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대표이사 이수강, www.macrogen.com)은 질병관리청이 주관하는 ‘소비자직접의뢰(DTC, Direct to Consumer) 유전자검사서비스 인증제 2차 시범사업’을 통과했다고 1일 밝혔다.
이로써, 마크로젠은 지난해 1차 시범사업(27종)에 이어, 이번 2차 시범사업의 모든 항목(43종)에 대한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국내 최다 70종 항목의 유전자검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마크로젠은 소비자에게 더욱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승인받은 70종 중 일부 항목을 세부 항목으로 분류해, 최종적으로 74종의 유전자검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번에 추가된 항목은 비타민A, 비타민E, 루테인·지아잔틴 등의 영양소 9종과 불면증, 골질량, 복부비만, 운동에 의한 체중감량 효과, 체중 감량 후 회복 가능성(요요 가능성) 등 건강 관리에 있어 매우 유용한 항목들로 채워져 있다. 그 외 와인 선호도, 아침형∙저녁형 인간 등 개인 특성과 관련된 흥미로운 항목도 포함되어 있다.
마크로젠은 이미 1차 시범사업을 통해 △내·외부 정도 관리 △인력·설비 등 운영체계 △검사 평가 △현장 평가 △소비자 보호 방안 등 전 영역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 앞서 한 차례 검사 역량을 인증받은 바 있어, 2차 시범사업에서는 신속심의를 통해 항목 확대에 관한 빠른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신속심의는 검사 정확도와 검사 서비스의 질 관리를 위한 외부정확도 평가, 소비자가 참여하는 암맹평가로 이루어진다. 이중 외부정확도 평가는 각 기업의 분석 역량을 검증하는 일종의 블라인드 테스트로, DTC 인증위원회가 제시한 10개의 DNA 물질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관건이다. 마크로젠은 해당 평가에서 모든 물질을 100%의 정답률로 정확하게 판정해 ‘우수’로 평가되었으며, 유전자분석 결과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한 번 더 입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