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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병원, BIO USA 2025 참가

디지털 헬스데이터 플랫폼 ‘KHDP’ 시연...국제 공동연구 생태계 구축 본격화



서울대병원(병원장 김영태)은 지난 6월 16일부터 19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바이오산업 박람회 ‘BIO International Convention 2025(BIO USA 2025)’에 참가해, 선도적인 디지털 헬스데이터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글로벌 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데이터 플랫폼 ‘KHDP(Korea Health Data Platform)’를 시연했다.

서울대병원은 2024년 1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제1호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로 지정된 이후, 디지털 헬스데이터 분석 및 활용 분야를 선도해왔다. 2025년 1월부터는 KHDP를 전 세계 연구자에게 개방하고 본격 운영 중이며, 3페타바이트 규모의 가명·익명 헬스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디지털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KHDP는 서울대병원이 주도해 개발한 디지털 헬스데이터 기반 글로벌 연구 플랫폼이다. 임상현장에서 생성된 대규모 데이터를 가명·익명 처리한 후 클라우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분석·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데이터 반출 없이 공동연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정밀의료, 바이오헬스, 인공지능(AI) 연구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KHDP의 활용 사례에 대한 시연과 홍보가 이뤄졌으며, 글로벌 바이오기업 및 교육·연구기관과의 파트너링 미팅을 통해 다양한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가명·익명정보 기반 데이터 활용에 대한 해외의 높은 관심이 이어지며, 국제 공동연구 추진 기반도 마련됐다.

6월 16일에는 서울의대(SNUCM) 및 하버드의대(HMS)와 함께 ‘SNUH–SNUCM–HMS PI & Trainee Workshop’을 공동 개최했다. 서울대병원은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의 국제공동연구협력사업의 일환으로 HMS와 총 9개 연구과제를 공동 수행 중이며, 9명의 연수자가 현지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워크숍에서는 과제별 연구 성과 발표 및 상호간의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김용진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장(의생명연구원장)은 “제1호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로서 서울대병원은 글로벌 디지털 바이오 생태계 구축을 선도하고, 첨단 바이오 및 AI 기술을 통한 혁신적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국가 바이오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은 앞으로도 디지털 헬스데이터 산업의 고도화를 이끌고, 해외 유수기관과의 공동연구, 의사과학자 양성, 기술사업화 확산을 통해 글로벌 바이오 경쟁력 강화에 지속적으로 앞장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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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썹·속눈썹 염색” 등 부당 표시·광고 무더기 적발...사용시 부작용 유발 주의해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기능성화장품인 염모제, 탈염·탈색제의 눈썹·속눈썹 부위 사용을 유도하는 광고를 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한 66건을 적발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66건(염모 42건, 탈염·탈색 24건) 광고들의 경우 “눈썹염색”, “흰 눈썹 염색약”, “눈썹 탈색제”, “눈썹 인중 염색약”, “속눈썹을 염색하는 제품”, “머리색이랑 똑같은 눈썹을 얻었어요” 등의 위반표현을 광고에 사용하거나 제품 용기나 포장에 표시했다. -적발 사례 현행 「화장품법」에서는 기능성화장품의 안전성·유효성에 관한 심사 결과와 다른 내용의 표시·광고를 금지*하고 있으며, 현재 염모제, 탈염·탈색제의 심사·보고된 효능·효과는 ‘모발(백모)의 염모’ 또는 ‘모발의 탈색’ 뿐이다. 또한 염모제와 탈염·탈색제는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에 제품이 눈에 들어가 각막 염증 등 눈의 손상 우려가 있어 “눈썹, 속눈썹에는 위험하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문구와 피부 부작용 발생 우려가 있어 “두발 이외에는 사용하지 말아 주십시오” 문구를 의무적으로 표기해야 한다. 아울러 이번에 부당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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