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2.07 (토)

  • 맑음동두천 -9.3℃
  • 흐림강릉 -1.9℃
  • 맑음서울 -9.2℃
  • 맑음대전 -6.0℃
  • 맑음대구 -2.3℃
  • 흐림울산 -1.3℃
  • 맑음광주 -3.4℃
  • 구름많음부산 0.9℃
  • 구름많음고창 -3.5℃
  • 제주 2.0℃
  • 맑음강화 -9.0℃
  • 맑음보은 -6.9℃
  • 맑음금산 -5.7℃
  • 구름많음강진군 -2.7℃
  • 구름많음경주시 -2.0℃
  • 맑음거제 1.4℃
기상청 제공

의료기기ㆍ건강식품ㆍ화장품

미리보는 2020뷰티산업... ‘업글인간’ 소비자에 맞춰 다양한 제품 출시

뷰티 업계, 다기능(Multi-Functional), 착한 소비(Veganism), 고기능성(Performance) 주목

2020년 트렌드를 미리 짚어보는 ‘2020 트렌드 코리아’는 단순한 성공이 아닌 ‘성장’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을 ‘업글인간’이라고 정의했다. ‘업글인간’들은 타인과 경쟁하고 승리하기 위한 단순한 스펙이 아닌 삶 전체의 질적 변화를 추구하며 ‘어제보다 나은 나’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이에 따라 소비하는 아이템 역시 오늘보다 나은 내일의 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제품에 주목한다.

이런 ‘성장’을 원하는 소비 성향은 뷰티 업계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특히 최근 들어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와 만족도를 포기하지 않고 과감히 투자하는 ‘가치소비’ 역시 성장의 기회를 추구하는 성향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최근 들어 두각을 보이는 뷰티 소비자들의 성향은 다기능(Multi-functional), 착한 소비(Veganism), 고기능성(Performance) 세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 Multi-Functional : 여러가지 기능을 한 번에!

최근 피부에 자극을 줄이기 위해 스킨케어의 단계를 줄이는 ‘스킵케어’가 뷰티 업계의 트렌드로 떠오름에 따라 하나의 제품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디엔컴퍼니가 전개하는 정통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브랜드 이지듀의 ‘메이크업 틴트 립 밤’은 입술 피부 장벽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줘 촉촉하고 매끄러운 입술로 가꿔주는 동시에 핑크와 코랄 컬러의 틴트 기능으로 생기 있는 입술로 표현한다. 입술 피부 장벽 기능 개선과 강화에 도움을 주는 유스 프로틴(Youth Protein) DW-EGF와 진정·보습 성분인 해바라가씨 오일, 쉐어 버터, 호호바 오일, 올리브 스쿠알란 등을 함유했다. 또한 인공향을 배제해 민감한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디엔컴퍼니의 더마 힐링 에스테틱 브랜드 에스테메드가 선보인 ‘미라클 스파 미스트 토너’는 토너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질소 가스 없이도 안개처럼 촘촘하고 곱게 분사되는 온천수 입자가 하루 중 어느 때나 향긋한 수분을 선사하는 미스트로도 사용할 수 있다. 에스테메드 미라클 스파 라인은 전 성분 EWG 그린 등급*의 성분만을 사용하고 미네랄과 무기질이 풍부한 온천수를 10,000ppm 함유해 예민해진 피부를 피부를 촉촉한 수분으로 진정시킨다. 또한 전문 아로마테라피스트가 로즈마리, 라벤더 등 자연 유래 에센셜 오일로 블렌딩한 미라클 스파 만의 특별한 향은 숲 속 깊은 곳에서 쉬는 듯한 평안한 휴식을 선물한다. 

■ Veganism : 하나를 소비하더라도 착하게!

동물권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뷰티 업계에도 ‘착한 소비’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동물성 원료와 동물 실험을 배제하는 비건 화장품에 소비자의 눈길이 닿고 있다.

‘아로마티카’는 브랜드 초창기부터 비거니즘과 지속가능한 환경, 생명 존중의 가치를 내세운 국내 1세대 비건 뷰티 브랜드다. ‘로즈마리 스칼프 스크럽’은 이스라엘 사해 소금과 식물 유래 성분을 함유해 두피 각질 제거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소금 알갱이로 물리적인 스크럽을 가능하게 해 일반 샴푸 사용 시 관리하기 어려운 두피 각질을 제거하고 로즈마리를 비롯한 다양한 허브 추출물을 담아 두피에 영양을 공급한다.

LF가 런칭한 여성화장품 브랜드 ‘아떼’는 비건 뷰티를 지향한다. 동물 실험을 하지 않아 프랑스 비건 인증 마크인 ‘EVE’를 획득했고 파라벤 6종 등 12가지 유기물도 일절 첨가하지 않는다. 그 중에서도 국내 최초의 비건 인증 립스틱인 ‘어센틱 립 밤’은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라인 성분이 각질을 부드럽게 관리하고 복숭아씨에서 추출한 천연 오일이 입술을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 Performance : 하나를 써도 확실한 효과를!

