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은 병원·약국찾기 및 병원평가정보 제공방법 개선 등 고객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홈페이지(www.hira.or.kr)로 개편하여 26일 오픈했다.
이번 개편은 홈페이지 활용도 및 사용자 모니터링 평가 등 현황분석 결과를 반영하였다. 개편 주요 내용으로는 요양기관 업무포털 서비스가 분리되면서 대국민 콘텐츠 중심으로 메뉴체계를 개선하였고 웹 접근성을 준수하여 장애인이나 고령자가 일반인들과 같이 홈페이지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또한, 용어와 검색의 어려움이 있었던 평가정보에서는 평가 항목별 등급의 표시방법을 표준화하고 쉬운 용어와 해설을 추가하였으며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신규 콘텐츠로는 지역별 인구정보와 보건의료자원을 융합하여 제공하는「의료정보서비스」, 계절별․성별․연령별 등 다빈도 질병정보를 제공하는 「테마질병정보」, 가정에서 사용하기 위해 갖추어 놓은 의약품 및 의약외품의 안전한 사용을 도모하기 위한「가정상비약 관리서비스」, 의료기관 종사자가 요양기관 근무이력을 알아볼 수 있는 「자기근무이력조회」, 「나의 병원약국 등록」,「나의 스크랩」등의 마이페이지 기능 등이 추가되었다.
또한, 이번에 개편된 홈페이지에서는 의약품정보, 의약품안심서비스(DUR), 급여기준정보, 병원평가정보, 의료장비정보, 심평원 소개 등을 스마트 기기에서도 쉽게 조회 할 수 있도록 모바일 홈페이지(m.hira.or.kr)도 첫선을 보였다.
심사평가원 이윤상 부장은 “개편된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이 신뢰성 높은 건강정보를 보다 쉽게 접근하고,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여 국민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지속적으로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여 나갈 계획" 이라고 말했다.
<붙임> 개편된 심사평가원 홈페이지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