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MSD(대표 현동욱)의 탈모치료제 프로페시아팀이 8일 한국 MSD 본사에서 ‘프로페시아(성분명 피나스테리드)’ 탄생 15주년을 기념하는 사내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탈모치료제 프로페시아의 글로벌 발매 15주년을 자축하며 출시 이후부터 2012년까지 전세계에서 판매된 프로페시아 누적 판매량을 발표하는 등 프로페시아의 성과를 돌아보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이를 기념해 임직원들과 함께 프로페시아 알약 모양의 보드판에 발매 15주년 축하 혹은 응원 메시지 등을 적어 프로페시아 전세계 판매량을 나타내는 대형 지도에 장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페시아는 세계 매출 1위 남성형 탈모치료제로 지난 1998년 미국에서 탈모치료제로 시판된 이후 약 15년 간 전세계에서 50개 이상의 국가에서 약 27억 7천만 정이 판매, 지름 약 0.7cm 팔각형 모양의 프로페시아 알약을 일렬로 쭉 세웠을 때 이를 거리로 환산해 보면 19,390km로 이는 서울과 부산(416.05km∙경부고속도로 기준)을 약 23회 왕복할 수 있는 규모이다. 한편 국내에서는 약 1억 2천만 정이 판매되었다. 이렇듯 프로페시아는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 수 백만 명 환자들이 복용한 대표적인 남성형 탈모 치료제이다.
한국 MSD 프로페시아는 현재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경구용 남성형 탈모 치료제 중 유일하게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 제품설명서에 따르면 프로페시아는 18세~41세 남성의 남성형 탈모 치료에 적응증을 가지고 있고, 치료 효과를 보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3개월 이상 복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실제 5년간 18세~41세 나이의 경도-중증도 남성형 탈모 환자 1553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로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프로페시아 복용한 환자 10명 중 9명에서 탈모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았으며, 7명에서 가시적인 발모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페시아는 남성형 탈모 환자 1553명을 대상으로 2년간 위약대조로 진행한 임상시험에서 정수리 탈모 및 앞머리 탈모에 위약 대비 우수한 발모효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