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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ㆍ병원

한국 의사 10명 중 약 7명 ... '만족'

평균 진료시간 3~5분이 가장 많아, 60.7%는 ‘진료시간 부족하다’... 의사 82.6%가 번아웃 증후군 경험, 그 이유는 ‘많은 환자 수’(49.4%) 꼽아

대한민국 의사들의 67%가 현재 자신의 직업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 결과는 지난 해 실시했던 동일한 설문조사 때의 51% 대비 16% 높아진 수치다.


인터엠디(intermd)가 최근 발표한 ‘2019년 대한민국 의사 직업만족도 조사(2019 Medical Doctor Career Satisfaction Index)’에 따르면, 대한민국 의사 47%가 현 직업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매우 만족한다’고 답한 의사는 20%로 나타났다. 이는 2018년 조사 때보다 ‘만족한다’는 응답은 18%, ‘매우 만족한다’는 13% 늘어난 수치로 일년만에 의사들이 체감하는 의사 직업만족도가 다소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5년 후 직업만족도가 어떻게 변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의사의 47.3%가 ‘지금보다 더 떨어질 것 같다’고 가장 많이 답했으며, ‘비슷할 것이다’(37.4%), ‘올라갈 것이다’(15.3%)의 순으로 집계됐다. 또 의사들의 평균 진료시간을 묻는 질문에는 ‘3~5분’이 48.2%로 가장 많이 응답했으며, ‘5~10분’이 25%, ‘3분 이내’도 19.9%, ‘10분 이상’이 6.9% 응답했다. 또 의사들의 60.7%는 ‘진료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의사 중 번아웃 증후군의 경험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는 조사대상의 82.6%가 ‘경험해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경험해본 적이 없다’고 답한 의사는 17.4%에 불과했다.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복수응답)으로는 ‘많은 환자 수’를 49.4%로 가장 많이 꼽았으며, ‘악화되어가고 있는 의료환경’(43.5%), ‘야간 근무 및 공휴일 근무’(42.8%), ‘퇴근 후 계속되는 업무’(33.4%), ‘많은 행정업무’(30.6%), ‘긴 근무시간과 부족한 수면시간’(30.2%), ‘환자의 과도한 요구사항’(30.2%), ‘의료인력의 부족’(26.4%), ‘매출압박에 대한 부담감’(15.1%)의 순이었다.


현재 근무시간의 적정 수준을 묻는 질문에는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의사가 57.7%로 가장 많았고, ‘많은 편’이라고 느끼고 있는 의사는 31.6%, ‘적은 편’이라고 느끼는 의사는 10.7%였다. 또 현재 업무량이 ‘적당하다’고 느끼는 의사는 55.0%로 가장 많았으며, ‘많은 편’이라고 응답한 의사는 30.6%, ‘적은 편’이라고 응답한 의사는 14.4%로 집계됐다. 역시 작년 대비로 비교해보면, ‘적당하거나 적다’고 느끼는 수치가 조금 증가한 점이 눈에 띈다.


이렇듯 의사 삶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증가한 가운데,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정부의 대책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의사 대다수인 93.6%가 ‘불만족’이라 답했으며, ‘만족한다’고 응답한 의사는 6.4%에 불과했다. 또 원격의료 허용에 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어떠한 상황에도 반대한다’는 49.6%, ‘군부대, 오지 등 특수한 상황에 대해서만 찬성한다’고 응답한 의사가 45.6%로 나타났으며 ‘찬성한다’는 4.8%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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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 용인세브란스병원, ‘AI 스마트 데스크’ 도입..." 행정 편의 강화" 연세대학교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김은경)은 서울·경기 지역 의료기관 최초로 AI 휴먼 기술을 적용한 ‘AI 스마트 데스크’를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AI 스마트 데스크는 기존의 원무 키오스크에 실제 사람과 유사한 외모와 목소리를 갖춘 AI 휴먼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안내 솔루션이다. 음성 인식과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접수, 수납, 증명서 발급 등 다양한 원무 행정 절차를 단계별로 안내하며, 직관적인 화면 구성으로 디지털 기기 이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도입을 통해 내원객의 병원 이용 편의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단순 반복 업무, 키오스크 이용 안내 등에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했던 병원 직원의 업무 효율도 함께 향상될 전망이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우선 진료비 후불 서비스(하이패스) 등록 업무에 AI 스마트 데스크를 적용했다. 향후 외래·입·퇴원 수납, 제증명 발급, 입원예약‧수속, 주차 등록 등 병원 행정 전 과정으로 활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김은경 병원장은 “용인세브란스병원은 환자 편의와 업무 효율 향상을 위해 운영 전반에 AI 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기술 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