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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 생산실적 7.9조원, 전년 대비 11.9% 증가

수출은 20.3% 상승, 국제적 경쟁력을 가지고 글로벌 시장 진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13년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은 7조9,720억원으로 ‘12년(7조1,227억원)에 비해 11.9% 증가하였고 수출은 12억 8,341만달러로 같은 기간 20.3% 급증하였다고 밝혔다.
 

생산실적의 경우 최근 5년간 평균 성장률이 11.4%로 증가하였고 수출은 2년 연속 20%이상 증가하였다.
  

특히, 20%가 넘는 수출 증가와 소폭 감소한 수입이 맞물려 지난해 국내 화장품 무역수지는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한 ‘12년(8,926만달러)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한 3억1,145만달러 흑자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도 7조6,309억원으로 조사되어 ‘12년(7조221억원)에 비해 8.7% 상승하여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구 분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생산업체(개)*

526

591

640

1810

1,895

생산품목(개)

76,099

85,533

93,682

101,296

88,806

생산금액

(억원)

(성장률%)

51,686

(9.50%)

60,146

(16.37%)

63,856

(6.17%)

71,227

(11.54%)

79,720

(11.92%)

국내 시장규모(억원)

55,342

63,084

65,898

70,221

76,309

* : 생산실적이 있는 업체 수,  시장규모=생산+수입-수출

 


지난해 화장품 생산실적의 주요 특징은 ▲수출 성장세로 무역흑자 지속 ▲중국, 홍콩에 수출 큰 폭 증가 ▲기능성 화장품 생산 비중 증가 등이다.
 

수출 성장세로 무역흑자 지속
 ‘13년 화장품 수출실적은 12억8,341만달러였으며, 수입은 9억7,196만달러로 무역수지는 3억1,145만달러 흑자로 조사되었다.
 

수출 증가율은 ’12년에 이어 2년 연속 20% 이상 성장률을 보인데 반해, 수입은 0.6% 감소해 ‘12년(9억7,774만달러)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화장품 무역수지가 `12년에 이후 연속 흑자로 나타난 것은 중국, 홍콩, 대만 등 중화권에 대한 수출이 늘었기 때문이다.
 

구 분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수출금액(천달러)

416,002

596,934

804,503

1,067,002

1,283,414

수입금액(천달러)

702,434

851,085

988,762

977,739

971,963

수입품목(개)

66,504

71,734

73,737

76,562

73,648

무역지수(천달러)

-286,432

-254,151

-184,259

89,263

311,451

 

 

중국, 홍콩 수출 큰 폭 증가
지난해 국산 화장품을 가장 많이 수출한 나라는 중국(2억8,581만달러)이었으며, 그 뒤로 홍콩(2억6,672만달러), 일본(2억1,785만달러), 미국(9,217만달러), 대만(8,415만달러), 태국(7,264만달러) 등의 순이었다. 

 특히, 중국의 경우 ‘12년(2억961만달러)에 비해 36.4%나 증가하여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여 순위도 2위(’12년)에서 1위(‘13년)로 올랐고, 홍콩도 3위에서 2위로 올라 이 두 나라에 대한 수출실적 점유율이 43.1%나 되었다.
 

반면, 일본은 지난해 3위로 조사되어 1위 자리를 내주었으며 ‘13년 수출 상위 10개국에 대한 수출실적이 11억5,392만달러로 전체 수출실적(12억8,341만달러)의 89.9%나 되었다.
 

지속적인 화장품 수출 증가는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의 발전과 함께 품질향상, 한류 열풍의 영향으로 중국, 홍콩, 대만, 태국 등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어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단위 : 천달러)

순위

국 가

‘12년

‘13년

수출금액

점유율

수출금액

점유율

 

총 계

1,067,002

100%

1,283,414

100%

소 계(상위 10위)

956,970

89.69%

1,153,916

89.91%

1

중국

China

209,613

19.65%

285,806

22.27%

2

홍콩

Hong Kong

188,639

17.68%

266,715

20.78%

3

일본

Japan

250,084

23.44%

217,854

16.97%

4

미국

USA

70,169

6.58%

92,171

7.18%

5

대만

Taiwan

58,777

5.51%

84,154

6.56%

6

태국

Thailand

65,171

6.11%

72,642

5.66%

7

싱가포르

Singapore

40,589

3.80%

42,095

3.28%

8

베트남

Vietnam

25,496

2.39%

36,557

2.85%

9

말레이지아

Malaysia

32,775

3.07%

34,978

2.73%

10

러시아

Russia

15,657

1.47%

20,944

1.63%

 

 

기능성 화장품 생산 비중 증가
지난해 기능성화장품의 생산실적은 2조5,638억원으로 전체 생산실적의 32.2%로 조사되어, ‘11년 1조6,418억원(25.7%), ’12년 2조1,483억원(30.2%)에 이어 생산실적과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기능성화장품 중에서는 2개 기능 이상을 갖는 복합기능성 화장품의 생산실적이 1조2,259억원(기능성화장품 중 47.8%)으로 가장 높았고, 그 뒤로 주름개선(6,903억원), 자외선차단(3,809억원), 미백 기능(2,667억원)의 순이었다.
 

