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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무호흡과 심혈관 질환, "연결 가능성 제시”

강남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김원주 교수,스마트 반지가 폐쇄성 수면무호흡 진단 과정에서 선별검사 가능성 발표

국내 연구진이 환자에게 수면 방해 없이 수면무호흡과 혈압을 함께 감시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그동안 일반 혈압계는 커프의 압박으로 인해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수면다원검사 시 사용될 수 없다는 제한점이 있었다.

스마트 반지를 활용하면 외부 자극 없이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수면다원검사를 더욱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

지난 8월 31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유럽심장학회 연례학술대회(ESC 2024)에서 강남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김원주 교수는 전 세계 최초로 스마트 반지가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진단 과정에서 선별검사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발표했다.

수면 무호흡이 심혈관 건강에 미치는 영향
김원주 교수는 “수면무호흡은 저항성 고혈압 환자의 80%, 울혈성 심부전 환자의 50%, 심방 세동 환자의 50%가 수면무호흡증을 가지고 있다”며 수면무호흡과 심혈관 질환이 동반될 확률이 높음을 강조했다. 이어 “수면무호흡은 혈관 손상, 혈전 생성 등을 유발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고 덧붙였다.
특히, 수면 중 무호흡이 발생하면, 혈압이 상승하게 되고 높은 혈압과 저산소증으로 심장과 혈관에 큰 부담이 발생해 야간 고혈압을 초래할 수 있다. 야간 고혈압은 심뇌혈관 질환이나 사망 가능성이 높아져 관리가 필요하다.

수면다원검사(PSG)의 한계
수면무호흡 진단의 골드 스탠다드(Gold Standard)인 수면다원검사는 여러 기능의 센서들을 통해 수면 패턴을 상세히 분석하고 호흡의 상태를 함께 체크하지만, 혈압까지 동시에 측정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수면 중 커프형 혈압계를 착용할 경우, 커프의 압박으로 환자가 잠에서 깨 자연스러운 수면이 방해된다. 수면 장애가 발생하면 뇌파, 산소포화도, 호흡, 심전도 등 다른 데이터에도 영향을 미치며, 평상시 수면 상태와 달라져서 정확한 평가가 어렵게 된다.

미래 연구 방향과 임상적 시사점
이번 연구는 웨어러블 기술이 수면무호흡과 고혈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김원주 교수는 “웨어러블 기술은 표준 수면다원검사의 단점을 보완하며, 수면무호흡 환자의 심혈관 건강을 보다 간편하고 접근 가능한 중요한 도구로 평가될 것 같다”고 말했다. 카트 비피는 혈압뿐만 아니라 산소포화도, 맥박수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표준 수면다원검사를 보완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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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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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식품,화장품,온라인 불법·부당광고 여전...단속 불구 독버섯 처럼 자행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휴가철에 온라인에서 많이 팔리는 식품 및 의료제품을 대상으로 집중 점검한 결과, 식품·화장품·의약외품 거짓·과장 광고 316건과 의약품 등 불법 유통 광고 403건을 확인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과 관할 행정기관에 점검 등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산과 바다 등으로 휴가를 떠나기 위해 온라인 검색 및 구매 증가 등 관심 집중이 예상되는 다이어트, 미용, 모기 퇴치 등 관련 식품 및 의료제품에 대한 불법·부당 광고로부터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다. 점검 결과, 거짓·과장 광고 등 위반은 식품 175건, 의약외품 67건, 화장품 74건, 불법 유통 광고 위반은 의약품 203건, 의료기기 200건을 적발했다. 거짓·과장 광고 등 적발 ① 식품의 광고 점검 결과 총 175건이 적발되었으며, 주요 위반 내용은 ▲ 다이어트 보조제 등 일반 식품을 건강기능식품처럼 광고한 71건 ▲ 붓기차, 자외선 차단 등 인정되지 않은 기능성 등 거짓·과장 광고한 60건 ▲ 체험기 이용한 소비자 기만 광고 24건 ▲ 항염증 등 식품이 질병 예방·치료 효능·효과가 있는 것으로 광고한 20건 등이 있었다. 식품 부당광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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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ㆍ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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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온스, 대학생 대상 제약 마케팅 인턴십 활동 지원...우수상 받아 휴온스(대표 송수영)가 대학생 제약마케팅 인턴십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지원하며 ‘니조랄’ 브랜드 및 관련 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 휴온스는 지난달 31일 대한약사회관에서 열린 ‘2025 약대생 제약 마케팅 인턴십’ 성과 발표회에서 휴온스팀이 우수상 및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2025 약대생 제약 마케팅 인턴십’은 약대생 약 1만명 중 제약 마케팅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대한약학대학학생협회(이하 약대협)와 스마힐이 공동 주최하고 휴온스, 오스템파마, 코아팜바이오 등 3개 기업이 지원했다. 인턴십 참여 학생들은 3개 기업에 대해 각각 12명씩 전담 팀을 이뤄 약 4주간 활동했다. 휴온스팀은 지난 7월 2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니조랄’ 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실행했다. 조별로 니조랄 브랜드와 지루성 피부염 관련 질환에 대해 조사하고 제품 성분, 타깃 전략, 브랜드 포지셔닝 등에 대해 논의하며 SNS를 통해 홍보 활동을 펼쳤다. 4주간의 실전 미션을 마친 인턴십 참가 학생들은 성과를 발표했다. 모든 참여 인턴학생들에게는 수료증이 전달됐다. 휴온스팀은 그간 수행한 실전 미션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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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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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협-병협, 수련 환경 개선 등 의료 현안 해법 모색 대한의사협회(회장 김택우)와 대한병원협회(회장 이성규)는 31일 오후 5시 대한의사협회 4층 대회의실에서 전공의 수련 환경 개선 및 무면허 의료행위 행정처분 강화 해소 등을 비롯한 의료 현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누고, 소통의 정례화를 통해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번 의·병협 간담회는 제43대 의협 집행부 취임 후 지난 2월에 개최된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로 열렸다.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장기화된 의료 사태의 해법을 모색하려는 논의가 계속되는 가운데, 양 단체가 지속 가능한 의료 생태계 구축을 위해 대화와 협의를 이어가며 의료 현안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로 한 점에서 주목된다. 의협 김택우 회장은 “수련 환경 개선 등 의료사태 해결 방안을 비롯해 의료인에 대한 행정처분 강화 등 의료 현안에 대해 상호 협력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병협 이성규 회장도 “의료 현안에 대한 인식 공유를 위한 소통의 정례화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상생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협력 하겠다”고 덧붙였다. 의·병협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소통의 필요성을 재확인하고, 올바른 의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앞으로 의료 현안에 대해 공동 협력키로 공감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