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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 생산실적 7.9조원, 전년 대비 11.9% 증가

수출은 20.3% 상승, 국제적 경쟁력을 가지고 글로벌 시장 진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13년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은 7조9,720억원으로 ‘12년(7조1,227억원)에 비해 11.9% 증가하였고 수출은 12억 8,341만달러로 같은 기간 20.3% 급증하였다고 밝혔다.
 

생산실적의 경우 최근 5년간 평균 성장률이 11.4%로 증가하였고 수출은 2년 연속 20%이상 증가하였다.
  

특히, 20%가 넘는 수출 증가와 소폭 감소한 수입이 맞물려 지난해 국내 화장품 무역수지는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한 ‘12년(8,926만달러)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한 3억1,145만달러 흑자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도 7조6,309억원으로 조사되어 ‘12년(7조221억원)에 비해 8.7% 상승하여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구 분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생산업체(개)*

526

591

640

1810

1,895

생산품목(개)

76,099

85,533

93,682

101,296

88,806

생산금액

(억원)

(성장률%)

51,686

(9.50%)

60,146

(16.37%)

63,856

(6.17%)

71,227

(11.54%)

79,720

(11.92%)

국내 시장규모(억원)

55,342

63,084

65,898

70,221

76,309

* : 생산실적이 있는 업체 수,  시장규모=생산+수입-수출

 


지난해 화장품 생산실적의 주요 특징은 ▲수출 성장세로 무역흑자 지속 ▲중국, 홍콩에 수출 큰 폭 증가 ▲기능성 화장품 생산 비중 증가 등이다.
 

수출 성장세로 무역흑자 지속
 ‘13년 화장품 수출실적은 12억8,341만달러였으며, 수입은 9억7,196만달러로 무역수지는 3억1,145만달러 흑자로 조사되었다.
 

수출 증가율은 ’12년에 이어 2년 연속 20% 이상 성장률을 보인데 반해, 수입은 0.6% 감소해 ‘12년(9억7,774만달러)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화장품 무역수지가 `12년에 이후 연속 흑자로 나타난 것은 중국, 홍콩, 대만 등 중화권에 대한 수출이 늘었기 때문이다.
 

구 분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수출금액(천달러)

416,002

596,934

804,503

1,067,002

1,283,414

수입금액(천달러)

702,434

851,085

988,762

977,739

971,963

수입품목(개)

66,504

71,734

73,737

76,562

73,648

무역지수(천달러)

-286,432

-254,151

-184,259

89,263

311,451

 

 

중국, 홍콩 수출 큰 폭 증가
지난해 국산 화장품을 가장 많이 수출한 나라는 중국(2억8,581만달러)이었으며, 그 뒤로 홍콩(2억6,672만달러), 일본(2억1,785만달러), 미국(9,217만달러), 대만(8,415만달러), 태국(7,264만달러) 등의 순이었다. 

 특히, 중국의 경우 ‘12년(2억961만달러)에 비해 36.4%나 증가하여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여 순위도 2위(’12년)에서 1위(‘13년)로 올랐고, 홍콩도 3위에서 2위로 올라 이 두 나라에 대한 수출실적 점유율이 43.1%나 되었다.
 

반면, 일본은 지난해 3위로 조사되어 1위 자리를 내주었으며 ‘13년 수출 상위 10개국에 대한 수출실적이 11억5,392만달러로 전체 수출실적(12억8,341만달러)의 89.9%나 되었다.
 

지속적인 화장품 수출 증가는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의 발전과 함께 품질향상, 한류 열풍의 영향으로 중국, 홍콩, 대만, 태국 등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어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단위 : 천달러)

순위

국 가

‘12년

‘13년

수출금액

점유율

수출금액

점유율

 

총 계

1,067,002

100%

1,283,414

100%

소 계(상위 10위)

956,970

89.69%

1,153,916

89.91%

1

중국

China

209,613

19.65%

285,806

22.27%

2

홍콩

Hong Kong

188,639

17.68%

266,715

20.78%

3

일본

Japan

250,084

23.44%

217,854

16.97%

4

미국

USA

70,169

6.58%

92,171

7.18%

5

대만

Taiwan

58,777

5.51%

84,154

6.56%

6

태국

Thailand

65,171

6.11%

72,642

5.66%

7

싱가포르

Singapore

40,589

3.80%

42,095

3.28%

8

베트남

Vietnam

25,496

2.39%

36,557

2.85%

9

말레이지아

Malaysia

32,775

3.07%

34,978

2.73%

10

러시아

Russia

15,657

1.47%

20,944

1.63%

 

