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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청사진 없는 '깜깜이' 보건의료 정책..국민건강 위협?

문정림의원 국감자료 공개 통해 보건, 의료, 복지 등 주요 정책의 목표와 가치를 반영, 수립할 법적 의무가 있는 28개의 중장기계획 중 5개에 대해 수립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

보건복지부가 보건, 의료, 복지 등 주요 정책의 목표와 가치를 반영, 수립할 법적 의무가 있는 28개의 중장기계획 중 5개에 대해 수립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문정림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이 보건복지부에서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보건복지부는 법률에 따라 수립할 의무가 있는 5개 주요 보건복지 분야 종합계획 수립을 여전히 방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1] 보건복지부 소관 중장기계획 현황

계획명

계획기간

법적근거

소관부서

암관리종합계획

’06’15

암관리법 제5

질병

정책과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

’13’17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7

질병

정책과

결핵관리 종합계획

’13’17

결핵예방법 제5

질병

정책과

응급의료기본계획

’13’17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13조의2

응급

의료과

한의약

육성발전종합계획

’11’15

한의약육성법 제6

한의약

정책과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모자보건산업 및 가족계획 사업에 관한 기본계획,

구강보건사업기본계획 포함)

’11’20

국민건강증진법 제4

건강

정책과

국가건강검진종합계획

’11’15

건강검진기본법 제11

건강

증진과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

’12’16

국민영양관리법 제7

건강

증진과

보건의료기술육성

기본계획

’13’17

보건의료기술진흥법 제4

보건의료기술개발과

천연물신약 연구개발촉진계획

수립완료

’15’19

천연물신약 연구개발촉진법 제3

보건의료기술개발과

제약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

’13’17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4

보건산업진흥과

첨단의료복합단지 제2차 종합계획

‘14’16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10

보건산업진흥과

사회보장기본계획

’14’18

사회보장기본법 제16

사회보장총괄과

농어촌 보건복지기본계획

’15’19

(관계부서부처 의견수렴 중)

농어촌주민의 보건복지증진을 위한 특별법 제7

복지

정책과

지역사회보장계획

‘15~’18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제35

지역

복지과

장애인정책종합계획

’13’17

장애인복지법 제10조의2

장애인

정책과

편의증진 국가종합 5개년 계획

’15’19

(수립중)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제12조제4

장애인권익지원과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11’15

저출산고령사회

기본법 제20

인구

정책과

아동정책기본계획

수립완료

’15’19

아동복지법 제7

아동복지정책과

국가치매관리종합계획

’13’15

치매관리법 제6

노인

정책과

장사시설 수급종합계획

’13’17

장사등에 관한 법률 제5

노인

지원과

장기요양기본계획

’13’17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6

요양보험

제도과

중장기보육기본계획

’13’17

영유아보육법 제11

보육

정책과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

’13’17

국민연금법 제4

국민연금정책과

보건복지부가 미수립한 종합계획은 ‘보건의료발전계획, 빈곤아동의 복지․교육․문화 등 지원에 관한 기본계획,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 노숙인종합계획, 농어촌 보건복지 기본계획’이다. 이 중 ‘보건의료발전계획(2000. 1. 12. 법 제정), 빈곤아동의 복지․교육․문화 등 지원에 관한 기본계획(2011. 7. 14. 법 제정),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2000. 1. 12. 법 제정), 노숙인종합계획(2011. 6. 7. 법 제정)’은 아직까지 한 번도 수립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 노숙인종합계획’의 경우, 금년 중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나, ‘보건의료발전계획, 빈곤아동의 복지․교육․문화 등 지원에 관한 기본계획’은 구체적인 수립계획도 세우지 않고 있다. 


‘공공보건의료기본계획’의 경우, 보건복지부는 2013년 7월 진주의료원 폐업 사태와 관련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 이후 신속하게 수립했어야 하나 아직까지 수립하지 않고 있다.


