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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회사 전체가 도서관으로”

온•오프라인 독서공간 지원 통해 자발적인 학습문화 구축

대웅제약 윤재승 부회장은 평소 책을 아주 즐겨 읽는 것으로 유명하다. 직원들에게 도움이 되겠다 싶거나 공유하고 싶은 책이 생기면 몇 권이고 아끼지 않고 선물한다. 경영자와 직원들이 같은 책을 읽고 생각을 공유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기업 소통이 원활해지고 있다.

최근 기업들 사이에서는 ‘독서경영’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단순한 교양 함양을 위한 독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 스스로 기업의 경영철학이나 비전, 가치 등을 찾아 공유하고 업무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웅제약 역시 이 같은 추세에 발맞춰 체계적이고 다양한 형태로 직원들의 독서활동을 돕고 있어 눈길을 끈다.

독서공간 구축, 도서 구매 지원 등으로 자발적인 학습문화 구축에 힘써
직원들에게 양질의 도서를 제공해 주기 위한 대웅제약의 노력에 직원들은 회사 전체가 하나의 도서관이 된 것 같다며 만족감을 표현한다. 본관 로비 1층에는 독서공간을 만들어 직원들이 책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직원들에게는 매월 1권씩 도서 구매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대웅 전자도서관 시스템을 도입해 직원들이 쉽고 편하게 원하는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직원들에게 다양한 독서 채널을 제공해 자발적인 학습문화를 구축하자는 대웅제약의 취지를 엿볼 수 있다.

도서선정위원회 운영으로 체계적인 도서 선정
대웅제약 독서경영의 가장 큰 특징은 도서선정위원회를 따로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사담당 임원과 각 부문의 본부장들로 구성된 도서선정위원회는 직급, 직무, 타사현황을 참고해 체계적인 선택기준에 따라 도서를 선정한다. 회사가 제시하는 비전과 가치에 맞는 도서를 선정하기 때문에 직원들은 도서를 선택함에 있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고 보다 효과적인 독서를 할 수 있다. 추천도서와 업무 관련 도서, 타사 인기도서 등을 선정하여 직원들에게 권장하고 있으며, 개인 도서 신청도 수시로 반영해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대웅 전자도서관
대웅제약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지난 2013년 5월부터 대웅 전자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의 기업들이 단순히 종이책만을 지원했던 것과는 달리, 전자도서관이라는 시스템을 정착시키면서 직원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하게 도서를 읽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대웅 전자도서관은 E-book,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종이책 대여의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전자책으로 발간되지 않은 책들은 도서 구매 전용 사이트를 통해 구매할 수 있게 해 자칫 생길 수 있는 불편함을 해소했다.

독서토론 통해 능동적 대처능력 up, 팀원들간의 소통도 up
회사에서는 독서 경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기획하고 고민한다. 그러다 작년 11월부터 시작된 것이 바로 독서토론이다. 독서토론은 같은 팀 구성원들이 공통된 도서를 읽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펼치는 자리다.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업무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 독서토론을 실시하는 주된 목적이다.

또한 독서토론의 시간을 가지면서 책을 매개체로 다른 구성원들과 교감을 나누고 소통의 기회까지 얻을 수 있어 직원들의 만족도 또한 크다. 독서토론은 승진 심사 때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직급별로 필독서를 선정하여 독서토론을 진행해 승진 면접시 참고하기 때문이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대웅제약의 독서경영은 직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공간 구축과 문화 조성이 가장 큰 특징”이라며 “직원들 스스로가 생각을 정리하고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직원들이 독서를 통해 실무 지식을 습득하고 개인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좀 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독서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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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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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관리청 "아나필락시스, 알면 생명을 지킬 수 있다" 질병관리청( 청장 지영미) 은 2025 세계 알레르기 주간(World Allergy Week 2025) 을 맞이하여 6월 29일(일)부터 7월 5일(토)까지 주요 알레르기질환의 예방과 대처 방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대국민 캠페인을 추진한다. 이번 캠페인은 세계알레르기기구*에서 올해의 주요 질환으로 선정한 아나필락시스( 급성중증과민반응) 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응급상황 시 대처 능력을 강화하여 국민의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질병관리청은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하고 예방과 대처 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자 「알자내몸(알레르기로부터 자유로운 내 몸) 아나필락시스, 알면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를 슬로건으로 하여 전국 지자체,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등 유관기관과 협력한 다각적인 대국민 홍보를 추진한다. 각 지자체는 지역주민에게 질병관리청에서 배포한 슬로건, 포스터, 영상 등 홍보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인지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질병관리청과 시도에서 공동 운영 중인 시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는 온·오프라인 교육과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한다. 세계 알레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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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ㆍ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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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아스트라제네카, 대한결핵협회·마이허브와 ‘폐건강 체크버스’ 캠페인 시작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전세환)는 27일 서울 코엑스 광장에서 ‘폐건강 체크버스’ 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인공지능(AI) 기반의 흉부 엑스레이 촬영이 가능한 버스를 전국적으로 운영하여, 인지하지 못했던 폐 결절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대한결핵협회(회장 신민석) 및 메디컬 AI 솔루션사 마이허브(대표 양혁)와 협력해 전국적으로 ‘폐건강 체크버스’를 운영한다. 폐암은 2023년 기준 국내 전체 암 사망률 1위 암종이며, 암이 발생한 장기를 벗어나지 않은 병기에 발견 시 5년 상대생존율이 79.8%로 매우 높지만, 전이된 경우 생존율은 12.9%까지 급격히 떨어진다. 원격 전이 상태로 진단받은 환자가 40% 이상으로, 정기 검진의 중요성이 크다. 불확실한 폐결절 확인은 폐암 조기 진단에 필수적이다. 저선량 흉부 CT는 폐암 조기 발견과 사망률 감소에 효과적이며, AI가 탑재된 흉부 엑스레이는 일반 엑스레이보다 폐 결절 발견에 더욱 효과적이다. 국내 연구에서 AI 적용 그룹의 폐 결절 검출율이 비AI 그룹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또한 흉부 엑스레이에서 발견되는 비정상 소견은 다양한 폐 및 심혈관 질환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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