각각의 기능성 제품을 사용하는 대신에 복합된 기능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바쁜 현대인에게 더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단위 : 억원)

구분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13년

점유율

총 계

12,402

15,189

16,418

21,483

25,638

100%

복합기능성

3,178

4,180

5,935

7,804

12,259

47.8%

주름개선

2,858

3,423

3,231

6,665

6,903

26.9%

자외선차단

4,060

4,721

4,138

4,027

3,809

14.9%

미백

2,306

2,865

3,113

2,987

2,667

10.4%

화장품 유형별로는 기초 화장용 제품이 4조5,180억원(56.7%)로 가장 많이 생산되었으며, 두발용 제품류(1조2,227억원(15.3%)), 색조화장용(1조1,202억원(14.1%)), 인체세정용(6,070억원(7.6%)) 등이 그 뒤를 따랐다.
 

기초 화장용 제품 중에서는 로션·크림제의 생산실적이 1조7,038억원(37.7%), 에센스·오일이 9,545억원(21.1%), 수렴·유연·영양 화장수가 7,143억원(15.8%)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단위 : 억원)

유형

`12년

`13년

생산금액

점유율

생산금액

점유율

 

 총 계

71,227

100%

79,720

100%

1

기초화장용 제품류

43,012

60.39%

45,180

56.67%

2

두발용 제품류

10,555

14.82%

12,227

15.34%

3

색조화장용 제품류

8,883

12.47%

11,202

14.05%

4

인체세정용 제품류

4,659

6.54%

6,070

7.61%

5

면도용 제품류

1,006

1.41%

1,796

2.25%

6

눈화장용 제품류

1,445

2.03%

1,639

2.06%

9

손발톱용 제품류

508

0.71%

641

0.80%

7

영.유아용 제품류

568

0.80%

481

0.60%

8

방향용 제품류

223

0.31%

239

0.30%

10

두발염색용 제품류

144

0.20%

168

0.21%

11

목욕용 제품류

192

0.27%

48

0.06%

12

체취방지용 제품류

32

0.04%

30

0.04%

 

 

생산실적 1위는 아모레퍼시픽, 제품은 ‘설화수 자음생 크림’ 
‘13년에 화장품을 생산실적이 있는 제조판매업자는 총 1,895개소였으며, 이들 중 생산액이 1,000억 이상인 8개 사의 생산실적은 5조9,040억원으로 전체의 74.1%를 점유하고 있었다.
 

 ‘아모레퍼시픽’이 3조73억원을 생산하여 37.7%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엘지생활건강’이 1조8,114억원(22.7%), ‘에이블씨엔씨’가 4,290억원(5.4%), ‘애터미’ 1,565억원(1.96%), ‘더페이스샵’ 1,546억원(1.94%) 등의 순이었다.
 

생산실적이 가장 많은 제품은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 자음생크림(60ml)’(708억원)이었으며, 그 다음은 ’설화수 자음유액(125ml)‘( 568억원), ’설화수 자음수(125ml)‘(561억원), ’미샤초보양수액(30ml)‘(423억원), ’리엔 자윤비책 중건성 샴푸‘(400ml)(423억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단위 : 억원)

순위

제조판매업자

‘12년

‘13년

생산금액

점유율

생산금액

점유율

 

총 계

71,227

100%

79,720

100%

 

소계(상위 10위)

52,363

73.52%

60,953

76.46%

1

(주)아모레퍼시픽

28,031

39.35%

30,073

37.72%

2

(주)엘지생활건강

15,560

21.85%

18,114

22.72%

3

(주)에이블씨엔씨

793

1.11%

4,290

5.38%

4

애터미(주)

772

1.08%

1,565

1.96%

5

(주)더페이스샵

1,060

1.49%

1,546

1.94%

6

애경산업(주)

1,472

2.07%

1,265

1.59%

7

(주)에뛰드

868

1.22%

1,136

1.42%

8

(주)참존

1,068

1.50%

1,052

1.32%

9

(주)마임

1,147

1.61%

966

1.21%

10

(주)이니스프리

1,592

2.24%

946

1.19%

 

(단위 : 억원)

순위

구분

회사명

‘12년

‘13년

생산금액

점유율

생산금액

점유율

 

총 계

71,227

100%

79,720

100%

소계(상위 10위)

3,731

5.24%

4,435

5.56%

1

설화수자음생크림

(60ml)

㈜아모레퍼시픽

731

1.03%

708

0.89%

2

설화수자음유액

(125ml)

㈜아모레퍼시픽

568

0.80%

568

0.71%

3

설화수자음수

(125ml)

㈜아모레퍼시픽

577

0.81%

561

0.70%

4

미사초보양수액

(30ml)

㈜에이블씨엔씨

0.10

0.00%

423

0.53%

5

리엔 자윤비책 중건성 샴푸(400ml)

㈜엘지생활건강

254

0.36%

423

0.53%

6

아이오페에어쿠션XP내추럴21호(30g)

