지표이다.

임상결과 발표를 맡은 화순 전남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김여경 교수는 “자카비 치료를 받은 국내 환자들에게서 글로벌 임상연구 COMFORTⅠ, Ⅱ 와 마찬가지로 치료제의 내약성 및 뛰어난 치료효과를 확인하였다”며, “자카비는 비장비대증 감소는 물론, 생존기간 연장과 질환의 원인인 골수섬유화의 개선효과까지 입증된 골수섬유증에 허가 된 최초의 치료제로, 기존에 치료대안이 없어 고통 받았던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카비는 1일 2회 복용하는 세계 최초의 골수섬유증 치료제1로, 혈액생성 과정에 이상을 일으키는 JAK1과 JAK2유전자의 신호 전달과정을 표적하여 작용한다. 주요 증상인 비장비대와 야간발한 등의 전신증상을 개선해 골수섬유증 환자들이 다시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최근 연구결과를 통해 생존기간 연장 3.4과 골수섬유화 개선 효과를 기대5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골수섬유증은 혈구생성을 조절하는 JAK 신호전달의 이상으로 골수가 섬유화되는 질환으로, 섬유화 된 골수가 혈구 생성에 오류를 일으켜 비장비대 등의 기타 중증 합병증으로 이어져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다6. 예후가 좋지 않고 치료방법이 거의 없어 골수섬유증 환자들의 예상 수명은 5.7년에 불과하며3,4, 골수의 섬유화 정도는 질환의 예후를 평가하는 중요한 생물학적 지표이다.

이번에 발표 된 임상결과에 대해 한국노바티스 항암제사업부 혈액사업부 김수연 이사는 “기존에 치료방법이 없어 고통 받았던 골수섬유증 환자들에게 자카비 치료는 투병생활 이전의 행복했던 일상을 되돌려주는 희망과도 같다”라고 말했다.

 

골수섬유증에 대하여
골수섬유증은 생명을 위협하는 희귀혈액암으로, 예후가 나쁘고 치료 방법이 많지 않다. 연구들에 의하면 골수섬유증 환자들은 예상 수명이 짧은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중앙값으로 5.7년에 불과하다. 동종줄기세포이식수술을 받으면 완치가 가능하지만, 이 수술은 이환율과 이식수술 관련 사망률이 상당히 높은데다가 수술을 견딜 만큼 젊고 체력이 양호한 환자는 5%에도 못 미친다7.

자카비에 대하여
JAK1과 JAK2 티록신 키나제에 대한 경구용 억제제인 자카비(INC424, 룩소리티닙)는 원발성 골수섬유증(또는 만성 특발성 골수섬유증), 진성적혈구증가증 후 골수섬유증, 또는 본태성 혈소판증가증 후 골수섬유증을 지닌 성인 환자의 증상과 질환 관련 비장비대증 치료제로써 지난 2012년 8월 유럽위원회의 승인을 받았다. 자카비는 미국 및 유럽과 캐나다를 포함한 45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이외 국가에서 추가 승인 신청이 진행 중이다.

노바티스 사는 인사이트 사로부터 INC424(룩소리티닙)의 미국 외 지역 개발 및 판매 라이선스를 양도받았다. 유럽위원회와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 모두 INC424(룩소리티닙)을 골수섬유증에 대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한 상태다. 자카비는 미국에서 인사이트(Incyte)를 통해 중간위험 또는 고위험 골수섬유증 치료제로 자카피®라는 이름으로 출시하였다.

자카비의 권장 시작용량은 혈소판 수치가 10만/mm3에서 20만/mm3인 환자의 경우 15mg 1일 2회이고, 혈소판 수치가 20만/mm3 이상인 환자에게는 20mg 1일 2회이다. 안전성과 유효성에 따라 용량 조정이 가능하다. 혈소판 수치가 5만/mm3에서부터 10만/mm3미만인 환자에 대한 권고 복용량에 대한 정보는 제한적이다. 이러한 환자들에 대한 권장 시작용량은 최대 1일 2회 5mg씩이며, 환자에 따라 주의 깊게 정량해야 한다.

자카비는 미국 외 국가에서 노바티스 AG의 상품명으로, 자카피는 인사이트(Incyte)사의 상품명으로 등록되어 있다.

자카비의 안전성에 관한 중요 정보
자카비는 혈구수 감소나 감염을 포함한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할 수도 있다. 혈구수 검사를 철저히 할 것을 권고한다. 심각한 간 혹은 신장 손상이 나타난 환자나, 혈소판 감소나 빈혈, 백혈구 감소와 같은 혈액학적 부작용이 나타난 환자는 복용량을 줄이거나 중단하도록 권장한다. 또한 자카비를 강력한 CYP3A4 억제제나 플루코나졸(fluconazole)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는 복용량을 줄일 것을 권장한다. 임신 중 자카비 복용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자카비 치료를 하는 동안에는 임신 계획을 피해야 한다. 자카비를 복용하는 여성은 수유를 해서는 안 된다.

