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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W중외제약, 하반기 제약업계 'AI' 관심도 1위

JW중외제약이 올 하반기 국내 주요 제약사 중 '인공지능 신약 개발' 등 AI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10개 제약사에 대해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JW중외제약(001060) △대웅제약(069620) △유한양행(000100) △한미약품(128940) △보령(003850) △GC녹십자 △종근당(185750) △동국제약(086450) △광동제약(009290) △동아제약 등이다.

조사시 '제약사 이름'과 'AI' 두 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 이내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수도 있다.

JW중외제약이 이번 분석 기간 1463건의 AI 키워드 관련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 7월 언론 뉴스에 따르면 JW중외제약의 자회사 C&C신약연구소가 개발한 전립선암 치료제가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으로부터 '2024년도 1차 국가신약개발사업 신약 연구개발 생태계 구축 연구사업' 지원 과제로 선정됐다. 2021년 KDDF 출범 이후 5번째 쾌거다.

당시 업계에서는 JW중외제약이 다수의 연구개발과제를 발굴,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C&C신약연구소가 AI 기반 자체 R&D 플랫폼 '클로버'의 역량을 적극 활용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8월 온라인 커뮤니티의 한 유저는 JW중외제약에 대한 언론 뉴스를 공유했다. JW중외제약이 AI 기반 신약 연구개발 통합 플랫폼 '제이웨이브' 가동을 본격 시작한다는 내용이다. 해당 플랫폼은 JW중외제약이 기존에 운영하던 빅데이터 기반 약물 탐색 시스템 '주얼리'와 '클로벌'를 통합하고, AI 모델의 적용 범위를 대폭 확장해 새롭게 자체 구축한 AI 신약 개발 플랫폼이다.

지난 10월 JW중외제약은 AI 기반 정밀의료 분야의 글로벌 기업 미국 템퍼스AI와 협력해 임상 데이터와 오가노이드를 활용한 항암 신약 개발에 착수하며 이목을 끌었다.

JW중외제약은 템퍼스AI가 보유한 임상 기록, 병리 이미지 등의 멀티모달 데이터와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 모델을 활용해 자사의 신약후보물질을 정교하게 평가하고 치료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를 검증한다는 방침이다.

분석 기간 대웅제약이 1370건의 AI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 7월 언론 뉴스에 따르면 대웅제약은 한국건강관리협회와 웨어러블 심전도 패치 '모비케어' 공급계약을 체결, 건협 17개 건강검진센터에 AI 심전도 검사 솔루션을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AI 심전도 검사는 부정맥 등 심장질환 검사 영역에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AI 기술을 더한 최신 의료 솔루션이다.

이어 8월 대웅제약은 의료기기 전문기업 아크와 AI 실명질환 진단 보조 솔루션 '위스키(WISKY)', 안구 내부를 촬영하는 안저카메라 '옵티나제네시스(OPTINA Genesis)' 2개 제품에 대한 국내 유통 계약을 체결하며 주목을 받았다.

유한양행이 850건의 AI 관련 온라인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지난 9월 한 네이버 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에 "유한양행, 신약 출시로 새로운 도약·혁신·치료·미래·성장"이라는 제목으로, 유한양행에 대해 소개했다.

이 블로거는 유한양행의 혁신적 행보에 대해 설명하며 "유한양행은 바이오 기술과 AI 기술을 활용해 신약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맞춤형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한미약품이 692건의 정보량으로 4위를 기록했으며 보령이 326건으로 5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GC녹십자 233건 △종근당 143건 △동국제약 74건 △광동제약 29건 △동아제약 25건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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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허가받지 않은 ‘쥐젖, 비립종 등 제거기’ 판매업체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의료기기로 허가받지 않은 ‘플라즈마 전기 수술 장치(일명 점, 쥐젖 등 제거기)’를 수입하여 판매한 업체와 대표를 「의료기기법」 위반 혐의로 적발하여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고주파 전류를 통해 생성한 플라즈마 에너지를 피부에 자극하여 점, 쥐젖 등을 제거하는 3등급 의료기기 제품을 미용기기로 판매한 사례가 확인되어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결과, 피의자는 2020년 9월부터 2025년 2월까지 독일에서 점, 쥐젖 등 제거기 115개를 수입하여 의료기기 허가를 받지 않고 미용기기로 피부관리실 등에 전량 판매(약 9억원 상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해당 제품은 「의료기기법」에 따라 점, 쥐젖, 비립종, 사마귀 등 제거 시 의료목적으로 사용되는 의료기기에 해당하나, 피의자는 피부미용사 등을 대상으로 세미나와 SNS 광고를 통해 제거 기술을 직접 시연하고 교육했다. 또한, 단속을 피하기 위해 구매자들에게 ‘점, 쥐젖 제거’ 대신 ‘태그아웃’ 등의 다른 용어를 사용하도록 안내했다. 또한, 해당 제품을 이용한 시술로 인해 염증, 흉터, 피부착색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도 확인했다. 식약처는 피부관리실에서 무허가 의료기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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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제약 파티온, 대학생 MT 지원 ‘트러블순찰키트’ 증정 이벤트 진행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트러블 케어 전문 브랜드 파티온이 대학생 MT 시즌을 맞아 ‘트러블순찰키트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지난 대학교 축제 시즌에 진행된 ‘트러블 최강 순찰대전’ 캠페인의 연장선으로, 대학생들에게 파티온의 주요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참여 방법은 파티온 공식 홈페이지 내 ‘트러블 순찰대’ 게시글에서 댓글로 참여하면 된다. 장기자랑 흑역사, 과음 에피소드 등MT 중에 발생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작성하면 추첨을 통해 MT참석자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트러블순찰키트’가 제공된다. 키트에는 노스카나인 트러블 세럼, 트러블 크림, 클렌징 젤 등 파티온의 대표 트러블 케어 제품이 포함돼 있다. 트러블 케어 1위 브랜드 파티온의 베스트 셀러인 노스카나인 트러블 세럼은 동아제약 9년 연구의 특허 진정 성분인 헤파린RX콤플렉스 함유해 피부 트러블, 피지 조절 불균형, 외부 자극에 의해 일시적으로 붉어진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한 주 동안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에피소드는 웹툰으로 제작되어 파티온 공식홈페이지와 SNS채널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더불어,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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