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UAE 라스알카이마 국왕,코오롱생명과학 바이오신약연구소 방문

인보사 글로벌 시장 가능성과 한국의 우수한 제약/바이오 기술력 선보여... UAE 셰이크칼리파 병원에서 인보사 테스트 투여 관련 절차 진행중

코오롱생명과학/코오롱티슈진(대표이사 이우석)은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의 북단 토호국인 라스알카이마의 ‘셰이크 사우드 빈 사크르 알 카시미’ (Sheikh Saud Bin Saqr Al Qasim) 국왕 외 13명의 국빈이 마곡 ‘코오롱 One&Only타워’를 방문한 뒤 코오롱생명과학 바이오신약연구소를 방문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코오롱 그룹의 미래 가치를 이끌 융복합 R&D 기지인 ‘코오롱 One&Only타워’ 에 대한 ‘셰이크 사우드 빈 사크르 알 카시미’ 국왕 방문 일정 중 하나의 코스로 이루어 졌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새롭게 이전한 바이오신약 연구소 및 세계 최초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인 인보사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소개를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언급했다.

이날 오전 10시에 방문한 라스알카이마 국왕 일행은 코오롱 그룹의 이웅열 회장과 코오롱생명과학/코오롱티슈진 이우석 대표의 영접으로 시작해, 그룹의 차세대/신규 아이템인 CPITM Film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 폴더블 스마트폰의 핵심소재), 중동지역 납품 생산품인 KGGB (한국형 GPS 폭탄 유도장치 몸체 생산) 제품 소개, OPV(필름형 유기태양전지)소개, Chamude (초극세 섬유로 제작된 프리미엄 인공피혁 소재) 소개, Kony green(친환경 바닥 소재부분) 등을 소개받았다.

이어 코오롱생명과학 바이오신약연구소를 방문해, 인보사의 작용기전 및 개발 배경, 연구소 주요 파이프라인, 차세대 의약으로 각광받는 유전자 치료제의 핵심 기술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유전자 분석실, 배양공정 개발실, 약리독성 실험실 등을 견학했다.

가장먼저 방문한 유전자 분석실에서는 유전자 치료제의 정의, 제작 방법과 분석 결과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다.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들을 치료하기 위해 바이러스 벡터 제작 및 분석하는 과정을 모형과 사진을 통해 소개하였고, 바이러스의 생산과 도입 유전자가 발현되는 세포들의 형상을 사진을 통해 설명하였다.

배양공정 개발실은 인보사의 배양공정 개발과 최적화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시설이다. 특히 인보사를 대량 생산하기 위한 배양장비와 배양중인 사람의 연골세포를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하는 부분에서는 ‘셰이크 사우드 빈 사크르 알 카시미’ 의 관심이 높아지기도 하였다.

생산된 인보사 세포를 가지고 동물실험 등을 통해 인보사 효능 및 안정성을 연구하는 약리독성 실험실에서는 골관절염 진행을 단계적으로 보여주는 무릎 모형 모델을 보여주어 수술법이 아닌 주사법으로 인보사를 무릎관절 사이의 공간에 시술하는 방법을 소개하였으며, 인보사를 투여한 실험 동물과 투여하지 않은 실험동물의 차이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바이오신약연구소 견학을 마친 ‘셰이크 사우드 빈 사크르 알 카시미’ 국왕은 “지금까지 골관절염은 절개를 통한 수술법만 가능하다고 알았는데, 인보사 연구소 견학과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들어본 후 간단한 시술로도 장기간 무릎 통증 및 활동성이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며 “한국의 우수한 의료시설과 기술 및 다양한 바이오신약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싶다”고 언급했다.

코오롱생명과학/코오롱티슈진의 이우석 대표는 “지난 3월 국내병원에서 UAE의 50대 여성 환자의 인보사 시술 사례를 소개 했더니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며, 인보사의 성공적 국내 런칭은 제품으로서의 시장 가치를 보여준 것이고, 해외환자의 꾸준한 유입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라고 밝혔다.

ㅡ서울대학병원 위탁 운영 셰이크칼리파전문병원(SKSH)에서 한국의 인보사 소개

이번에 방문한 ‘셰이크 사우드 빈 사크르 알 카시미’ 국왕은 인보사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셰이크칼리파전문병원은 무릎의 절개없이 간단한 주사요법만으로 시술이 가능한 한국의 인보사를 소개했고, 이번 방문일정 중에 코오롱그룹 및 인보사의 연구시설 등의 견학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방문에 함께한 셰이크칼리파전문병원의 성명훈 원장은 “올해 초 코오롱측에 인보사 샘플을 요청했고, 지난 4월에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의 협의를 통해 5도즈의 인보사 샘플을 받았고, 현재 UAE측과 필요한 절차에 대한 협의를 진행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셰이크칼리파전문병원(Sheikh Khalifa Specialty Hostpital)은 2015년부터 서울대학교병원이 운영 중인 라스알카이마에 소재 UAE 대통령실 산하 3차병원으로 246병동, 한국인 직원215명(전체직원801명)이 근무 중에 있다.

ㅡ국내 인보사 UAE 최초 여성 환자 샴사 알 불루시(여, 50세)

지난 3월 초 청담 우리들병원 정형외과 은상수 부원장이 최초로 UAE 환자를 시술 한바 있다. 은 부원장은 “미니내시경을 이용해 관절 안을 눈으로 확인하고 주사액을 정확하게 주입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었다.

 오랜 기간 심각한 무릎 통증을 겪어오다 지난 2009년 관절경 수술을 받았지만 걷지도 못하고 고통에 시달려 왔으나 이번 시술 진행해 상태가 많이 좋아졌다고 알려져 있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종근당, 1분기 제약업계 관심도 1위…2위는? 종근당이 지난 1분기 국내 주요 제약업체 11개사 중 유저 및 환자 등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제약사에 대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종근당 △한미약품 △유한양행 △보령 △동국제약 △대웅제약 △JW중외제약 △동아제약 △휴온스 △GC녹십자 △광동제약 등이다. 종근당이 이번 분석에서 총 6만774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제약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월 네이버 커뮤니티 '인스티즈'의 한 유저는 "종근당건강 피로회복제 효과 좋은거 같애"라는 제목으로 "친구가 이뮨샷 하나 마셔보라고 줬는데 효과 잘받는거 같아서 똑같은거 찾아보는중"이라며 "보통 피로회복제 개당 2-3000원 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이거 1200원 정도면 싼거지"라고 말했다. 또 3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종근당 유산균 가루로 된거 사봤는데 만족도 엄청 높음"이라는 제목의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전북대병원,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 개최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 공용윤리위원회는 의료기관윤리위원회 미설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를 위해 연명의료결정제도 시행 현황과 공용윤리위원회 위탁협약 등을 안내 등의 내용으로 공용윤리위원회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설명회는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연명의료관리기관 조정숙 센터장, 전북특별자치도 요양병원 10곳의 관계자들 약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조정숙 연명의료관리센터장의 연명의료결정제도 및 의료기관윤리위원회 운영 현황에 대한 강의, △전북대병원 공용윤리위원회 담당자 전해진 간사의 공용윤리위원회 운영 및 위탁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연명의료결정제도란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 입장을 존중해 치료의 효과 없이 생명만 연장하는 의학적 시술을 유보하거나 중단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연명의료결정법 제14조 제1항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연명의료중단 등 결정 및 이행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 그러나 의료기관윤리위원회를 직접 설치하기 어려운 의료기관은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맡아야 하는 업무를 해당 의료기관이 위치한 지역을 담당하는 공용윤리위원회 설치 의료기관과 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