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9 (목)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대한당뇨병학회, 당뇨병 예방 차원 ‘파란양말 캠페인’ 전개

일상생활에서 꼭 익혀야 하는‘당뇨병 환자의 여름철 발 관리 수칙’발표


“당뇨병이 있으신가요? 여름에도 양말 꼭 신으세요!”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박성우)가 당뇨병 환자의 여름철 발 건강 및 당뇨병성 신경병증 통증 인식 증진을 위해 ‘당뇨병 환자의 여름철 발 관리 수칙’을 발표하고 보건복지부의 후원을 받아 이달 31일까지 전국 500여 곳의 당뇨병교실, 내분비내과 병•의원 및 보건소에서 이 수칙이 적힌 파란양말 부채를 환자들에게 나누는‘파란양말 캠페인’을 개최한다.

‘파란양말’은 당뇨병 환자의 건강 수호 상징색인 ‘파란색’과 환자의 발 건강 보호 의미를 담은 ‘양말’이 결합한 캠페인의 상징이다.

당뇨병 환자들은 작은 상처도 큰 족부질환으로 이어지기 쉬워 항상 발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지만 더위 때문에 맨발로 생활해 상처가 생기거나 높은 습도로 인해 무좀이 악화되는 여름철에는 특히 발 관리에 취약하다.

이에 대한당뇨병학회는 파란양말 캠페인의 슬로건을 “당뇨병이 있으신가요? 여름에도 양말 꼭 신으세요!”로 정하고 당뇨병 환자들이 일상생활 및 휴가지에서 유념해야 하는 발 관리 수칙을 개발했다.

또 환자들이 이 수칙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여름철 휴대하기 용이한 부채에 인쇄한‘파란양말 부채’를 제작, 당뇨병 환자에게 직접 전달이 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의 후원을 받아 이달 16일부터 31일까지 전국 당뇨교실과 내분비내과 병•의원과 전국 보건소 비치할 예정이다.

대한당뇨병학회 김성래(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홍보이사는 “당뇨병 환자 중에서도 발이 저리고 화끈거리는 증상이 있는 당뇨병성 신경병증 통증 환자들은 여름철 발 관리에 특히 주의해야 한지만 당뇨병성 신경병증 통증 진단률은 12% 에 머무는 등 환자 대다수가 자신의 상태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파란양말 캠페인을 통해 당뇨병 환자의 발 관리 중요성에 대해 환자 및 환자 가족과 주변인들의 인식이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당뇨병학회는‘파란양말 캠페인’의 일환으로‘당뇨병 환자의 여름철 발 관리 실태조사’설문을 진행한다.

설문지는 파란양말 부채와 함께 병원에 비치되며, 설문에 참여한 당뇨병 환자 중 1,000명을 추첨해 6월 말에 파란 기능성 양말을 증정할 예정이다.

부채 및 설문지가 비치되어 있는 전국 당뇨병교실 및 내분비내과병•의원과 보건소는‘대한당뇨병학회 홈페이지(http://www.diabetes.or.kr)’와‘파란양말 캠페인 홈페이지(http://www.bluesocks.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한미약품, ‘내귀에닥터’ 통해 누적 수익 1천만원 달성...모두 기부 한미사이언스 핵심 사업회사 한미약품이 디지털 콘텐츠 기반의 사회공헌을 통해 진정성 있는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지난 5월 30일 서울 송파구 본사 2층 파크홀에서 유튜브 채널 ‘내귀에닥터’를 통해 발생한 누적 수익금 1,000만원을 환우에게 전달하는 뜻깊은 기부식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내귀에닥터’는 2019년부터 한미약품 디지털마케팅팀이 운영 중인 대국민 질환정보 유튜브 채널로, 전문의들이 출연해 환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쉬운 질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초기 진단과 치료를 돕고 있다. 의학적 정보 전달의 전문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갖춘 이 채널은 현재까지 높은 구독자 성원과 함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채널 운영을 통해 발생한 수익 전액을 환우 치료비로 환원하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기부는 단순한 금전적 후원에 그치지 않고, 내귀에닥터 채널 커뮤니티가 함께 수혜환우를 선정하는 과정을 통해 의미를 더했다. 유튜브 채널 내 공모를 통해 접수된 다양한 사연 중 투표를 거쳐 만성혈소판감소증을 앓고 있는 11세 소아환우가 최종 후보로 선정됐다. 기부식에는 박재현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임원진과 환우 가족이 참석해 나눔의 시간을 함께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