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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ㆍ병원

대한암협회, “2014 유방암 의식향상 캠페인-핑크 아트 전시회” 개최

유방건강 및 유방암 근절 등 인식제고를 위한 예술작가 10여 명의 다양한 작품 전시

10월 ‘유방암 인식의 달’을 맞아 ‘2014년 유방암 의식향상 캠페인 - 핑크 아트 전시회’ 가 오는 16일(목)부터 18일(토)까지 사흘 간 종로구 인사동 아라아트센터에서 개최된다. 이 전시회는 대한암협회, 한국유방암학회가 주최하고 서울특별시와 에스티 로더 컴퍼니즈,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 데비코어메디칼, 쉐보레, 넥센타이어, 인구보건복지협회, AIA생명 등이 후원한다.

이번 ‘2014년 유방암 의식향상 캠페인 - 핑크 아트 전시회’는 우리나라 신진 및 중견 예술작가들 10여 명이 뜻을 모아 ‘유방암 및 여성건강’ 그리고 ‘유방암 예방을 위한 다양한 노력’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들이 전시된다. 회화는 물론 도자, 설치, 조각, 부조, 캘리그라피 등 35여 점의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이 작품들은 다양한 선과 질감, 색채 등을 통해서 유방암 근절 메시지를 담고 있다. 특히 실제 유방암을 극복해낸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서양화가 임정욱의 작품 ‘A Thousand Wishes II’와 우리나라 대표 캘리그래퍼로 손꼽히는 강병인 작가가 자신만의 선으로 이번 캠페인 슬로건과 유방암 극복의 희망 메시지를 담은 ‘핑크 캘리그라피’ 작품이 전시돼 더욱 눈길을 끈다.

또한 최양희 작가는 어머니가 생전 유방암과 싸울 때 작업한 ‘그녀의 낙서’, ‘핑크부엌’ 작품 등을 전시해 유방암 예방의 중요성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며, 동양화 작가인 심홍(心弘) 이소영의 유방암 투병 경험이 있는 여성들을 모델로 한 수묵화도 전시된다. 더불어 지역과 사회의 문제들을 문화예술을 통해 알리는 문화예술단체 공공미술프리즘 대표 유다희 작가의 설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일반인들이 유방암에 대해서 실질적인 정보나 도움도 얻을 수 있도록 10월 16일 맘모버스 무료검진이, 17~18일 양일간 오전 11시, 오후 1시 하루 두 차례, 유방암 전문의 유방암 건강강좌 - 가족력이 있는 여성들의 유방암 예방과 관리’도 전시회 장소인 ‘아라아트센터’에서 진행된다. 누구나 무료로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강좌도 들을 수 있다. 

또한 올해 2014년 유방암 의식향상 캠페인은 “함께 유방암을 이겨내요. 우리가 함께할 때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실제 유방암 환우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영상을 통해 그들의 투병 경험과 가족이나 친구들이 암을 극복하는데 얼마나 큰 힘이 됐는지 희망의 메시지도 나눈다. 이 동영상은 행사장과 소셜미디어 등 디지털 플랫폼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 여성암 2위인 유방암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자가검진 및 정기검진을 통해 예방할 수 있도록 도모할 계획이다.

대한암협회 구범환 회장(고려대학교 명예교수)은 “유방암의 발생률이 정체되거나 계속 감소하고 있는 미국이나 유럽과는 반대로, 한국에서는 발생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대한암협회는 지속적으로 우리나라 여성들이 유방암으로부터 고통 받지 않고,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유방암 예방활동 및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알리는 대국민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유방암 연구 및 치료의 권위자로서 2001년부터 이 캠페인을 주도해 온 대한암협회 노동영 부회장(서울대학교암병원장, 유방외과 전문의)은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90% 이상이 완치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유방암에 대해 관심을 정기검진을 통해 유방암 예방 및 조기발견 및 치료가 중요하다”며 “지난 2001년부터 한국에서 다양한 후원사들과 함께 유방암 의식향상 캠페인을 통해 인지도 및 조기검진률을 높여왔는데 올해도 핑크 아트 전시회 및 유방암 강좌 등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유방암에 대해 인식을 향상하고 예방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한암협회는 유방암에 대한 대국민 의식향상을 위해 지난 2001년부터 매년 10월 핑크 일루미네이션, 한복 패션쇼, 공연 등이 어우러진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하여 유방암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건강강좌 및 유방암 자가진단 카드 배포 등 유방암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알리는 교육활동에도 지속적으로 힘써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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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과 의사 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이런 표현 사용하는 광고,"문제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대한화장품협회와 함께 ‘00의사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등을 표방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의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한 237건을 적발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해당 표현들은 지난 1월 개정된 「화장품 표시·광고 관리지침」에 새롭게 사용금지 표현의 예시로 추가되었다. 식약처는 ▲‘00의사 추천’, ‘병원전용’, ‘병원추천’ 등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91건, 38.4%) ▲‘피부염증감소’, ‘피부재생’, ‘항염’ 등 의약품 효능·효과를 표방해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114건, 48.1%) ▲‘주름개선’ 등 일반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오인하거나 기능성화장품 심사 내용과 다른 광고(32건, 13.5%) 등에 대해 점검하여 적발했다. 또한, 이번 점검은 1차 적발된 판매업체의 부당광고 186건에 대한 책임판매업체를 추적·조사하여, 책임판매업체의 위반 광고 51건을 추가로 적발한 결과 총 237건을 차단 조치했다. 적발된 책임판매업자 35개소에 대해 관할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현장 점검 및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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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전 서울대병원이 소 심낭 이용 개발한 '인공패치'..."안전.유효성확인" 이종이식 청신호 서울대병원 연구진이 소 심낭을 이용해 개발한 심장 및 혈관 재건 치료용 인공패치가 장기적으로 우수한 치료 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들은 환자에게 이식된 451건의 패치를 9년간 추적한 결과,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합병증이 없고 재수술률도 5% 미만으로 낮아 장기적으로 이종이식의 안전성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대 심장혈관흉부외과 김용진 명예교수·서울대병원 임홍국 교수와 부천세종병원 이창하·김응래·임재홍 공동연구팀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환자에게 이식된 국산 심혈관용 인공패치 ‘Periborn’을 대상으로, 합병증과 재수술 여부를 장기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종이식은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동물의 조직 및 세포(이종이식편)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치료 방법이다. 인공패치는 주로 심장과 혈관의 치료에 사용되며, 특히 소아 환자의 선천적 심장 결손 재건 수술에서 활용된다. 이종이식 후 조직 손상, 염증, 석회화 등을 방지하려면 재료의 생체 적합성과 안정성을 높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2014년, 서울대병원 심혈관계 이종장기 연구팀(김용진·임홍국 교수)은 이종조직의 면역거부반응을 낮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