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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2015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제’ 우수상

‘국가예방접종 캠페인’ 생애주기별 맞춤 홍보전략으로‘퍼포먼스’ 부문 우수상 수상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는 15일 서울 삼성동 라마다호텔에서 개최된 ‘2015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제(KOAF)’시상식에서 ‘국가예방접종 캠페인’ 사례로 정부기관으로는 유일하게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15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제’는 온라인 및 디지털 광고 산업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가 주최한 국내대표 온라인광고제로, 올해는 ‘온라인광고, 새로운 미래를 만나다’를 주제로 기조강연 및 컨퍼런스, 시상식 등이 개최됐다.
 
지원정책을 온라인과 모바일을 활용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행동 의도 및 정책만족도 향상 등에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가예방접종 캠페인은 예방접종 중요성에 대한 ‘가치 재인식’ 및 정책고객과의 ‘유대강화’ 전략 실행을 위해 △국민참여 영상공모전 개최, △예방접종 격려를 위한 ‘완방맘 콘테스트’, △올댓예방 SNS 채널운영,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독려 캠페인 등을 진행했다.

   * 정책시행 및 홍보캠페인 추진결과 아동 보호자의 예방접종 행동의도는 94.5%, 예방접종 정책만족도는 전년대비 25.6%(만족도 90.2%)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음 (질병관리본부 캠페인 효과조사, 2015)
 
한편 어린이와 어르신 대상 ‘국가예방접종 지원정책’은 올해 초 ‘국민이 직접 뽑은 국민공감정책 1위’에 선정되기도 했고(문체부 주관, 3월), ‘PR WEEK AWARDS ASIA 2015’ 입선(COMMUNICATION誌 주관, 6월), 초보맘의 예방접종을 돕는 ‘예방접종 도우미’ 앱은 공공부문 ‘2015 올해의 앱’(매일경제 주관, 12월 예정)으로 선정된 바 있다.

질병관리본부 홍정익 예방접종관리과장은 “예방접종은 감염병 발병 이전에 접종대상자와 보호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한 건강행동”이라고 설명하며, “정부에서는 국가예방접종 정책 확대와 함께 질병예방을 위한 정보제공과 국민 소통에도 더욱 힘써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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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방 전 투약내역 확인....펜타닐, ADHD치료제에 이어서 식욕억제제로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을 막기 위해 ‘의료용 마약류 투약내역 확인 제도’의 적용 대상을 식욕억제제까지 확대한다. 해당 조치는 2025년 12월 16일부터 권고 방식으로 시행된다. 식약처(처장 오유경)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손수정)은 의료기관을 옮겨 다니며 과다 처방을 받는 이른바 ‘의료쇼핑’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의사가 환자의 최근 1년간 의료용 마약류 투약내역을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의료쇼핑방지정보망)을 통해 확인하도록 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확대 조치에 따라 펜터민, 펜디메트라진, 디에틸프로피온 등 식욕억제제 3개 성분이 새롭게 권고 대상에 포함된다. 식약처는 앞서 2024년 6월 펜타닐 정제·패치제에 대해 투약내역 확인을 의무화했으며, 2025년 6월에는 처방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ADHD 치료제 메틸페니데이트를 권고 대상으로 지정했다. 그 결과 펜타닐은 의무화 이후 1년간 처방량이 전년 동기 대비 16.9% 감소했으며, 메틸페니데이트의 경우 투약내역을 조회하는 의사 비율도 2025년 6월 2.07%에서 같은 해 12월 첫째 주 16.86%로 크게 늘었다. -식욕억제제에 해당되는 성분, 품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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