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전그룹 오엔케이(대표 강오순)가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4명 중 3명이 다음에도 단골약국과 소통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약국-고객 체험형 장 건강 프로젝트를 신청한 700여 명 중 선두로 체험을 완료한 고객 145명 대상(응답률 45%), 의견 수렴 목적으로 시행됐다. 본 프로젝트는 고객이 맞춤형 유산균을 추천받아 섭취하고, 약사와 1:1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장 환경을 개선하는 등 약 3개월간 진행됐다.
설문조사 결과, 체험단을 진행하며 가장 마음에 들었던 서비스를 묻는 질문에 51%가 ‘검사와 결과지를 통한 나의 장 환경 체크’라고 응답했고 △섭취 독려 및 건강 정보 제공의 ‘문자 서비스 제공’ 18.2% △‘약사님과 소통으로 친밀감 상승’ 15.2% △’맞춤 유산균이 잘 맞음’이 12.1%를 차지하며 차례로 그 뒤를 이었다.
유산균 섭취 전 미생물 검사로 현재 장 환경에 대해 문진하며 케어 방향을 제안 받고, 2개월간 맞춤형 유산균 섭취 후에도 개선 여부 등 결과지를 통해 비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과반수 응답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우약사 앱의 사용 빈도를 묻는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는 ‘가끔(월 1~2회)’이 72.7%를 차지했고, 앱 접속 중 45%가 ‘건강정보 확인’하며 질병 및 건강기능 정보 콘텐츠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앞으로도 우약사(단골약국)와 함께하는 이벤트에 참여할 마음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대해 78.8%가 ‘있다’고 답변했다. 단골 약국 약사님과 3개월 이상 소통하며 대면 또는 비대면(우약사 앱)으로 질의할 수 있다는 장점과 유산균 외 추가적인 건강 상담에 만족했음을 추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