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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몬헬스케어, 전국 상급.종합병원 37곳서 ‘실손보험 자동청구’ 서비스 시작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법’ 통과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또 다시 한 해를 넘겼다.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논쟁은 2009년에 처음 시작되었지만 14년째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제21대 국회에서 발의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관련 법안은 모두 6건에 달한다. 정부가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한 정책 과제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5대 핵심 과제에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를 포함하면서 입법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첨예한 대립으로 해결되지 않고 있다.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법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사이 이와는 별개로 민간 기업 주도의 ‘실손보험 자동청구’ 서비스가 새롭게 시작돼, 관계기관을 비롯해 의료계, 보험업계, 보험가입자 등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헬스케어 데이터 양방향 플랫폼 기업 레몬헬스케어(대표 홍병진)는 지난해 말 전국 상급 및 종합병원 37곳에서 국내 최초로 ‘실손보험 자동청구’ 서비스 시대를 열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시작 한 달만에 자동청구 서비스 가입자 2천명, 자동청구 건수 1만건을 돌파했다.


 

‘실손보험 자동청구’ 서비스는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없다. 병원에서 발송한 카카오 알림톡 안내 메시지에서 ‘실손보험 자동청구 가입’ 버튼을 클릭하여 가입 신청만 하면 통원진료때 마다 실손보험 청구가 자동으로 진행된다. 한달에 세번 ‘실손청9데이’(9일, 19일, 29일)에 누적된 통원진료건이 자동 청구되어 실손보험 청구를 잊어버릴 염려가 없다. 또한 처음 가입 시 자동청구를 진행할 환자 본인부담 진료비의 최소금액을 1천원부터 5만원 까지 환자 스스로 설정할 수 있으며, 자동청구 소급 기간도 가입일로부터 3년전까지 선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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