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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관리청

국내 항생제 사용, 다른 나라 보다 왜 높나 보니.. 감기 환자에 불필요한 처방 많아

원헬스 개념의 항생제 내성균 조사연구 결과 , 항생제 내성률은 다른 국가와 비교 시 현저히 높아 대책 필요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 항생제 내성균 보유 환자들이 종합병원에서 요양병원 및 지역사회를 이동 확산 양상

의약분업 이후  꾸준히  줄고  있는 항생제 사용량이 국외 주요 국가들보다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감기 환자에게 불필요한 항생제 처방이 많아 적절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또  항생제 내성균이 쉽게 발생하는 의료기관 등 의 항생제 내성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다른  국가와 비교 시 현저히 높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대표적 내성균인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Enterococcus faecium)은 항생제 내성균 보유 환자들이 종합병원에서 요양병원 및 지역사회를 이동하면서 확산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이  6월 30일, ‘2019년 원헬스(One Health) 항생제 내성균 다부처 공동대응사업‘의 연보를 창간, 배포하면서 확인됐다.


원헬스 항생제 내성균 다부처 공동대응사업(‘19-‘23)은 2016년 발표된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국가정책조정회의, ‘16.8.11.)」중점과제 중 ‘연구 개발(R&D) 및 인프라 분야‘의 확립·확충을 위해, 관련부처* 공동으로 기획,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다부처 기획 사업에 ‘18년 1월 선정되어 2019년 본 사업에 착수하였다.


감염병 치료의 필수 의약품인 항생제에 대한 내성균 발생 및 확산으로 사망률 증가, 치료기간 연장, 의료비용 상승 등 전 세계적으로 공중보건에 큰 위협이 되며 사회·경제적 손실을 초래하는 위험인자로 급부상함에 따라,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적 행동계획을 제시, 각 국가별 대책마련 및 국제 공조를 강력히 촉구하며 원헬스 차원의 대응을 강조(2015)하였다.


항생제는 사람뿐만 아니라 농축수산, 식품,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어 다부처 차원의 체계적인 연구 개발 및 포괄적 관리,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여, 정부는 2016년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국가정책조정회의, `16.8.11.)」을 통해 원헬스 차원의 다 부처 협력 필요성을 발표하고, 항생제 내성 관리를 위한 범부처적 협력 방안을 수립하는 등 항생제 내성 극복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였다.




연보는 기존 원내 연구 개발 사업인 ‘원헬스 개념의 항생제 내성균 조사연구(2017-2019)‘ 시범 연구 사업에서 수행한 연구과제들의 최종 결과 및 통합 분석과, 2019년도부터 본격 추진한 ‘원헬스 항생제 내성균 다부처 공동대응사업‘의 소개 및 2019년도 신규 연구과제 개요, 주요 성과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립보건연구원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본 연보가 국가 항생제 내성 문제를 해결하는데 과학적 근거 기반의 기초자료로 적극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하며, “해를 거듭하면서 보다 다분야·다부처의 면모를 보여줄 수 있도록 여러 공동연구를 통해 흥미로운 연구실적과 결과 공유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은 “G20 정상회의 및 UN총회, 아시아 장관회의 등의 주요 국제회의에서도 원헬스 차원의 항생제 내성 대책에 대한 정책적 참여와 협력방안에 대해 지속 논의하고 있다.“고 밝히며,  “정부 주도의 항생제 내성 연구를 관련 부처들이 벽을 허물고 전(全) 분야 차원에서 국내 최초로 시도된 것은 국가적으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연보는 보건정책, 학술적 연구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책자 및 전자파일 형태로 제작하여 관련 연구기관, 보건기관, 의과대학 도서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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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 용인세브란스병원, ‘AI 스마트 데스크’ 도입..." 행정 편의 강화" 연세대학교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김은경)은 서울·경기 지역 의료기관 최초로 AI 휴먼 기술을 적용한 ‘AI 스마트 데스크’를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AI 스마트 데스크는 기존의 원무 키오스크에 실제 사람과 유사한 외모와 목소리를 갖춘 AI 휴먼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안내 솔루션이다. 음성 인식과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접수, 수납, 증명서 발급 등 다양한 원무 행정 절차를 단계별로 안내하며, 직관적인 화면 구성으로 디지털 기기 이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도입을 통해 내원객의 병원 이용 편의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단순 반복 업무, 키오스크 이용 안내 등에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했던 병원 직원의 업무 효율도 함께 향상될 전망이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우선 진료비 후불 서비스(하이패스) 등록 업무에 AI 스마트 데스크를 적용했다. 향후 외래·입·퇴원 수납, 제증명 발급, 입원예약‧수속, 주차 등록 등 병원 행정 전 과정으로 활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김은경 병원장은 “용인세브란스병원은 환자 편의와 업무 효율 향상을 위해 운영 전반에 AI 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기술 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