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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호 보령제약그룹회장 자서전/34/전국으로 확대된 보령의 무대

우리는 당장의 이익 추구보다는 장기적인 신뢰구축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 예전의 우려가 기우였음을 알게 된 거래처들이 하나 둘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에 힘입어 우리는 결국 지방 영업소 개설로 기업 이미지를 높이는 부가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다. 창사 10년을 맞은 1973년을 전후하여 매출이 크게 신장된 것은 이와 같이 지방에서의 영업성과가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 결과이기도 했다.


용각산의 성공 이후 보령제약이 꾸준히 성장가도를 달릴 수 있었던 밑바탕에는 영업사원들의 눈부신 활약이 있었다. 이들 영업사원들의 활동영역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제기된 과제가 바로 지방 영업소 설치 문제였다.
당시 영업이 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던 것은 지방영업에 투자할 인력과 관리비부담 때문이었다.


지방에 영업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수십 종 이상의 제품이 있어야 했고 그에 따른 사원보강과 경비지원이 이루어져야 했는데, 당시 보령제약의 영업품목은 용각산을 비롯한 생약제제 몇 품목밖에 되지 않았고, 과감히 지방영업에 투자할 정도로 사세가 확장되어 있지도 않았다.



                                     1970년대 초 보령제약의 전국영업소 현황. 


하지만 용각산 이후 구심과 기응환, 그리고 헤파리겐과 바파린의 발매가 이루어졌을 무렵 나는 다시 한 번 모험을 걸었다. 장차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꿈을 품고 있는 우리가 당장 좁은 국내 시장조차 두려워하고 부담스러워한다면 그 자체가 어불성설(語不成說)이 아닌가.
1969년 12월 맨 먼저 지방 출장소를 개설한 곳은 서울에 이어 두  번 째 큰 시장인 부산이었다. 이어 1970년 8월에 강원도 원주출장소를, 1972년 10월에 광주출장소를, 그리고 이듬 해 1월에 대구출장소를 연이어 신설했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일원에 우리의 영업망이 구축된 것이다.
개설 초기에 각 지방 영업소는 여러 고충을 겪어야 했다. 당시 지방 영업의 형태는 모두 소매약국을 대상으로 한 직거래였는데, 기존 도매상들의 터전에서 새로운 거래처를 개설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일부 지방의 업자들은 우리가 과거 보령약국이 시도했던 방식대로 다시 가격인하를 통한 파격적인 영업을 시도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가져 보령제약의 지방출장소에 대해 노골적인 견제를 보이기도 했다.

신입사원 공개경쟁시험을 치르고 있는 지원다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약품가격의 안정과 출하조절에 각별히 신경을 썼다.
실제로 일부 업체의 경우 특정 의약품이 인기를 얻게 되면 대량으로 출하물량을 늘려 가격체계와 유통질서를 어지럽히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는 당장의 이익 추구보다는 장기적인 신뢰구축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 예전의 우려가 기우였음을 알게 된 거래처들이 하나 둘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에 힘입어 우리는 결국 지방 영업소 개설로 기업 이미지를 높이는 부가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다. 창사 10년을 맞은 1973년을 전후하여 매출이 크게 신장된 것은 이와 같이 지방에서의 영업성과가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 결과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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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주기로 실시 하는 '의약품 품목갱신 제도'...안전성.유효성 강화 디딤돌 되나 의약품 품목갱신 정보가 유통 중 의약품 현황 파악 및 개발·출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식약처가 최신 의약품 안전 정보를 반영하여 주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의약품을 관리할 경우 의약품 안전확보 강화에 디딤돌이 될 전망이다. 식약처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품목갱신 대상 의약품은 총 9,495개 품목이었으며, 이 중 6,878개(73%) 품목이 갱신됐다. 의약품 갱신제도로 인해 품목허가가 실제 유통되는 의약품 중심으로 재편됨에 따라 ‘24년도 갱신율은 제도시행 초기 대비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일반의약품의 갱신율은 70%로 ’18~’23.6월동안의 갱신율 42%와 비교했을 때 대폭 증가했다. 식약처는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2024년 갱신된 품목 중 ‘바클로펜’ 정제 18개 품목 등 총 54개 품목에 대해 허가사항 변경 조치를 실시했다. 조치내용은 ▲‘바클로펜’ 정제의 소아 투여량을 체중당 용량으로 변경하고, 연령별 최대 투여량 설정 ▲‘트리플루살’ 캡슐제 효능·효과 중 혈전증에 의한 합병증을 포함한 동맥혈전색전질환의 ‘예방’을 ‘재발방지(2차예방)’으로 변경 ▲‘디오스민’ 캡슐제에 대하여 수유부 금기를 추가하는 등 사용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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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제약,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 지배력 강화 되나... 레바미피드 1.5% 일회용 점안액 3상 성공 대우제약㈜(대표이사 지용훈)은 24일 안구건조증 치료제인 레바미피드 1.5% 일회용 점안액의 3상 임상시험에서 유효성과 안전성이 입증되어 성공적으로 임상을 종료함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 개량신약 허가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레바미피드(rebamipide)는 뮤신 생성과 분비를 촉진시켜 안구건조증 치료에 탁월한 성분. 일본에서는 2012년부터 레바미피드 2.0% 점안액이 출시됐으나, 물에 잘 녹지 않는 성분 성질 때문에 현탁액 제제로 만들어져 이물감과 자극감, 특유의 쓴맛을 갖고 있다.국내에서는 2개 제약사 공동 개발로 2023년 3월 동일 농도인 2% 수용액 개량 신약으로 출시한 뒤 다회용과 일회용으로 판매 중이다. 의약품 처방 통계기관인 유비스트에 따르면 레바미피드 2.0% 점안제 시장은 2024년도 다회용 16억 원, 일회용 72억 원으로 총 90억 원에 달하는 시장 규모로 성장했다. 다만, 다회용 제품은 현탁 발생 이슈로 당분간 공급 중단 상황에 있다. 이런 시장 상황 가운데 대우제약이 동일 성분 1.5% 일회용 점안액 임상 3상에 성공하고 개량 신약 허가 신청을 낸 것. 이를 기념해 지난 4월 17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임상 3상에 참여한 8개 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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