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코로나19 영향... 올 제약시장 성장률 4.4% 예상

질환별로는 경증 질환이나 보조 치료제로 사용되는 제품군이 가장 큰 영향 받을 것

2019년, 지난 5년 평균 성장률 보다 높은 8.6%의 성장률을 보인 제약시장은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성장률이 예견되었으나, COVID-19의 영향으로 2020년에는 약 4.2% 포인트 (상반기 약 7%포인트 감소, 하반기 1% 포인트 감소) 감소한 4.4%의 시장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올 한 해에만 8천억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과 같다. 아이큐비아는 국내 제약시장이 2020년 하반기에 회복세를 보이고, 2021년 초에 예전 수준으로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 아이큐비아(대표이사 정수용)는 최근 COVID-19 확산이 국내 제약업계에 미친 영향과 향후 전망을 분석했다. 이번 분석은 COVID-19 발병 이전과 이후 제약회사, 병원, 약국, 의약품도매상 등 헬스케어 내 주요 기관 및 조직에서 발견된 변화를 비교하였고, 향후 헬스케어 업계 전반에 대한 전망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지역별로 살펴봤을 때, 대구/경북이 전체 COVID-19 환자의 85%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망자의 비중도 90%에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현재 병원의 역량을 COVID-19관리에 집중하고 있는 해당 지역의 단기적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보인다. COVID-19가 대구/경북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타 지역에 비해 1.25배가량 더 클 것으로 추정되며, 결국, 대구/경북 지역의 금년 상반기 의약품 사용량은 작년 수준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약시장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외처방 현황을 살펴본 결과2월 18일 대구/경북 지역 대규모 COVID-19 집단 감염사태 이후 병의원의 원외 환자수가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이큐비아가 보유한 약사 패널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는 COVID-19확산 이전과 비교, 약 23% 정도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의약품 도매업체 조사결과 매출이 적게는 8%, 많게는 30% 감소, 평균 약 13%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약사와 의약품 도매업체의 답변에 다소 차이를 보이는 것은, 실제 소비자/환자와의 접점에 있는 약사들이 느끼는 COVID-19 영향이 더 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원외처방과 관련 약사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 vs. 대구/경북 vs. 기타 지역의 경우 지역별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으나, 광주/전라 지역의 경우 COVID-19 사태 이전과 비교하여 원외 처방 변화에 대해 “소폭 증가 혹은 변화 없음” 이라고 답변한 비율은 12%로 전체 평균인 4%보다 높게 나타났고, “30% 이상 감소”라고 답변한 비율은 18%로 전체 평균인 34%보다 낮아 발병 건수 자체가 낮은 광주/전라 지역은 상대적으로 COVID-19 로 인한 영향 역시 적은 것으로 관찰됐다.

반면, 의약품 도매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COVID-19 발병 이후에도 단기적으로는 원내 의약품 구매량 자체에 큰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실제로 원내 의약품의 경우 지난 5년간 매년 약 8.2%의 성장을 이뤄왔고, 2019년에는 문케어 등 여러 헬스케어 정책의 변화로 2019년에는 11%의 성장을 기록한 바 있다. 다만, 1) COVID-19 치료 및 관리를 위한 인력의 부족, 2) 환자의 병원 입원기간의 최소화 노력 등으로 2020년에는 지난 5년간의 평균 성장률에 미치지 못하는 7.5%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 된다.

