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건강기능식품 업계를 관통한 키워드로 ‘A•G•E’가 주목 받고 있다. 경제력을 갖추고 외모나 건강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5060 세대인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를 위한 제품,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2030 젊은 여성들을 겨냥한 ‘체지방 감소(Good for Diet)’ 제품들이 대거 출시됐다. 싱글족과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휴대가 간편한 소용량•소포장(Easy to carry)’ 제품들도 돌풍을 일으켰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큰 손, ‘액티브 시니어’ 제품 시장 급성장
꽃중년, 골드퀸 등 4,50~60대 ‘액티브 시니어’가 소비 시장의 큰 손으로 등극하면서, 중•장년용 건기식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를 맞았다. 특히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를 사용한 개별인정형 건기식은 눈부신 성장세를 보였다. 실제로 식약처가 조사한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에 따르면 지난 해 이 시장은 전년 대비 103%나 성장했으며, 올해는 그 성장세를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 중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가장 각광받은 신소재이다. 대상웰라이프, 천호식품, CJ 오쇼핑, 한국야쿠르트 등 업체들이 앞다퉈 백수오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출시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KGC인삼공사가 지난 3월 선보인 ‘화애락퀸’은 출시 8개월 만에 매출 150억 원을 돌파했다. 관절에 좋은 기능성을 인정 받은 들장미 열매 ‘로즈힙’도 관절시장에 식물성 바람을 불어넣은 신소재로 주목 받았다. 호주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세노비스가 안데스 산맥에서 유기농으로 재배한 로즈힙 열매를 씨까지 통째로 갈아서 분말화한 ‘조인트 플러스 로즈힙’이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