 

기능성 화장품 생산 비중 증가
지난해 기능성화장품의 생산실적은 2조5,638억원으로 전체 생산실적의 32.2%로 조사되어, ‘11년 1조6,418억원(25.7%), ’12년 2조1,483억원(30.2%)에 이어 생산실적과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기능성화장품 중에서는 2개 기능 이상을 갖는 복합기능성 화장품의 생산실적이 1조2,259억원(기능성화장품 중 47.8%)으로 가장 높았고, 그 뒤로 주름개선(6,903억원), 자외선차단(3,809억원), 미백 기능(2,667억원)의 순이었다.
 

각각의 기능성 제품을 사용하는 대신에 복합된 기능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바쁜 현대인에게 더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단위 : 억원)

구분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13년

점유율

총 계

12,402

15,189

16,418

21,483

25,638

100%

복합기능성

3,178

4,180

5,935

7,804

12,259

47.8%

주름개선

2,858

3,423

3,231

6,665

6,903

26.9%

자외선차단

4,060

4,721

4,138

4,027

3,809

14.9%

미백

2,306

2,865

3,113

2,987

2,667

10.4%

화장품 유형별로는 기초 화장용 제품이 4조5,180억원(56.7%)로 가장 많이 생산되었으며, 두발용 제품류(1조2,227억원(15.3%)), 색조화장용(1조1,202억원(14.1%)), 인체세정용(6,070억원(7.6%)) 등이 그 뒤를 따랐다.
 

기초 화장용 제품 중에서는 로션·크림제의 생산실적이 1조7,038억원(37.7%), 에센스·오일이 9,545억원(21.1%), 수렴·유연·영양 화장수가 7,143억원(15.8%)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단위 : 억원)

유형

`12년

`13년

생산금액

점유율

생산금액

점유율

 

 총 계

71,227

100%

79,720

100%

1

기초화장용 제품류

43,012

60.39%

45,180

56.67%

2

두발용 제품류

10,555

14.82%

12,227

15.34%

3

색조화장용 제품류

8,883

12.47%

11,202

14.05%

4

인체세정용 제품류

4,659

6.54%

6,070

7.61%

5

면도용 제품류

1,006

1.41%

1,796

2.25%

6

눈화장용 제품류

1,445

2.03%

1,639

2.06%

9

손발톱용 제품류

508

0.71%

641

0.80%

7

영.유아용 제품류

568

0.80%

481

0.60%

8

방향용 제품류

223

0.31%

239

0.30%

10

두발염색용 제품류

144

0.20%

168

0.21%

11

목욕용 제품류

192

0.27%

48

0.06%

12

체취방지용 제품류

32

0.04%

30

0.04%

 

 

생산실적 1위는 아모레퍼시픽, 제품은 ‘설화수 자음생 크림’ 
‘13년에 화장품을 생산실적이 있는 제조판매업자는 총 1,895개소였으며, 이들 중 생산액이 1,000억 이상인 8개 사의 생산실적은 5조9,040억원으로 전체의 74.1%를 점유하고 있었다.
 

 ‘아모레퍼시픽’이 3조73억원을 생산하여 37.7%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엘지생활건강’이 1조8,114억원(22.7%), ‘에이블씨엔씨’가 4,290억원(5.4%), ‘애터미’ 1,565억원(1.96%), ‘더페이스샵’ 1,546억원(1.94%) 등의 순이었다.
 