 -[표2]  미수립 계획 중 계획 수립 현황

계획명

수립현황

법적근거

소관부서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

금년도

수립예정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제4

공공의료과

노숙인종합계획

금년도

수립예정

노숙인 등의 복지 및 자립지원에 관한 법률 제7

자립

지원과

빈곤아동의 복지교육문화 등 지원에 관한 기본계획

검토중

아동의 빈곤예방 및 지원 등에 관한 법률 제6

아동복지정책과

보건의료발전계획

검토중

보건의료기본법 제15

보건의료정책과


특히, ‘보건의료발전계획’은 문정림 의원이 지난 2013년, 2014년 국정감사, 장관 인사청문회 등에서 수립 필요성을 강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2000년 1월 법 제정 이후 15년간 단 한 번도 수립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보건의료계 직능간의 이해관계, 공공의료 등 재원 및 조달방안 등 합의가 충분치 않고, 보건의료분야별 기본계획이 개별법에 따라 수립‧시행되고 있다고 밝혔으나, 2003년 ‘보건의료발전계획(안)’ 마련 추진, 2009년 연구용역 추진, 2011년 보건의료미래위원회에서 중장기 보건의료발전계획을 수립하려는 시도가 있었다는 점에서 복지부 스스로 ‘보건의료발전계획’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그 추진을 방기하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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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관리청 감염병 실험실 운영 표준, 글로벌 확산 첫발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감염병 국가표준실험실 표준운영지침」(이하 「표준운영지침」) 및 「감염병 국가표준실험실 인정요건」(이하 「인정요건」) 국문판과 영문판을 질병관리청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우리나라의 감염병 진단검사 실험실의 표준 운영체계를 널리 알려, 국제적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첫걸음이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2019년, ‘감염병 국가표준실험실 인정체계’를 도입하여 표준체계 운영 역량이 객관적으로 입증된 실험실을 ‘감염병 국가표준실험실’로 인정해왔다. 이러한 표준체계에 기반한 실험실 운영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신속한 표준검사법 확보 등 위기 대응의 근간이 되었다. 이번에 공개된 「표준운영지침」은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하면서, 검사 질 관리, 위기 대응 등 공공 실험실의 특성을 반영했다. 특히, 검사의뢰부터 결과 회신까지의 모든 검사 과정에 대한 절차와 기준을 정하고,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비, 인력, 환경 등의 실험실 운영 전반에 대한 관리 기준과 절차도 체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인정요건」은 감염병 국가표준실험실 운영을 위한 필수 요건이며, 이는 질병관리청에서 표준실험실 인정을 위한 평가 기준으로 사용된다.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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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치성 이상운동질환, 새 치료 길 열려..."뇌심부자극기 이식 환자, 고집적 초음파 수술 가능"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신경외과 장진우 교수(사진)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뇌심부자극기를 제거하지 않고 고집적 초음파 수술을 시행해 무도증 환자를 성공적으로 치료했다. 무도증은 얼굴, 팔, 다리 등 신체의 여러 부위에서 갑작스럽고 불규칙한 움직임이 발생하는 중증 이상운동질환이다. 유전성 신경질환이나 고혈당에 의한 당뇨병성 신경병증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악물 치료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뇌심부자극기를 이식해 치료를 시도하지만 뇌심부자극수술에도 반응이 없는 난치성 무도증 환자의 경우 다른 치료의 대안이 없었다. 최근, 고집적 초음파 수술이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까지 무도증 환자에서 수술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고, 체내 이식된 뇌심부자극기의 금속 전극이 MRI 영상의 정확도를 떨어뜨리고 초음파 에너지 전달을 방해해 전극이 삽입된 상태에서 추가적 초음파 수술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금기시 여겨져 왔다. 장진우 교수팀은 2년 전 담창구(Globus Pallidus)에 미국 대학병원에서 뇌심부자극기를 이식했으나 치료 효과가 없었던 69세 무도증 남성 환자에게 뇌심부자극기의 제거 없이 이차 수술로 고집적 초음파 수술을 시행했다. 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