의약품의 종류에 따라서도 다양한 변화 양상이 예상되는데, 질환의 특성에 따른 환자 행태의 차이, COVID-19와 연관성 있는 질환군의 매출 변동, 지역별 차이를 보이는 일부 질환(예. 항암제군은 서울/경기가 약 64% 비중) 등의 요인에 따라 COVID-19가 의약품에 미치는 영향은 질환군 별로 현저히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러스 질환, 호흡기 질환, 그리고 치료를 미룰 수 없는 암질환과 같은 생명위협(life-threatening)관련 질환군은 영향이 가장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고혈압, 당뇨 등 만성 질환은 신규 환자의 유입은 일부 제한이 있겠지만, 기존 환자들은 장기 처방의 증가로 환자수 감소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입원환자 처방 비율이 높은 질환군도 다소 완만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경증 질환이나 보조 치료제로 사용되는 제품군에서 가장 큰 변화가 관찰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외 처방을 제외한 약국에서의 일반의약품 판매량의 경우 COVID-19 발생 이후 일반의약품 판매량 역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의약품 내 특정 제품군의 판매량이 아닌 전반적으로 모든 제품의 판매가 감소가 일어난 것으로 보여 지며, 전체적인 환자 방문 감소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COVID-19 발병 이후 일반의약품 판매량 변화


COVID-19가 확산되며 사회적으로 가장 큰 이슈를 불러온 각종 위생용품의 약국 내 판매량에 대한 조사도 진행되었는데, 1월 초에는 큰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으나 첫 확진자가 나온 1월 20일부터 마스크/손소독제 판매액과 비중이 증가하기 시작, 두 번째 확진자가 나온 1 월 24 일 마스크/손소독제 매출이 크게 상승하며 전체적인 약국 매출 역시 크게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스크 수급 부족 문제와 함께 확진자 증가세가 어느정도 안정되었다는 판단으로 잠시 주춤했던 위생용품 판매량은 31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2월 18일부터 크게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런 증가세는 대구 지역 약국에서 더욱 두드러졌는데, 이 시기 대구 지역 약국의 전체 매출액 중 마스크와 손소독제 비중이 1 월 초 1% 미만에서 30% 수준까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COVID-19 확산이 헬스케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전망을 분석을 위해 아이큐비아가 보유한 전국 약 300여 명의 약사, 11개 주요 의약품 도매업체 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결과 및 아이큐비아의 국내외 제약시장 데이터가 활용했다.

이번 분석을 진행한 한국 아이큐비아는 헬스케어 시장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와 오퍼링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제약 매출 데이터뿐만 아니라, 영업/마케팅 채널별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는 ChannelDynamics, 항암제 시장에 특화된 Oncology Dynamics, HIRA 건강보험 청구내역을 원천 데이터로 활용한 각종 서비스(PBD), 제약 영업 마케팅 효율화를 위한 토탈 솔루션 툴인 OCE(Orchestrated Customer Engagement), 다양한 헬스케어 이해관계자(병원, 도매상, 정부 등) 대상 컨설팅 등 헬스케어 밸류 체인에 필요한 각종 오퍼링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아이큐비아는 제약회사 대상 분기별 세미나를 개최, 국내외 제약시장 트렌드, 이슈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주 한국 아이큐비아 카카오채널을 통해서도 헬스케어 업계 다양한 소식과 인사이트를 전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구강 건강이 좋지 않으면 충치와 잇몸 질환 발생... 방치하면 이런 결과 초래 치아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식을 섭취하고 분해해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정확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치아와 잇몸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중요성을 간과하고 구강 건강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구강 건강이 좋지 않으면 충치와 잇몸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이를 방치하면 다른 신체 기관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잇몸 질환은 심장, 뇌졸중, 당뇨병과도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흔히 풍치라 불리는 치주질환은 치아를 감싸고 있는 잇몸에서 생긴 염증이 잇몸뼈인 치조골을 녹이면서 발생한다. 염증이 잇몸에만 국한된 경우를 치은염, 잇몸뼈 주변까지 퍼지면 치주염이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치주질환 및 치은염 환자는 2022년 1811만7919명으로 질병별 환자 수 1위를 기록했다. 실제 치주질환과 치은염은 우리 국민의 약 90%가 사는 동안 한 번 이상은 걸리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환자 수는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권소연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치과 교수는 “치주염의 경우 오랜 시간 점차적으로 뼈를 녹이는 방향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환자들이 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