㈜아모레퍼시픽

-

-

413

0.52%

7

라네즈워터슬리핑팩EX(80ml)

㈜아모레퍼시픽

0.003

0.00%

349

0.44%

8

설화수윤조에센스

(90ml)

㈜아모레퍼시픽

211

0.30%

348

0.44%

9

설화수탄력크림

(75ml)

㈜아모레퍼시픽

396

0.56%

320

0.40%

10

타임레볼루션화이트큐어로션NW(30ml)

㈜에이블씨엔씨

0.25

0.00%

320

0.40%

 

수입품의 69.7%는 미국, 프랑스, 일본산
지난해 화장품 수입실적은 9억7,196만달러였으며, 수입 상위 10개국으로부터 9억485만달러가 수입되어 전체의 93.1%를 차지해 ‘12년(9억64만달러(92.7%))에 비해 0.17% 감소했다.
 

상위 10개국의 순서는 미국(2억8,543만달러), 프랑스(2억5,772만달러), 일본(1억3,453만달러), 이태리, 영국 등이었으며, 상위 3개국의 수입실적이 전체의 69.7%를 차지했다.

(단위 : 천달러)

순위

국 가

`12년

‘13년

수입금액

점유율

수입금액

점유율

 

총 계

977,739

100%

971,963

100%

소 계(상위 10위)

906,366

92.70%

904,848

93.09%

1

미국

USA

270,033

27.62%

285,432

29.37%

2

프랑스

France

244,515

25.01%

257,715

26.51%

3

일본

Japan

180,297

18.44%

134,527

13.84%

4

이태리

Italy

44,199

4.52%

57,107

5.88%

5

영국

UK

41,966

4.29%

46,075

4.74%

6

태국

Thailand

40,135

4.10%

35,541

3.66%

7

캐나다

Canada

31,453

3.22%

31,806

3.27%

8

독일

Germany

27,556

2.82%

28,859

2.97%

9

아일랜드

Ireland

14,967

1.53%

14,682

1.51%

10

중국

CHINA

11,245

1.15%

13,103

1.35%

 

식약처는 국내 화장품 수출을 포함한 생산실적이 급증하는 것은 국산 화장품의 안전성과 품질의 우수성을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향후에도, 화장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제도의 국제 조화 및 합리화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산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중국, 홍콩, 동남아 시장 뿐 아니라 유럽, 호주 등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글로벌 시장에 부합하는 우수한 브랜드와 다양한 품목 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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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제약, 천안공장 ‘품질혁신센터’ 준공...글로벌 수준 품질 구현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충남 천안시 천안공장 부지 내에 ‘품질혁신센터’를 준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품질혁신센터 준공은 글로벌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갖춘 체계적인 품질 경영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품질혁신센터는 지상 5개층, 연면적 약 4,820㎡ 규모로 조성됐으며, GMP기준을 반영한 시험시설 과 신규 미생물실 설치 외에도 품질 경영(QA) 및 품질 관리(QC) 등의 사무공간, 사내 카페·식당·체력단련실 등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복지 공간을 갖췄다. 특히 증가하는 품목과 강화되는 규제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설계됐다. 실험실은 운영목적에 맞춰 이화학, 기기, 미생물 시험 공간을 완벽하게 분리하고 공조 및 동선 체계를 GMP 기준에 맞춰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신뢰성과 완결성이 강화되고, 기존 외부 위탁시험 과정에서 발생하던 적체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소하여 품질시험의 리드타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 제조 시설과 식당 공간을 분리하여 GMP 리스크를 근본적으로 제거했다. 아울러 본동의 공간적 여유를 확보함으로써 향후 생산 및 품질 인프라의 추가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했고, 천안공장을 동아제약과 동아ST가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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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추각막 환자,통증과 감염 부담 적고 치료 시간 단축...시력 교정용 콘택트 렌즈 개발 원추각막증 치료와 시력 교정에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개발됐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안과 김태임 교수와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한세광 교수, 부산대 유기소재시스템공학과 김기수 교수 연구팀은 각막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환자의 통증과 감염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원추각막 치료 및 시력교정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터리얼즈(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IF 19.0)’에 게재됐다. 원추각막증은 각막이 점차 얇아지고 뾰족해지고 결국에는 뒤틀려 시력에 지장을 주는 비염증성 진행성 각막 질환이다. 보통 10대에 발생해 점차 진행되며 사물이 번져 보이고, 시력이 떨어질 수 있다. 진행을 막기 위해 기존에는 ‘드레스덴 프로토콜’이라 불리는 시술이 이뤄졌다. 드레스덴 프로토콜은 각막 상피를 제거한 뒤, 30분간 리보플라빈(비타민 B2)을 점안하고 30분 동안 자외선을 조사해 각막 조직을 단단하게 만드는 방식이다. 치료 효과는 입증됐지만, 상피를 제거하면서 생기는 극심한 통증과 감염 위험이 동반되고 긴 회복 기간이 소요돼 환자에게 큰 부담이 되는 상황이다. 연구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