소비자들은 자신의 만족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만큼 확실한 효과를 원한다. 이에 따라 뷰티 업계에서도 고기능성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지듀의 ‘리더마 (RE-DERMA)’ 3종은 대웅제약의 기술력으로 탄생한 유스 프로틴 DW-EGF와 피부 진정 성분을 함유해 매일 힘 있는 피부로 가꿔주는 탄력 관리 솔루션이다. 이지듀 리더마는 ‘이지듀 리더마 부스팅 에센스’, ‘이지듀 리더마 마스터 앰플’, ‘이지듀 리더마 이펙트 크림’ 3종으로 구성됐으며 29세를 기점으로 급감하는 EGF를 보강해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을 도와 피부 탄력과 주름 개선을 돕는다. 알란토인, 마치현 추출물, 토타롤 등 피부 진정 성분과 17종의 아미노산을 함유해 외부 환경으로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습을 돕는다.

‘아이오페 더 비타민 C23 앰플’은 고함량의 순수 비타민C와 함께, 비타민E, 프로레티놀을 함유해 항산화 시너지 케어로 쫀쫀한 탄력과 깊은 영양감을 선사한다. 아울러 독자 특허 받은 ‘듀얼 비타C 포뮬러(Dual VitaC Formula™)’로 피부에 감싸듯 부드럽게 밀착되는 특징이 있어 탄탄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꾸는 데 도움을 준다. 

뷰티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한 자기 관리를 통해 자기 자신을 업그레이드시키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발맞추기 위해 업계는 다양한 취향과 기준을 반영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업글 제품’들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성과 중심 적정성 평가 전환에... 의료계 ‘기대와 긴장’ 교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공개한 ‘2026년도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계획’을 두고 의료계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 개별 질환 중심의 평가에서 성과 중심 종합평가로 전환하고, AI·디지털 기반 평가체계를 강화하겠다는 방향성에는 공감하면서도, 평가와 보상이 실제 현장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신중한 반응이 적지 않다. 이번 계획의 핵심은 ‘성과중심의 실용적 평가체계 강화’다. 심사평가원은 의료기관의 진료 유형과 종별 기능을 고려한 평가·성과모형을 바탕으로, 성과에 따른 보상체계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의료계 일각에서는 “그동안 적정성 평가는 지표 충족 여부에 치우쳐 실제 의료의 질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며 “성과 중심 평가로의 전환 자체는 바람직한 방향”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급성기 뇌졸중 평가에서 단순 치료 여부가 아닌 ‘최종 치료 역량’까지 반영하겠다는 방침에 대해서는 필수의료를 담당하는 의료기관들 사이에서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난다.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중증·응급 환자를 실제로 감당할 수 있는 역량이 평가에 반영된다면, 필수의료를 유지하는 의료기관에 대한 사회적 인정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성과 중심 평가가 또 다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한국 제약주권 세운 고촌 이종근…종근당, 33주기 추도식서 K-Pharm 정신 되새겨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6일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본사에서 창업주 고(故) 고촌(高村) 이종근(李鍾根) 회장의 33주기 추도식을 거행했다. 이날 추도식은 이장한 회장을 비롯한 유가족과 종근당고촌재단 정재정 이사장, 종근당 및 계열사 임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도예배 형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종근당 창립 85주년을 맞아 이종근 회장의 육성이 담긴 어록을 함께 나누며 창업주의 사명감과 신념, 경영철학과 나눔의 정신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이를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제약산업의 미래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이장한 회장은 인사말에서 “창업주 이종근 회장님은 평생을 제약산업에 헌신하며 원료의약품 국산화를 통해 한국 제약주권을 바로 세우는 데 모든 열정을 바치신 분”이라며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꾼 도전정신을 본받아,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혁신 신약 개발을 통해 K-Pharm의 도약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추도식 이후 참석자들은 본사 2층에 마련된 ‘고촌홀’을 찾아 창업주의 업적과 도전, 그리고 나눔의 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1919년 충남 당진에서 태어난 고촌 이종근 회장은 1941년

배너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건보공단에 수사권은 위헌적 발상”…의협, 특사경 추진 즉각 중단 촉구 대한의사협회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특별사법경찰(특사경) 제도 도입 추진에 대해 “행정권과 수사권이 결합된 위험한 권력 남용”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의협은 건보공단이 스스로를 수사 주체로 만들려는 시도는 법치국가의 대원칙을 훼손하고, 의료현장을 잠재적 범죄 현장으로 전락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의협은 최근 정기석 건보공단 이사장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특사경 도입 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힌 것과 관련해, “건보공단은 특사경 권한을 확보할 주체가 아니라 오히려 감사와 수사의 대상이 돼야 할 기관”이라며 “정부와 공단은 특사경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 이사장은 “대통령이 세 차례 직접 지시했고 생방송으로도 언급된 사안”이라며 특사경 도입을 기정사실화했고, 불법 개설기관에 대한 신속한 계좌 추적과 재정 누수 차단을 명분으로 제시했다. 건보공단 역시 간담회 자료를 통해 ‘수사기간 단축’, ‘공단의 전문성’, ‘집중수사 가능성’을 강조하며 제도 필요성을 적극 홍보했다. 그러나 의협은 이러한 주장이 “사실을 왜곡한 일방적 논리”라고 반박했다. 의협은 “사무장병원 수사가 장기간 소요되는 이유는 수사권이 없어서가 아니라, 범죄 구조가 복잡하고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