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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질병관리본부 고객맞춤 홍보 가시적 효과 '똑똑'

예방접종 실천의도, 채널가입 등 객관지표 상승 이같은 공로 인정 국가예방접종 정책홍보 국무총리상 수상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는 한 해 동안 정부부처에서 추진된 주요 정책홍보 우수사례를 발굴해 시상하는 ‘2013 정책홍보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국가예방접종 홍보사업’이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정책홍보 우수사례 발표회’는 한 해 동안 정부 정책홍보의 성과와 한계를 돌아보고,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해 정부 전체의 ‘소통역량 강화’를 목표로 매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올해는 400여 개의  홍보사례가 경합을 벌였다. 12월 13일 서울 종로구 AW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발표회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유진룡 장관과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을 비롯, 43개 중앙부처 대변인과 홍보담당자 등 총 130여명 정부홍보 담당자가 참여해 각 부처의 홍보기법을 공유했다.

질병관리본부의 ‘가족행복 지키는 예방접종’ 홍보사례는 초보부모, 임신부를 대상으로 자녀 예방접종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채널(예방접종도우미 앱, 사이트) 홍보와 예방접종 지원확대 내용을 가정에 직접 전달해 정책신뢰를 높인 점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협력, 맞춤홍보 사례는 안행부(반상회보), 교육부(학교 가정통신문), 건강보험공단(건강검진수첩) 홍보협력, 접종일정 문자안내, SNS홍보 등이다.

또, 부모와 자녀가 예방접종 중요성을 함께 생각해보는 기회를 만들고자 EBS와 공동으로 ‘모여라 딩동댕 예방접종편’ 공개방송(4.24일)을 개최했고, ‘예방접종 송’ 뮤직비디오도 발표해 200만 회 이상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주니어 네이버 12월 기준).

올 한해 질병관리본부의 고객맞춤 홍보는 실제로 예방접종 실천의도(보호자 누락접종 실천의지 83%, n=500), 예방접종사이트 가입자수(전년대비 26%↑),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수(전년대비 31%↑) 증가 등 가시적 성과로 나타났다. 홍보를 담당했던 예방접종관리과 고재영 박사는 “예방접종은 본인 뿐 아니라 공동체의 건강을 지켜주는 가치 있는 행동으로, 다양한 정책고객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소통과 홍보가 잘 이루어져야 국가전체의 접종률도 높아지고 감염병 통제도 이룰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국가예방접종 홍보사업은 지난 2011년 정책홍보 우수사례 발표회 ‘대통령상’을 수상했고, 정부기관 홍보 최초로 2012년 세계적인 커뮤니케이션상인 ‘클리오 헬스케어 어워드(Clio Healthcare Awards) PR부문 동상’을 수상한 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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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은염이나 치주염 예방 하려면... 염화나트륨, 초산토코페롤, 염산피리독신, 알란토인류 등 함유 치약 도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6월 9일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구강에 자주 사용하는 의약외품인 치아미백제, 구중청량제, 치약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주의사항 및 온라인 부당광고 사례 등 안전사용 정보를 안내한다. 치약미백제, 구중청량제 및 치약은 제품의 형태에 따라 사용법이 다르므로 제품의 용기·포장이나 첨부문서에 기재된 용법·용량과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한 후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또한,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할 때 효능·효과에 관한 거짓·과장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의약외품’ 표시와 식약처에 허가(신고)된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미백제> 치아미백제는 착색 또는 변색된 치아를 미백기능이 있는 물질(과산화수소, 카바마이드퍼옥사이드)을 이용해 원래의 색 또는 그보다 희고 밝게 만들어주는 제품으로, 겔제, 첩부제, 페이스트제 등이 있다. 겔제는 치아에 흐르지 않을 정도로 바른 후, 제품마다 정해진 시간동안 겔이 마르도록 입을 다물지 말고 기다렸다가 30분 후에 물로 헹궈낸다. 첩부제는 박리제(치아부착면에 붙은 필름)를 떼어내어 치아에 부착했다가 제품 설명서의 사용시간에 맞춰 제거하며, 페이스트제는 적당량을 칫솔에 묻혀 칫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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