생산실적이 가장 많은 제품은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 자음생크림(60ml)’(708억원)이었으며, 그 다음은 ’설화수 자음유액(125ml)‘( 568억원), ’설화수 자음수(125ml)‘(561억원), ’미샤초보양수액(30ml)‘(423억원), ’리엔 자윤비책 중건성 샴푸‘(400ml)(423억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단위 : 억원)

순위

제조판매업자

‘12년

‘13년

생산금액

점유율

생산금액

점유율

 

총 계

71,227

100%

79,720

100%

 

소계(상위 10위)

52,363

73.52%

60,953

76.46%

1

(주)아모레퍼시픽

28,031

39.35%

30,073

37.72%

2

(주)엘지생활건강

15,560

21.85%

18,114

22.72%

3

(주)에이블씨엔씨

793

1.11%

4,290

5.38%

4

애터미(주)

772

1.08%

1,565

1.96%

5

(주)더페이스샵

1,060

1.49%

1,546

1.94%

6

애경산업(주)

1,472

2.07%

1,265

1.59%

7

(주)에뛰드

868

1.22%

1,136

1.42%

8

(주)참존

1,068

1.50%

1,052

1.32%

9

(주)마임

1,147

1.61%

966

1.21%

10

(주)이니스프리

1,592

2.24%

946

1.19%

 

(단위 : 억원)

순위

구분

회사명

‘12년

‘13년

생산금액

점유율

생산금액

점유율

 

총 계

71,227

100%

79,720

100%

소계(상위 10위)

3,731

5.24%

4,435

5.56%

1

설화수자음생크림

(60ml)

㈜아모레퍼시픽

731

1.03%

708

0.89%

2

설화수자음유액

(125ml)

㈜아모레퍼시픽

568

0.80%

568

0.71%

3

설화수자음수

(125ml)

㈜아모레퍼시픽

577

0.81%

561

0.70%

4

미사초보양수액

(30ml)

㈜에이블씨엔씨

0.10

0.00%

423

0.53%

5

리엔 자윤비책 중건성 샴푸(400ml)

㈜엘지생활건강

254

0.36%

423

0.53%

6

아이오페에어쿠션XP내추럴21호(30g)

㈜아모레퍼시픽

-

-

413

0.52%

7

라네즈워터슬리핑팩EX(80ml)

㈜아모레퍼시픽

0.003

0.00%

349

0.44%

8

설화수윤조에센스

(90ml)

㈜아모레퍼시픽

211

0.30%

348

0.44%

9

설화수탄력크림

(75ml)

㈜아모레퍼시픽

396

0.56%

320

0.40%

10

타임레볼루션화이트큐어로션NW(30ml)

㈜에이블씨엔씨

0.25

0.00%

320

0.40%

 

수입품의 69.7%는 미국, 프랑스, 일본산
지난해 화장품 수입실적은 9억7,196만달러였으며, 수입 상위 10개국으로부터 9억485만달러가 수입되어 전체의 93.1%를 차지해 ‘12년(9억64만달러(92.7%))에 비해 0.17% 감소했다.
 

상위 10개국의 순서는 미국(2억8,543만달러), 프랑스(2억5,772만달러), 일본(1억3,453만달러), 이태리, 영국 등이었으며, 상위 3개국의 수입실적이 전체의 69.7%를 차지했다.

(단위 : 천달러)

순위

국 가

`12년

‘13년

수입금액

점유율

수입금액

점유율

 

총 계

977,739

100%

971,963

100%

소 계(상위 10위)

906,366

92.70%

904,848

93.09%

1

미국

USA

270,033

27.62%

285,432

29.37%

2

프랑스

France

244,515

25.01%

257,715

26.51%

3

일본

Japan

180,297

18.44%

134,527

13.84%

4

이태리

Italy

44,199

4.52%

57,107

5.88%

5

영국

UK

41,966

4.29%

46,075

4.74%

6

태국

Thailand

40,135

4.10%

35,541

3.66%

7

캐나다

Canada

31,453

3.22%

31,806

3.27%

8

독일

Germany

27,556

2.82%

28,859

2.97%

9

아일랜드

Ireland

14,967

1.53%

14,682

1.51%

10

중국

CHINA

11,245

1.15%

13,103

1.35%

 

식약처는 국내 화장품 수출을 포함한 생산실적이 급증하는 것은 국산 화장품의 안전성과 품질의 우수성을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향후에도, 화장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제도의 국제 조화 및 합리화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산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중국, 홍콩, 동남아 시장 뿐 아니라 유럽, 호주 등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글로벌 시장에 부합하는 우수한 브랜드와 다양한 품목 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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