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50~70대 여성, 암•치매 만큼 골다공증 골절 위험한 질환 인식

골밀도 관련 인지율은 혈압, 혈당 대비 낮고 골밀도검사 효과도 낮아
대한골대사학회,‘골절 예방’ 실효성 제고 위해 골다공증 유소견자 대상 적극적 사후관리 촉구



대한골대사학회(회장 이수영∙이사장 하용찬)가 정책토론회를 열고 ‘국가건강검진 골밀도검사 실효성 제고를 위한 사후관리 강화 방안’을 제언했다.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54세, 66세 여성에게 제공하고 있는 골밀도검사로 골다공증을 발견한 국민들이 적극 치료에 나서게 하여 골절 예방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대한골대사학회는 지난 18일 오후 3시, 제11차 Seoul Symposium on Bone Health(SSBH 2023)제34차 춘계학술대회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백종헌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주최한 <’노인 골절 예방’ 선순환을 위한 골다공증 정책 개선 토론회>의 두번째 세션 ‘국가건강검진 골밀도검사 실효성 제고를 위한 사후관리 강화 방안’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학회는 ‘2023 골다공증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골밀도검사 활성화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국가건강검진 골밀도검사의 골다공증 사후관리 방안을 제언했다. 

-골다공증 고위험군 5070 여성 “골다공증 위험하지만 내 뼈 수치는 몰라”

정책토론회 세션2의 첫번째 연자로 나선 대한골대사학회 총무이사 이유미 교수(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는 ‘2023 골다공증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 발표 및 골밀도검사 활성화 중요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골다공증의 주요 유병층인 50~70대 여성 1,008명이 참여한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0.5%가 ‘골절’이 건강한 노후에 위험한 질병이라고 답했는데 이는 암(92.5%), 치매(91.7%)와 유사한 수준이었으며, 골다공증(82.8%) 위험 인식은 고혈압(82.8%), 당뇨병(84.5%)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골다공증 건강지표인 ‘골밀도(T-점수)’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 사람은 61.8%였고, ‘나의 골밀도 수치’ 인지율은 22.8%, 골밀도 정상범위 인지율은 21.3%에 불과했다. 이는 각각 혈압, 혈당 관련 인지율 대비 2~4배 낮았다. 또한 골밀도검사를 받아본 사람조차 10명 중 8명(82.7%)이 자신의 골밀도 수치를 모르는 것으로 나타나, 대국민 대상의 골밀도 수치 인식 제고 필요성과 적극적인 골다공증 치료 연계를 위한 사후관리의 중요성을 시사했다.
또한, 자신의 골밀도(T-점수)를 인지하고 있는 응답자들은 ‘골다공증 예방과 관리에 더 신경쓰게 됐다(62.7%)’, ‘골다공증 관리에 좋은 식이요법•운동에 노력하게 됐다(56.9%)’ 등 뼈 건강에 더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나(복수응답), 자기 골밀도(T-점수) 수치를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보여줬다. 

그러나 ‘골다공증 치료에 노력하게 됐다(32.4%)’ 응답률은 비교적 낮게 나타나 검진 후 치료 필요성 및 치료 연계를 위한 적극적 안내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유미 교수는 “우리나라 50대 이상 여성들은 암, 치매만큼 골절을 무서워하고 골다공증 관리가 혈압, 혈당만큼 중요하다고 여기면서도 정작 자신의 골밀도 수치(T-점수)를 몰라 골다공증 치료 기회를 놓쳐 골절 위험에 놓여있다”며 “따라서 골밀도검사 홍보, 교육 강화를 통해 자신의 골밀도(T-점수)를 정확히 인지시켜 뼈 건강 관리에 나서게 하고, 골다공증 발견 결과를 적극 치료와 연계하는 사후관리 강화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국가건강검진 골밀도검사, 올해 1월부터 골밀도 측정부위 및 골밀도(T-점수) 수치 결과 제공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은 국가건강검진 사업을 통해 54세 여성(2007년부터)과 66세 여성(2018년부터)에게 골밀도검사를 전액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골밀도검사 경험자 4명 중 1명(25.4%)는 이 국가건강검진 제도를 통해 골밀도검사를 받아본 것으로 나타났다(복수응답). 

특히 건보공단은 올해 1월부터 국가건강검진 결과통보서 서식개정을 통해 골밀도 측정부위 및 골밀도(T-점수) 수치를 결과통보서에 표기하여 수검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골밀도검사 결과가 골다공증 치료에 연계되도록 하는 활용도 확대에 나섰다. 이 같은 제도개선 효과에 대해 응답자들은 ‘골밀도 T점수가 기재된 결과통보서를 가지고 병의원 진료 시 검사 비용을 줄이게 될 것(87.2%)’, ‘뼈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수치로 파악하여 골다공증 치료•관리 의지가 높아질 것(86.9%)’이라며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한 추가적인 제도 보완•개선 사항으로는 ‘골다공증 소견 시 질환 정보 및 치료 안내(54.6%)’와 ‘만성질환 사후관리 서비스처럼 지속적인 골다공증 치료 독려(53.2%)’ 등 적극적인 사후관리를 요청했다(복수응답).

