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국회

암 등 중증환자 재가 영양관리 중요... 면역력 감소와 합병증 방지 위해 "지원 절실"

(사)대한암협회 노동영 회장∙김광수 국회의원, '퇴원하는 중증환자의 영양관리 지원 방안’에 대한
국회 정책토론회 가져

 의료기술 발달로 짧아진 입원기간, 퇴원 후 체계적인 영양관리로 치료효과 유지 및 사회적 비용 절감 기대
 재가환자가 영양취약계층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환자용 영양식품 등 영양관리에 대한 제도적인 지원 방안 필요

암환자가 수술을 성공적으로 받고도 퇴원 후 집에서   균형잡힌 영양관리를  하지 못해  면역력 감소와 합병증 등으로 고새하는 겨우가 많아  재가  중증환자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는 (사)대한암협회(회장 노동영)는 21일(화)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중증 재가환자의 영양관리 지원방안>에 대한 정책토론회을 개최했는데 대부분의 토론자들이  입을  통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당 간사 김광수(전북 전주시갑) 국회의원과 공동 주최한 본 토론회에서는 암 등 중증 재가(퇴원)환자의 영양 관리 필요성과 영양취약계층의 영양관리를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환자의 평균 입원일수는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소화기계통의 암 환자의 경우, 2010년 환자당 평균 입원일수는 11일에서 2016년에는 6.2일로 약 절반가량이 감소했다. 줄어든 입원일수만큼 환자들이 가정에서 체계적인 영양관리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이에 대한암협회는 저소득층의 암환자 등 중증질환 재가환자, 독거 환자 등은 영양 사각지대로 전락하게 되는 점을 주목해 의료계, 정부관계자, 언론 등이 한자리에 모여 재가환자의 영양관리 지원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대한암협회 이사 조비룡 교수(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가 좌장을 맡았으며, ▲중증 소화암 퇴원(재가)환자 대상 영양 관리의 임상적 필요성 (박민선 임상건강증진학회 이사∙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소화기암 환자를 통해서 본 영양상태 개선을 위한 영양보충식품의 효과 (성미경 대한암예방학회 회장∙숙명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 영양취약계층의 영양섭취의 문제점과 제도적 지원 방안(해외사례 포함) (신명희 대한암협회 집행이사∙성균관의대 사회의학교실)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정책 토론회를 주최한 김광수 의원은 “현행 영양관리사업의 경우,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재가 영양취약계층은 지원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며 “중증 환자들이 입원 시에는 건강보험 요양급여를 통해 50% 지원을 받던 환자용 영양식품이 퇴원 후에는 온전히 환자의 부담이 되어 중증 재가 환자들은 영양 사각지대에 놓이고 있다. 이번 정책토론회를 통해 퇴원 후 중증 재가 환자들의 지속적인 영양관리 지원에 대한 제도적 방안이 정부정책에 반영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 대한암협회 노동영 회장은 “환자들의 입원기간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로 퇴원 당시 음식 섭취가 제한적인 환자들의 경우 가정에서 영양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며 “암 환자는 수술 후 또는 항암치료 기간에 체력소모가 급격하고, 음식 섭취가 제한돼 전문적인 영양관리를 받지 못할 경우 면역력 감소와 합병증 발생 위험이 증가해 의학적 치료 효과가 감소 될 수 있다. 암 등 중증 재가환자들이 성공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영양불량으로 인해 건강이 악화되지 않도록 재가환자의 영양관리 지원 방안에 대한 실효성 있는 정책과 제도 마련에 정부의 관심을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소화기암 환자의 수술 후 영양관리를 연구한 박민선 교수는 “소화기 암 수술 후 환자들은 식욕감퇴,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때 영양이 결핍될 경우 치료 순응도가 감소할 뿐 아니라 수술 후 합병증 위험이 증가한다” 며 “특히, 위암환자의 체질량지수와 위암 및 재발관련 생존율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암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열량 공급이 중요하며, 암 수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에는 일반 환자와 달리 음식물 섭취를 일일 5회 이상 규칙적으로 섭취하고 영양제보다는 유동식과 액체와 같은 음식물 형태의 보충식품을 추천한다”고 제언했다.


성미경 교수는 소화기 암 환자 대상 영양보충용 식품이 영양상태 및 삶의 질에 미친 영향 연구결과를 발표하며, “영양식품을 통해 영양을 보충 받은 환자군에서 영양상태 평가에서 개선폭이 더 크게 나타났다” 며 “재가 환자 대상 다양한 영양중재 연구가 필요하고, 임상에서 열량이나 영양소 섭취량 증가가 필요한 환자들의 경우 가정에서도 적극적인 영양관리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더불어, 신명희 교수는 “2010년 국립암센터 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 암환자 10명 중 7명이 영양불량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암 환자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질병의 악화는 물론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며 “환자들의 퇴원 이후 지속적인 영양관리 투자로 성공적인 회복을 이끌고, 고비용의 치료효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미국, 유럽연합, 일본 등 해외에서는 이미 환자용 영양식품 지원이 활성화돼 있는 것처럼 가정에서의 치료기간이 늘어나고 있는 우리나라도 중증 재가 환자의 영양관리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비룡 교수는 “일본 역시 재가환자에 대한 지원이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우리나라는 관련 지원은 비급여인 상황이다” 며 “중증질환을 앓는 환자가 아니더라도 투병 중인 환자에게 가장 기본적인 처치는 ‘영양관리’이다. 재가환자가 재입원하는 것을 방지하고 중증질환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체계적인 영양관리 지원이 필요하다. 아직 국내에 ‘환자용 영양식품’ 관련한 연구, 통계 등이 부재하지만 정책적 지원이 시작된다면 관련 식품산업도 활성화 될 것이며 환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정통령 과장은 “중증 재가환자의 건강 보장과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제도적 지원 및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데에 공감한다”라며 “퇴원 후에도 환자들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향후 협회와 긴밀하게 논의해 보험급여에 대한 정책적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권진희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은 “영양관리에 대한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영양 사각지대에 빠지는 환자들을 위해 건강보험 제도를 활용하는 확대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구강 건강이 좋지 않으면 충치와 잇몸 질환 발생... 방치하면 이런 결과 초래 치아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식을 섭취하고 분해해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정확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치아와 잇몸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중요성을 간과하고 구강 건강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구강 건강이 좋지 않으면 충치와 잇몸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이를 방치하면 다른 신체 기관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잇몸 질환은 심장, 뇌졸중, 당뇨병과도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흔히 풍치라 불리는 치주질환은 치아를 감싸고 있는 잇몸에서 생긴 염증이 잇몸뼈인 치조골을 녹이면서 발생한다. 염증이 잇몸에만 국한된 경우를 치은염, 잇몸뼈 주변까지 퍼지면 치주염이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치주질환 및 치은염 환자는 2022년 1811만7919명으로 질병별 환자 수 1위를 기록했다. 실제 치주질환과 치은염은 우리 국민의 약 90%가 사는 동안 한 번 이상은 걸리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환자 수는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권소연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치과 교수는 “치주염의 경우 오랜 시간 점차적으로 뼈를 녹이는 방향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환자들이 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