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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단체

VDT증후군 예방법 4가지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꾸준히 늘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2015년 77.5분이었던 한국인의 하루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2019년 104분으로 확연히 늘었다. 또 SK telecom journal에 따르면 2019년 8월 한 달 기준 대한민국 스마트폰 이용자가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하는 앱은
‘유튜브’였다.


20~30대 젊은 층의 일평균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4시간이 넘어 우려할만한 수준이었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디지털 과잉은 도를 넘어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이제 더는 거부할 수 없는 디지털 시대가 성큼 도래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기라 했던가? 건강을 해치지 않고 디지털라이프를 즐기는 묘수는 없을까?


<국민병, VDT 증후군>
  VDT(Visual Display Terminals) 증후군이란 영상표시단말기 증후군이라고도 부른다. 주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과다 사용으로 인해 생기는 건강상의 문제를 총칭한다. 크게는 안과질환, 근골격계질환, 수면장애, 두통 등 신경계 질환으로 나뉜다.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급여약제 부담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품목 중 하나가 바로 인공눈물이다. 그만큼 안구건조증이 흔하고 이로 인한 시력감소 등 이차적인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을 장시간 아래로 내려다보면 경추의 전만이 무너지고 변형되는 거북목이 생긴다. 머리 무게가 5kg인 성인의 경우 스마트폰을 보기 위해 30도 정도 목을 기울이면 경추가 받는 하중은 18.1kg, 60도 기울이면 27.2kg으로 증가한다. 이로 인한 근육의 과도한 긴장과 수축은 뒷목, 뒤통수, 견갑골 사이, 상부 어깨의 통증과 심한 경우 경추 디스크를 초래한다. 마우스를 오래 사용한 후 손목터널증후군이 생기거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엄지손가락 관절에 무리가 오는 경우도 늘고 있다.


<통증 없는 디지털 라이프>
  VDT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덜 보거나, 잘 보아야 한다. 덜 보기 위해서는 휴대폰 대신 시계로 알람 맞추기, 침대 근처에 휴대폰 충전기 두지 않기, 쇼핑, 뉴스 앱 등 킬링타임용 앱 삭제,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 기능 끄기 등을 적극 실천하자. 휴대폰을 가방이나 서랍에 넣어두고 스마트워치로 필수 기능만 이용하는 것도 좋은 시도이다.


 직업상 부득이하게 사용시간을 줄일 수 없는 경우에는 잘 보는 방법을 찾아서 실천하자. 화면과 눈의 거리를 50㎝ 이상 유지하고 모니터 받침대 등을 활용해 목이 지나치게 굽거나 젖히지 않게 한다. 키보드 높이와 팔꿈치 높이가 수평이 되도록 키보드를 두고 손목은 푹신한 쿠션 위에 얹는다. 그리고 1시간 작업한 뒤 최소한 10분은 쉬어야 한다.


<스마트하게 스마트기기 제어하기>
  학생들이나 수험생, 프리랜서들에게는 유튜브를 비롯한 디지털 세상 속 놀거리가 엄청난 유혹이다. 마음먹고 공부 좀 하려고 앉았다가 터치 한번만으로 유튜브가 제공하는 알고리즘의 노예가 되어 몇 시간을 허비하곤 한다. 아이러니하지만 디지털 세상에는 이런 딴짓을 못 하게 도와주는 앱이나 프로그램들이 있다.


 ‘넌 얼마나 쓰니(스마트폰)’, ‘열공백배(PC)’, ‘열품타’, ‘스터디헬퍼’ 등은 꽤나 쓸 만하다. 청소년들의 경우, 정부가 제공하는 그린아이넷(http://www.greeninet.or.kr/)이라는 무료 PC잠금 소프트웨어도 도움이 된다.


이런 결심만으로 휴대폰 사용시간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하루 2시간 이내 폰 사용’과 같은 목표를 정하고 금액을 지불하는 챌린저 방식 앱도 도움이 된다.


<내게 맞는 건강앱을 시도하자>
  건강앱의 대표 주자는 걷기앱이다. ‘캐시워크’는 걸음수를 포인트로 바꾸어 현금화할 수 있도록 한 걷기앱의 원조 격이다. 지차체에서 개발하여 걸음수 포인트가 쌓이면 지역 농산물로 교환해주는 앱도 있는데, 충남의 ‘걷쥬’가 대표적이다. 제한된 시간에 폭발적인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타바타 운동을 효율적으로 돕는 ‘타바타 타이머’나 다이어트 코치앱인 ‘눔(Noom)’도 운동과 식단관리에 활용하기 좋다.


 늘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경우 ‘적게 먹어도 살 찌는 체질’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체질을 탓하기 전에 일주일만 다이어트 앱의 식사일지에 입으로 들어가는 모든 것을 적어보자.


