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은 대한예방의학회,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 한국보건행정학회, 한국역학회와 공동 주최하는 학술 심포지엄(제23회 심평포럼)을 오는 10월 6일(목) 오후 2시 심사평가원 지하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우리나라 보건의료 관련 학술활동의 중심이 되어온 5개 학회와 함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가환자표본자료 HIRA-NPS: National Patients Sample」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5개 학회에서 17개 연구과제를 선정하였고, 이번 심포지엄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향후 개선 방향을 논의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 HIRA_NPS : 건강보험 청구자료를 기초로 개인 식별이 불가능한 연구 목적의 동일 환자 진료 및 처방 내역 표본 자료 (2009년 기준 1년 단위 약 100만 명)
대한예방의학회 회장,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 회장, 한국보건 정보통계학회 회장, 한국보건행정학회 회장, 한국역학회 회장이 참석하여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HIRA-NPS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표본자료의 대표성 및 활용성을 검증하고 논의된 개선방향을 반영하여 금년 말, 일반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제공 될 예정이다. 관련 주제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과 참여를 희망하는 일반인들은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으며, 별도의 등록 절차나 비용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