약 부작용은 10% 이상의 확률로 다양한 수준으로 나타나며, 가장 흔한 부작용은 요로감염증, 빈혈, 혈소판 감소증, 백혈구 감소증, 고콜레스테롤혈증, 어지럼증, 두통, ALT 수치 증가, AST 수치 증가, 멍, 출혈, 그리고 혈압 증가가 있다. 또한 1~10%의 확률로 대상포진, 체중 증가, 복부팽만증, 그리고 결핵(1%)이 부작용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급성골수성백혈병(PML)이 보고되기도 했다. 의사는 PML를 암시하는 신경 정신 증상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8.

노바티스 본사에 대하여
스위스 바젤에 본사를 두고 있는 노바티스그룹(www.novartis.com)은 제약 및 소비자 건강분야의 선두적 기업이다. 노바티스 그룹은 혁신적인 전문 의약품 및 일반 의약품, 예방 백신 및 진단, 안과사업, 제네릭 사업 및 소비자 건강사업 부문에서 우수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사회와 환자들에게 필요한 의료적 니즈에 맞는 헬스케어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2012년 총 매출 567억 달러 (56조 7천 억 원)를 기록했으며, R&D에 약 91억 달러 (9조1천 억 원, 총 매출의 16%)를 투자했다. 노바티스는 2005년 포춘(Fortune)지에서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과 비즈니스위크지의 ‘세계 100대 브랜드’에 선정되었다. 또한 2006년, 2007년에 이어 2009년과 2011년까지 메드애드뉴스(MedAdNews) 지에서 발표한 ‘가장 존경 받는 제약사’로 선정되었다. 2011년과 2012년, 2년 연속 포춘지 선정 ‘가장 존경 받는 제약사 1위’를 차지했다. 현재 세계 140개국에 약 12만 8천 여명의 노바티스 직원들이 일하고 있다.

한국노바티스에 대하여
노바티스그룹의 국내 자회사인 한국노바티스(에릭 반 오펜스, www.novartis.co.kr)는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 있으며 500 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고혈압 치료제 ‘엑스포지’,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제 ‘온브리즈’, 백혈병 치료제 ‘타시그나’, 진행성유방암 치료제 ‘아피니토’, 치매 치료제 ‘엑셀론패취’, 파킨슨병 치료제 ‘스타레보’, 당뇨병 치료제 ‘가브스’, 면역억제제 ‘산디문뉴오랄’과 황반변성 치료제 ‘루센티스’, 무좀 치료제 ‘라미실’, 수막구균성뇌수막염백신 ‘멘비오’ 등이 있다.
한국노바티스는 ‘5대가족 찾기 캠페인’, 의료현장의 가슴 따뜻한 순간은 담은 ‘고맙습니다 사진공모전’, 음악으로 치유하는 ‘뮤지컬 음치’, 매년 전 직원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노바티스 지역봉사의 날’, 대학(원)생을 위한 ‘노바티스 국제바이오캠프’, '장기기증, 생명 나눔 캠페인', 암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희망 톡케스트라’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예방·관리 중심의 미래의료체계 확립… 디지털 의료 서비스 확대 의대 정원 증원으로 인한 정부와 의료계의 첨예한 대립 속에서 의료대란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의료 현장 각계의 전문가들이 모여 미래의료 개혁을 준비하는 ‘한국 미래의료 혁신연구회’(이하 한미연)의 정기 세미나가 지난 17일 개최됐다. 한국 미래의료 혁신연구회는 지난 3월 의료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출범했으며, 前 서울대학교 의대 학장인 강대희 원격의료학회 회장과 前 바이오협회 이사장인 임종윤 한미사이언스 등기이사 겸 코리그룹 회장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이날 강대희, 임종윤 공동대표를 비롯해 각 분과 운영위원과 실무위원을 맡고 있는 의료계 전문가들이 모여 의료개혁을 위한 열띤 정책 토론을 진행했다. 또한,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박수민 당선인, 민주당 안도걸 당선인(화상참여) 등이 참석해 국회 차원의 지지를 밝혔다. 임종윤 공동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현재 의료 개혁의 시급성을 언급하며 “의료 지적재산권은 국가와 국민에 귀속되는 것이며, 국가의 의료 경쟁력과 미래 가치 제고를 위해 헬스케어 4.0을 넘어 범 국가적이고 영속적인 미래의료 혁신 정책을 반드시 제안하겠다.”면서 “한국 미래의료 혁신연구회의 정기 세미나를 최소 연 6회 이상 개최하여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