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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ㆍ병원

365mc, 의료 IoT•인공지능 사업 승부누?

AI 로봇 다이어트 식이 가이드 알고리즘 시장 세계 진출 선언

비만클리닉•지방흡입 특화 의료기관 365mc가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사업을 위한 핵심 전략을 공개했다. 동종 업계 최초로 의학 기술(Medtech) 연구•개발 특화 조직을 신설한 것. 데이터 과학자, 정보 전략 전문가, IoT 센서 전문가를 한데 모은 ‘365mc 이노베이션랩’을 통해 의료 IoT와 인공지능을 융합, 세계 시장을 누빈다는 청사진이다.


365mc는 최근 이노베이션랩을 설립했다. 이노베이션랩 장(將)은 허설 CDO(Chief Data Officer•최고 데이터 책임자)다. 이노베이션랩은 365mc의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활용해 비만 치료•예방•예측에 대한 의학 기술 개발에서의 중추적 역할을 할 예정이다.


365mc에는 데이터가 무수히 많다. 2003년 브랜드 설립 이래 비만 하나에만 집중해 현재(2018년 1월 31일)까지 쌓인 데이터는 고객 23만여 명, 처방전 969만여 건, 지방흡입 수술 11만여 건, 비만 시술 579만여 건, 의무기록정보 2594만여 건으로 집계된다.


특히 사진•영상과 같은 이미지 중심의 데이터가 많다. 365mc의 의료 과정이 비만클리닉•지방흡입 특화 의료기관 특성상 진료-투약의 과정보다는, 진단-수술•시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365mc는 정밀한 처치와 수술을 위해 3D 신체 스캔, 초음파를 통한 지방 두께 측정 등 사전 검사 자료를 축적한다.


허설 CDO는 “비만 치료에 관한 365mc의 데이터는 해당 분야에 특화된 단일 데이터로는 그 수가 동종업계에서 가장 많고, 그 또한 가장 다양하다”며 “비만 치료 특성 상 사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식습관•운동과 같은 후관리 데이터도 다량 축적한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까지 데이터로 수집•보유하기 때문에 그 어떤 의료기관의 데이터보다 가치 있고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365mc, 전 세계 AI 로봇에 다이어트 식이 가이드 알고리즘 모듈 공급

이노베이션랩은 이 같은 365mc의 방대한 데이터를 인공지능에 구현, 의료 혁신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2025년 전 세계 가정에 보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AI 로봇에 ‘다이어트 식이 가이드’ 알고리즘 모듈을 공급한다는 구상이다.


허설 CDO는 “365mc가 가정용 AI 로봇 생산 시장에 직접 뛰어들진 않겠지만, 폭발적으로 성장할 AI 로봇의 두뇌에 식이•다이어트 관련 알고리즘 모듈을 도맡아 공급하는 핵심 선도자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365mc의 데이터-인공지능 융합 기술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입증된 바 있다. 365mc는 지난해 9월 12일 마이크로소프트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인공지능 지방흡입 기술 ‘M.A.I.L 시스템(Motion captur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assisted Liposuction System)’을 공개했다.


M.A.I.L 시스템은 지방흡입 수술에서의 집도의의 움직임(스트로크 동작)을 IoT 센서로 디지털화한 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Azure)에 저장, 이를 통해 스트로크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수술 후 결과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365mc의 데이터가 인공지능으로 구현된 첫 사례다.


이노베이션랩은 인공지능 지방흡입 시스템 관련해 지방흡입 수술 및 수술 동작 데이터를 이용, 파형 및 공간을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치료 정밀도 개선 및 결과 예측률 향상 등 지방흡입 수술의 품질과 안전도를 획기적으로 제고할 계획이다.


허설 CDO를 중심으로 한 이노베이션랩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을 통해 의학적인 진단을 넘어 생활 전반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예정이다.


허설 CDO는 “365mc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의료 혁신 사례로 선정되는 등 비만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의료기관으로 평가 받는다”며 “이노베이션랩은 이러한 고품질의 데이터와 노하우를 활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비만 전문 빅데이터, 그리고 인공지능을 연구•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의료 IoT 사업 모델 구축…비만 시술 로봇 개발 박차

이노베이션랩은 의료 IoT 사업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IoT 센서에 인공지능을 접목해 헬스케어 서비스로 확장한다는 것이다. 이노베이션랩은 특히 400만건이 넘는 비만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비만 시술 로봇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의료 데이터•헬스케어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의료기기용 IoT 센서, 후관리용 IoT 센서 개발 및 활용 ▲데이터를 활용한 병원 프로세스, 내원 고객 경험 디자인 ▲지방흡입•비만 시술 연관 영역의 신사업(데이터 시장,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퇴원환자 관리를 위한 낙상예측인공지능시스템, 시술 후관리를 위한 인공지능라이프코칭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허설 CDO는 “이노베이션랩의 역할은 단순히 유행하는 인공지능 연구•개발, 의료 IoT 사업 모델 구축에만 그치는 게 아니다”라며 “정확하고 안전한 비만 치료•예방•예측에 대한 의료기술 개발은 물론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는 철학을 현실에 구현해 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365mc가 비만 특화 의료기관으로서는 최초로 축적된 솔루션 노하우를 기반으로 의료 IoT와 인공지능 사업에 승부수를 띄웠다”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그 가치를 입증받을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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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과 의사 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이런 표현 사용하는 광고,"문제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대한화장품협회와 함께 ‘00의사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등을 표방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의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한 237건을 적발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해당 표현들은 지난 1월 개정된 「화장품 표시·광고 관리지침」에 새롭게 사용금지 표현의 예시로 추가되었다. 식약처는 ▲‘00의사 추천’, ‘병원전용’, ‘병원추천’ 등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91건, 38.4%) ▲‘피부염증감소’, ‘피부재생’, ‘항염’ 등 의약품 효능·효과를 표방해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114건, 48.1%) ▲‘주름개선’ 등 일반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오인하거나 기능성화장품 심사 내용과 다른 광고(32건, 13.5%) 등에 대해 점검하여 적발했다. 또한, 이번 점검은 1차 적발된 판매업체의 부당광고 186건에 대한 책임판매업체를 추적·조사하여, 책임판매업체의 위반 광고 51건을 추가로 적발한 결과 총 237건을 차단 조치했다. 적발된 책임판매업자 35개소에 대해 관할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현장 점검 및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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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전 서울대병원이 소 심낭 이용 개발한 '인공패치'..."안전.유효성확인" 이종이식 청신호 서울대병원 연구진이 소 심낭을 이용해 개발한 심장 및 혈관 재건 치료용 인공패치가 장기적으로 우수한 치료 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들은 환자에게 이식된 451건의 패치를 9년간 추적한 결과,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합병증이 없고 재수술률도 5% 미만으로 낮아 장기적으로 이종이식의 안전성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대 심장혈관흉부외과 김용진 명예교수·서울대병원 임홍국 교수와 부천세종병원 이창하·김응래·임재홍 공동연구팀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환자에게 이식된 국산 심혈관용 인공패치 ‘Periborn’을 대상으로, 합병증과 재수술 여부를 장기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종이식은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동물의 조직 및 세포(이종이식편)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치료 방법이다. 인공패치는 주로 심장과 혈관의 치료에 사용되며, 특히 소아 환자의 선천적 심장 결손 재건 수술에서 활용된다. 이종이식 후 조직 손상, 염증, 석회화 등을 방지하려면 재료의 생체 적합성과 안정성을 높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2014년, 서울대병원 심혈관계 이종장기 연구팀(김용진·임홍국 교수)은 이종조직의 면역거부반응을 낮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