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몰유두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의외로 많다. 알려진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여성의 2%, 한국 여성의 3%가 함몰유두 증상을 갖고 있으며, 실제로는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부끄러워 병원에 가서 적극적인 치료나 검사를 받는 여성이 드물다.
함몰유두는 유방보다 튀어나와야 할 유두가 유방 안쪽에 파묻혀 있는 것을 말한다. 심한 경우 유방과 관련된 여러 질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 외에도 미관상 좋지 않은 것은 물론 모유 수유 시 불편함을 줄 수도 있다. 유두가 가슴 쪽으로 함몰되어 있어 아기가 입으로 물기 어려운 형태이기 때문이다. 이에 결혼 후 모유 수유를 위해 뒤늦은 치료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함몰유두의 원인
함몰유두의 원인은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대부분 선천적으로 더 많이 발생해 특별한 예방법이 없다.
선천적인 원인으로는 유두 밑을 지지해주는 조직이 부족해서 안으로 파묻혀 있거나, 유두 아래의 유두관이 짧아서 유두를 안으로 잡아당기는 경우가 있다.
후천적인 원인은 유방의 염증, 유방암, 유방 성형 후 유두 아래 조직의 반흔 구축, 즉 흉터가 쪼그라들어 발생하기도 한다.
2차 질병 발생 예방을 위한 적절한 치료법
여성의 경우 유두가 함몰되면 모유 수유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유두 안쪽으로 분비물이 고여 유방염이나 유두염, 유선염 등의 염증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미관상의 불만족으로 인해 환자 본인이 자신감을 잃는 경우가 많다.
유두의 함몰 정도는 크게 3등급으로 나눌 수 있는데 경미한 함몰유두 상태인 1~2단계의 경우 임신과 출산 후 유두·유륜 마사지와 수유를 통해 나아지는 경우가 있지만, 호전이 없을 때는 유관을 보존하는 간단한 수술로도 해결 가능하다. 유관을 절제하지 않고 보존하는 수술법은 모유 수유도 가능하다.
하지만 심하게 함몰된 3단계의 경우, 유축기나 마사지로는 유지 시간도 짧고 일시적인 효과만 있기 때문에 수술을 고려해 봐야 한다. 보통 함몰유두의 근본적인 원인인 유두의 안쪽에서 잡아당기는 조직을 벗겨내 늘여주는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한다. 이런 경우, 모유 수유가 힘들 수 있지만 재발 확률이 낮고 심미적인 개선 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있다.
반재상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은 “함몰유두를 가진 대부분의 여성들이 수술을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미관상의 문제 이전에 위생상 문제로 인한 질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치료가 필요하다”며 “특히 모유 수유 시기까지 미루지 말고 조기에 치료해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