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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ㆍ병원

중고교 여학생 86.9%, 남학생 41.2% 화장품 사용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김지연 과장," 청소년 화장품을 남용하면 오히려 피부에 해"된다며 주의 당부

화장하는 10대들이 늘고 있다. 세안 후 스킨, 로션을 바르는 게 전부였던 이전 세대와 달리, 요즘 청소년들은 다양한 기능성 제품은 물론 메이크업에도 관심이 많다. 성인과는 다른 피부를 가진 청소년들의 화장, 과연 괜찮을까?

올해 중학교에 입학한 서현이(서울 하계동)는 어떻게 하면 선생님께 들키지 않을 수 있을까를 고민하면서, 매일 아침 비비크림을 바르고 틴트를 빼놓지 않는다. 이마 위 여드름이 불거져도 비비크림을 절대 포기할 수 없다는 서현이는 “광채밤에 아이라이너, 마스카라를 하는 친구들도 있다.”면서 “비비크림과 틴트는 기본일 뿐.” 이라고 말한다.

중고교 여학생 86.9%, 남학생 41.2% 화장품 쓴다
비단 서현이 얘기만은 아니다. 화장하는 10대들이 최근 부쩍 늘었다. 또, 화장하는 연령대도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낮아졌다. 화장품 시장의 초기 진입자인 청소년에게 익숙한 브랜드가 향후 더 큰 구매 잠재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화장품 업체들이 10대를 위한 화장품 시장에 더욱 매진하는 추세다.

전문가들은 청소년들의 화장이 부쩍 증가한 이유로 저렴한 가격의 화장품이 많이 출시되고 이를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로드숍, 온라인쇼핑몰 등이 늘어나면서 청소년의 화장품 구매가 그만큼 쉬워졌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10대를 위한 화장품이 예전에는 여드름 예방을 위한 기초화장품에 집중됐다면 최근에는 대부분 메이크업 제품까지 광범위하게 포함돼 시장 자체가 더욱 커졌다. 2012년 기준 틴에이저(13세~19세) 화장품 시장은 2,400억 원 규모. 이는 해마다 20% 남짓 꾸준히 성장해온 결과다.

개성 표출에 스트레스 해소 수단 vs. 과도한 집착은 위험
전문가들은 “청소년기는 한창 자신의 외모를 가꾸고 관심을 갖는 시기인 만큼 화장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다.”면서 “청소년들 사이에 기초화장품은 필수품으로 자리를 잡았고, 메이크업 화장품 역시 개성과 자기표현의 한 방법으로 부각됐다.”고 말한다.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화장을 하고, 또 화장을 통해 자기만족을 느끼고 학교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견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린 나이에 시작하는 화장은 낮은 자존감이나 여성으로서의 정신적인 2차 성징을 의미한다.”면서 “청소년기에 외모에만 과하게 집착하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기 어려우므로 반드시 부모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피지 분비량 많은 청소년, 성인용 화장품은 맞지 않아
청소년기의 화장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김지연 과장은 “청소년이 정확한 정보 없이 화장품을 남용하면 오히려 피부에 해가 될 수 있다. 호르몬 분비가 활발한 청소년기는 피지 분비가 왕성해 성인용 화장품을 사용할 경우 피부 트러블이 일어나기 십상이다.”고 조언했다. 연약한 청소년들의 피부에 성인용 파운데이션이나 블러셔, 아이라이너 등을 사용하면 자극이 강해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또 피지 분비가 많은 상태에서 두껍게 화장을 하면 피지의 원활한 배출을 방해해 여드름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청소년의 경우,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수성 사인펜이나 쌍꺼풀 테이프, 쌍꺼풀 만들기 풀 따위와 같은 도구들로 화장을 대신하기도 해 피부 트러블이 생기고 피부가 늘어지는 등의 부작용을 경험하기도 한다.

색조 화장은 피하고 자외선 차단과 세안 꼼꼼히
전문가들은 청소년기의 화장을 반대만 하는 시기는 지났다고 조언한다. 하지 말라고 막기보다는 화장에 대한 기초 지식을 부모가 가르쳐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얘기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피부 타입을 정확히 파악하고, 값싸고 질 낮은 제품이 아닌 자신에게 알맞은 제품을 골라 올바르게 화장할 수 있도록 충분히 교육하고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

특히 청소년기에 가장 좋은 피부 관리는 잠깐 동안 예뻐 보일 수 있는 메이크업이 아닌, 자외선 차단과 올바른 세안, 유·수분 균형 맞추기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기에는 색조 화장품을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고, 무엇보다 화장 후에는 세안을 꼼꼼히 해 화장품 잔여물이 피부에 남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피부 트러블이 생기면 화장품에 의존하기보다 꼼꼼히 클렌징을 하거나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고 숙면을 취하는 등 근본적인 생활습관을 개선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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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과 의사 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이런 표현 사용하는 광고,"문제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대한화장품협회와 함께 ‘00의사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등을 표방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의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한 237건을 적발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해당 표현들은 지난 1월 개정된 「화장품 표시·광고 관리지침」에 새롭게 사용금지 표현의 예시로 추가되었다. 식약처는 ▲‘00의사 추천’, ‘병원전용’, ‘병원추천’ 등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91건, 38.4%) ▲‘피부염증감소’, ‘피부재생’, ‘항염’ 등 의약품 효능·효과를 표방해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114건, 48.1%) ▲‘주름개선’ 등 일반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오인하거나 기능성화장품 심사 내용과 다른 광고(32건, 13.5%) 등에 대해 점검하여 적발했다. 또한, 이번 점검은 1차 적발된 판매업체의 부당광고 186건에 대한 책임판매업체를 추적·조사하여, 책임판매업체의 위반 광고 51건을 추가로 적발한 결과 총 237건을 차단 조치했다. 적발된 책임판매업자 35개소에 대해 관할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현장 점검 및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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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전 서울대병원이 소 심낭 이용 개발한 '인공패치'..."안전.유효성확인" 이종이식 청신호 서울대병원 연구진이 소 심낭을 이용해 개발한 심장 및 혈관 재건 치료용 인공패치가 장기적으로 우수한 치료 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들은 환자에게 이식된 451건의 패치를 9년간 추적한 결과,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합병증이 없고 재수술률도 5% 미만으로 낮아 장기적으로 이종이식의 안전성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대 심장혈관흉부외과 김용진 명예교수·서울대병원 임홍국 교수와 부천세종병원 이창하·김응래·임재홍 공동연구팀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환자에게 이식된 국산 심혈관용 인공패치 ‘Periborn’을 대상으로, 합병증과 재수술 여부를 장기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종이식은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동물의 조직 및 세포(이종이식편)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치료 방법이다. 인공패치는 주로 심장과 혈관의 치료에 사용되며, 특히 소아 환자의 선천적 심장 결손 재건 수술에서 활용된다. 이종이식 후 조직 손상, 염증, 석회화 등을 방지하려면 재료의 생체 적합성과 안정성을 높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2014년, 서울대병원 심혈관계 이종장기 연구팀(김용진·임홍국 교수)은 이종조직의 면역거부반응을 낮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