이 교수는 올해 인식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한골대사학회는 향후 골다공증 건강지표에 대한 국민 인식을 혈압, 혈당 수준으로 높일 수 있도록 ‘골밀도(T-점수)’ 인지 제고에 총력을 기울여 골다공증 건강지표인 골밀도(T-점수) 인식 향상 캠페인에 나설 것”이며 “정부에서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골밀도검사의 골절 예방 실효성이 높아지고, 골다공증 유소견자에 대한 사후관리 정책 지원이 강화되도록 정책 제언과 자문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국가건강검진 골밀도검사 제도개선 환영, 그리고 골다공증 유소견자 대상의 사후관리 제언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대한골대사학회 학술이사 김하영 교수(울산의대 강릉아산병원 내분비내과)는 ‘초고령사회 국민 뼈 건강 지키는 국가건강검진 골밀도검사 사후관리 방안’을 제언했다. 올해 1월부터 시행된 결과통보서 개정사항에 대해 김 교수는 “골다공증 여부의 질환 소견과 함께 ‘골밀도(T-점수) 수치’와 ‘골밀도 측정부위’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이 정확한 본인 뼈 점수를 인지할 수 있게 됐다”며, “지난해 학회의 정책 제안과 자문 의견들을 적극 검토하여 신속히 개정을 추진해주신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보건복지부에 감사드린다”고 그 의의와 과정을 설명했다. 

또한 김 교수는 검사결과 ‘질환 발견’ 후 신속히 ‘치료로 연계’돼야 건강검진 효과가 발휘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서식개정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골다공증 사후관리 강화’방안을 제언했다. 김 교수는 “검사결과 뼈 점수(T-점수)를 알게 됐다고 해도 환자들이 다 이해하고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골밀도에 대한 인지도가 아직 낮은 상황에서, 수검자가 질환 소견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할 때까지 지속적인 안내와 치료 독려를 해주는 사후관리 과정이 필요하며, 이는 국가검진에서만 가능한 매우 중요한 건강증진 서비스로서 골다공증 사후관리가 있어야만 건강검진 효과가 발휘될 수 있다”고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골다공증 사후관리 방안을 다각도로 제언했다. 서식개정 안착을 위한 후속과제로 △검진기관 및 치료현장에 개정사항 안내, △검진기관 인력 교육, △서식개정 효과 모니터링 및 분석을, 골다공증 사후관리 강화를 위한 단기과제로는 △골다공증 유소견자 대상 사후관리 문자 발송 및 검사결과지 수령 안내 △대국민 및 수검자 대상의 골밀도 T점수 홍보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중장기 과제로는 △골다공증 유소견자 대상 검사결과지 일괄 제공, △국가건강검진 설명의사제 시행 시 골다공증 포함 등을 제시했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 식중독 지속 ...예방하려면 "끓인 음식도 주의해야"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은 제육볶음, 불고기, 닭볶음탕 등 육류를 주원료로 한 조리식품에서 주로 발생하고, 퍼프린젠스균은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 잘 증식하고 열에 강한 아포*를 만들어 살아남는 특징이 있어 충분히 끓인 음식에서도 다시 증식할 수 있다. 특히 집단급식소 등에서는 고기찜 등을 대량으로 조리하고 상온에 그대로 보관하는 경우가 있어 가열한 후 조리용 솥 내부에 살아남은 퍼프린젠스 아포가 다시 증식해 식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량으로 조리한 음식의 보관방법과 온도를 준수해야 한다. 먼저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에서 육류 등을 대량으로 조리할 때는 중심온도 75℃, 1분 이상 충분히 가열한 후 즉시 제공하여야 하며, 만약 즉시 제공이 어려운 경우라면 여러 개의 용기*에 나누어 담아 냉장 보관(5℃ 이하)해야 한다. 또한 조리한 음식은 가급적 2시간 이내로 섭취하고 보관된 음식을 다시 섭취할 경우에는 75℃ 이상으로 재가열하여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최근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이하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고려대 구로병원 추모의 벽 제막식 개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병원장 정희진)은 3월28일(목) 장기기증자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추모자의 벽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제막식에는 정희진 병원장, 김주한 진료부원장, 권영주 장기이식센터장, 생명잇기 이삼열 이사장,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정림 본부장,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김영지 장기기증지원과장과 더불어 장기기증자의 가족들이 참석했다. 구로병원 본관 1층에 위치한 추모자의 벽은 Tree of Remembrance로 명명 됐으며 나뭇잎에 구로병원에서 숭고한 생명나눔을한 기증자들의 이름을 기록했다. 총 51명의 기증자 이름이 기록됐으며 앞으로 구로병원에서 생명나눔을 한 기증자의 이름 또한 기록될 예정이다. 정희진 병원장은 “이번 추모의 벽을 조성한 이유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숭고한 생명나눔을 실천한 장기기증자와 어려운 기증과정을 함께 해주신 가족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조성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장기기증과 이식과정에서 기증자와 가족들의 마음을 최우선으로 돌보고 나아가 장기이식문화 활성화를 위해 병원차원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장기이식센터(센터장 권영주)는 2017년 개소해 간, 심장, 신장, 각막을 아우르는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