식사량은 적을지 모르지만, 달달한 커피부터 비스킷, 초콜릿 등 십중팔구는 “제가 뭔가 많이 먹긴 하네요”라며 급반성 모드로 바뀌게 된다. 자신의 식습관과 관련해서 현실적인 자의식이 생기는 것만으로도 성공적인 다이어트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된다. 연로하신 부모님이 약 드시는 것을 자주 잊어버려 불안하다면, 복약 시간을 미리 설정해서 알려주는 복약알람 앱을 깔아드리자.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을 장시간 아래로 내려다보면 경추의 전만이 무너지고 변형되는 거북목이 생긴다. 머리 무게가 5kg인 성인의 경우 스마트폰을 보기 위해 30도 정도 목을 기울이면 경추가 받는 하중은 18.1kg, 60도 기울이면 27.2kg으로 증가한다.


<성큼 다가온 디지털 헬스>
  WHO(세계보건기구)는 2021년 디지털 헬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디지털 기술의 개발 및 사용과 관련된 지식 및 실행 분야로 e-Health의 개념을 확장하여 디지털 소비자와 더 넓은 범위의 스마트기기 및 이에 연결된 장비들을 포함한 것이다. 여기에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공학 등 건강을 위한 디지털 기술들이 포함된다.”


 말이 많이 어렵지만 핵심은 사람의 건강 관련 상태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술과 여기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처리해 다시 사람의 건강을 증진하는 기술로 활용하겠다는 뜻이다.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손목에 착용하는 스마트워치는 걸음 수와 맥박, 수면 상태 등을 파악하는 단계를 넘어, 심장 이상이나 낙상을 감지하고 사고 후 일정 시간이 지나도 움직임이 없으면, 바로 119나 미리 설정한 가족들에게 전화를 걸어주는 기능까지 탑재하고 있다. 이런 추세는 스마트기기가 더는 젊은이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그래서도 안 된다는 사실을 대변한다. 건강한 디지털 인간이 되려면, 적당한 회피와 적극적인 활용간에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VDT증후군 예방법>
• 화면과의 거리는 손끝을 뻗어 화면에 닿을 정도인 50㎝ 이상 유지하기
• 키보드 높이와 팔꿈치 높이는 수평으로 맞추기
• 손목에 가중되는 압력을 줄이기 위해 작업대 위에 손을 얹은 상태에서 작업하기
• 1시간 작업 후 10분 휴식하며 주기적으로 해당 부위 스트레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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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진료,곳곳 구멍?..처방금지 ‘마약류 의약품',시범사업 한 달간 842건 처방 비대면진료로 처방이 금지된 마약류 의약품이 지난 6월 시범사업 한달간 842건 처방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8월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계도기간이 끝남에 따라 정부가 비대면진료 초진 허용 대상 확대 등을 검토하는 가운데 마약류 의약품 처방과 의약품 오남용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단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22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혜숙 국회의원(서울 광진구갑)에게 제출한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급여의약품 처방 현황’자료를 보면, 6월 한달간 처방된 마약류(건강보험 비급여 제외) 가운데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관리료’ 수가가 적용된 건은 마약 8건, 향정신성의약품 834건 등 모두 842건이었다. 마약류 의약품은 마취제, 진통제, 최면진정제, 항불안제, 식욕억제제, 항뇌전증제, ADHD 치료제 등이며, 성분으로는 불면증 치료에 쓰이는 졸피뎀 등이 대표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의약품은 부작용이 크고 불법 투약 등 범죄에 악용될 가능성도 있어 신중하게 쓰여야 한다. 이에 따라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에서도 마약류 의약품의 처방이 금지됐지만 실제로는 처방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비대면진료는 코로나19 유행 기간 한시적으로 질환 종류나 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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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적, 정신적, 성적으로 피해 받으며 형성된 ‘성장기 트라우마’..."중증 정신질환 이어질 위험 높아" 성장기에 누적된 피해 혹은 학대로 인한 트라우마가 정신질환 발현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국내 의료진의 연구 결과가 세계적인 정신과학 저널 ‘란셋 정신과학(Lancet Psychiatry)’ 최신호에 공개됐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의태 교수(사진)팀은 한국, 영국에서 모집한 2,7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공동 연구를 통해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 성장기에 지속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성적으로 피해를 받으며 형성된 ‘성장기 트라우마(developmental trauma)’는 성인 이후 각종 정신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추정되어왔다. 그러나 현재까지 둘 간에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문화권마다 사회 환경도 달라 결론을 도출하기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에 연구팀은 성장기 트라우마로 인해 발생하는 ‘복합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Complex PTSD)’가 성인기 정신질환과의 연결 고리가 될 것이라고 판단, 복합 PTSD와 일반적인 PTSD를 구분해 정신질환의 양상을 분석하는 한국ㆍ영국 공동 연구를 수행했다. 복합 PTSD는 단발적인 사고나 충격으로 나타나는 일반 PTSD와 다르게 특히 성장기에서 겪는 지속적인 트라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