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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바이옴 산업, 건강한 구강생태계 조성하는 구강유산균 시대로 진화

인체 내 다양한 미생물을 연구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이 4차 산업혁명의 바이오 생명공학 분야를 이끌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Markets and Markets)에 따르면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의 규모는 2022 USD 5억 달러, 2025 9억 달러로 전망된다.

 

휴먼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관심으로 인체 내 유익균에 대한 연구 및 제품 상용화도 한창이다. 2의 뇌라 불릴 정도로 가장 많은 미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장(대장)’을 대표적으로, 최근에는 입 속 건강을 지켜주는 구강유산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비감염성 질환(병원균 감염 없이 발생하는 질환)이 잇몸병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발표하는 등 구강 내 유해 세균이 전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건강한 구강 미생물 생태계 조성에 대한 업계와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제품 상용화, 장 프로바이오틱스에 이어 구강 염증 질환·구취 제거에 효과적인 구강유산균 시장으로 확대

 

우리 인체는 무려 39조 개의 다양한 미생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구강 내에는 약 770 여종의 미생물이 살고 있으며 구강 내부는 습도, 온도, pH 등 생리적, 영양적으로 미생물이 증식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특히 충치, 치주 질환 등 대부분의 구강 질환은 염증질환으로 유해균과 유해균의 효소작용에 의해 염증과 구취가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전염성을 가지고 있어 물리적인 접촉이나 음식을 나누어 먹는 과정에서 사람을 통해 전염되기도 한다.

 

양치질이나 구강 청결제 등 대부분의 구강관리는 이러한 유해균을 없애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무분별한 구강 청결제 사용 시 구강 건강에 꼭 필요한 유익균도 함께 박멸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구강 내 유익균이 줄어들면 충치나 잇몸 질환을 유발하는 유해 세균의 번식이 쉬워지기 때문이다.

 

구강 내 유익균이 구강 생태계 조성과 구취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입증되면서 질환 완화는 물론 건강한 구강 밸런스를 관리하는 예방법으로 구강유산균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구강유산균인 웨이셀라사이베리아(Weissellacibaria CMU)는 구취를 억제하는 효능으로 특허 받은 구강유산균이다. 웨이셀라사이베리아 CMS1균을 섭취한 실험 결과 치석의 전단계인 치태지수 대조군이 0.5%, 섭취군은 20.7%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₁, 임상치주과학저널에 따르면 다른 연구에서는 웨이셀라사이베리아 CMU균을 섭취했을 때 구취유발 성분이 48.2%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왔다.

 

구강유산균에 대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구강유산균 제품을 출시하는 국내 기업도 늘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비피도를 대표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전문 회사 프로스랩과 바이오가이아 등이 있다. 특히 비피도는 30여년간 미생물을 연구해온 기술력과 난배양성균주 배양, 제품 상용화 기술을 통해 구강유산균인 CMU 균주의 제품화를 성공시키는 등 구강유산균을 시작으로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제품 상용화에 앞장서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선도 기업 비피도 관계자는, “구강유산균은 장내 미생물에 이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중 제품 상용화가 가장 활발한 분야다. 최근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에 대한 관심 증가로 자사 구강유산균 제품 매출이 급신장하는 등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시장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구강유산균을 통해 구강 내 유익균을 보충하는 것이 구강 건강 관리 및 염증 질환 예방관리에 효과적인 만큼, 제품 선택 시 검증된 균주를 사용하는지를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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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근당, 1분기 제약업계 관심도 1위…2위는? 종근당이 지난 1분기 국내 주요 제약업체 11개사 중 유저 및 환자 등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제약사에 대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종근당 △한미약품 △유한양행 △보령 △동국제약 △대웅제약 △JW중외제약 △동아제약 △휴온스 △GC녹십자 △광동제약 등이다. 종근당이 이번 분석에서 총 6만774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제약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월 네이버 커뮤니티 '인스티즈'의 한 유저는 "종근당건강 피로회복제 효과 좋은거 같애"라는 제목으로 "친구가 이뮨샷 하나 마셔보라고 줬는데 효과 잘받는거 같아서 똑같은거 찾아보는중"이라며 "보통 피로회복제 개당 2-3000원 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이거 1200원 정도면 싼거지"라고 말했다. 또 3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종근당 유산균 가루로 된거 사봤는데 만족도 엄청 높음"이라는 제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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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대병원,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 개최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 공용윤리위원회는 의료기관윤리위원회 미설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를 위해 연명의료결정제도 시행 현황과 공용윤리위원회 위탁협약 등을 안내 등의 내용으로 공용윤리위원회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설명회는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연명의료관리기관 조정숙 센터장, 전북특별자치도 요양병원 10곳의 관계자들 약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조정숙 연명의료관리센터장의 연명의료결정제도 및 의료기관윤리위원회 운영 현황에 대한 강의, △전북대병원 공용윤리위원회 담당자 전해진 간사의 공용윤리위원회 운영 및 위탁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연명의료결정제도란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 입장을 존중해 치료의 효과 없이 생명만 연장하는 의학적 시술을 유보하거나 중단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연명의료결정법 제14조 제1항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연명의료중단 등 결정 및 이행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 그러나 의료기관윤리위원회를 직접 설치하기 어려운 의료기관은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맡아야 하는 업무를 해당 의료기관이 위치한 지역을 담당하는 공용윤리위원회 설치 의료기관과 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