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5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의료기기ㆍ건강식품ㆍ화장품

제품 특징 살린 자체 캐릭터 사용 제품 인기몰이

유산균을 캐릭터로 표현한 ‘프로바이오틱스 요구르트’, 코끼리 캐릭터로 인기몰이 중인 ‘필라이트’,제품명에서 캐릭터 이름 따온 ‘하늘보리’ 등

요즘 편의점, 슈퍼마켓이나 마트 등의 식음료 코너에 가면 먹는 재미보다 보는 재미가 더 쏠쏠하다. 스누피, 미니언즈, 무민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캐릭터를 비롯해 다양한 캐릭터를 사용한 식음료 제품들이 곳곳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


그런데 최근에는 제품과 브랜드의 고유한 특징이나 개성을 재치 있고 재미있게 표현한 자체 캐릭터 사용 제품도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시선을 모으고 있다.


풀무원다논, 유산균을 캐릭터로 표현한 ‘프로바이오틱스 요구르트’
요거트 전문기업 풀무원다논은 최근 합성감미료 없는 ‘프로바이오틱스 요구르트’ 2종을 출시하면서 재미있는 유산균 캐릭터를 사용했다.


 식후 디저트나 입가심으로 요구르트를 즐기는 10~20대 젊은층을 겨냥해 프로바이오틱스 복합유산균을 형상화 한 캐릭터 10종을 사용해 재미요소를 부각시켰다.


막대기 형태의 복합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카제이(Lactobacillus casei)를 모티브로 오리지널 캐릭터 5종, 로어슈거 캐릭터 5종을 만들어 제품 패키지에 적용하고, 각 캐릭터 컬러에 따라 ‘핵맛’, ‘인정’, ‘심쿵’, ‘꿀잼’, ‘대박’ 등 젊은층이 즐겨 사용하는 단어를 함께 넣어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먹을 수 있게 했다.


미갈색의 액상 발효유로 새콤달콤한 맛을 살린 오리지널 요구르트와 당 함량을 50%, 칼로리를 35% 낮춘 ‘로어슈거(Lower Sugar)’ 요구르트 등 2종이 출시됐고, 캐릭터에 대한 호응도가 높아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이트진로, 가성비 속성을 코끼리 캐릭터에 담은 ‘필라이트’
하이트진로는 100% 아로마호프와 맥아, 국산 보리를 원료로 만든 발포주 ‘필라이트’를 선보이면서 코끼리 캐릭터를 사용했다. 패키지 디자인에 모던하고 트렌디한 느낌을 최대한 살리고자 초록색 바탕에 날아가는 코끼리 캐릭터 ‘필리’를 넣었다.


꼬리에 노란 풍선을 달고 날아가는 코끼리 ‘필리’는 1만원에 12캔이라는 가격의 가벼움, 가성비 속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


제품 이름은 몰라도 캐릭터를 기억한 소비자들이 ‘코끼리 맥주’를 찾으면서 지난 4월 출시 이후 1초에 4캔씩 판매되고 있고, 8월초에는 출시 100일을 맞이해 영등포 타임스퀘어 1층에 필라이트 캔 5천여 개로 만든 ‘필리’ 캐릭터 조형물을 설치, 전시하기도 했다.


오리온, 팝아트 콘셉트 거북이 캐릭터 사용한 ‘꼬북칩’
오리온은 젊은층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캐릭터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 최근에는 팝아트 콘셉트의 거북이 캐릭터를 패키지에 적용한 ‘꼬북칩’이 인기다.


 ‘꼬북칩’은 ‘콘스프맛’과 ‘스윗시나몬맛’ 등 2종으로 출시됐는데 패키지에 그려진 거북이 캐릭터가 ‘세상에 이런 네 겹이!’, ‘우~와 네 겹’ 등 제품 특징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문구를 재미있는 표정으로 말하고 있다.


네 겹의 층을 이룬 과자 모양이 거북이 등껍질 부분을 연상시키고, 오랜 기간 연구를 통해 먹을 때 바삭바삭한 식감을 제대로 구현해 내 출시 이후 7월말까지 1,500만 개가 팔리는 등 인기상품으로 자리잡았다.


웅진식품, 제품명에서 이름 따온 ‘하늘보’ 캐릭터에 메시지 담아 
웅진식품은 여름 시즌 한정 제품으로 젊음을 응원하는 열두 가지 메시지를 담은 ‘하늘보리’ 제품을 선보였는데, 제품 패키지에서 생활 속 여유를 담은 메시지를 전하는 나무늘보 캐릭터가 제품명에서 이름을 따온 ‘하늘보’다.


보리차 음료인 ‘하늘보리’의 열 해소 속성을 알기 쉽게 표현하기 위해 낙천적이고 느긋한 나무늘보 캐릭터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제품 패키지에는 '불~금엔 나가지마~별~거 없~자나', '열~~내~지~마 너~만~더~~워' 등의 위트 있는 열두 가지 문구와 다양한 표정의 '하늘보' 캐릭터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으며 9월까지만 구입할 수 있는 시즌 한정 제품이다.


풀무원다논 마케팅 담당자는 “요즘 젊은 소비자들은 먹는 재미만 아니라 보는 재미를 같이 추구하고, 또 이러한 재미요소들을 개인 SNS 등을 통해 공유하며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고 말하며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캐릭터 도입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제품이나 브랜드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자체 캐릭터 사용 제품들이 유명 캐릭터 사용 제품들과의 경쟁에서 선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인천참사랑병원과 업무 협약체결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강북구·노원구·도봉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인천참사랑병원과 함께 마약류 중독자 치료 및 재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2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마약류 사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시민들에게 보다 체계적인 치료와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협력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협약을 통해 마약류 중독자들의 지속적인 회복을 지원하고 원활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며, 협약 기관들은 각자의 전문성과 자원을 활용해 마약류 중독자의 치료 및 재활을 위한 의뢰·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마약류 중독자 치료보호 실적은 2022년 421명에서 2024년 875명으로 2년 새 2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인천참사랑병원은 권역 치료보호기관으로서 연간 치료보호환자의 72%(2023년 기준)를 담당하고 있다. 인천참사랑병원에서 퇴원하거나 외래치료를 받는 중독자들에게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는 상담과 개별서비스 계획을 통해 심리사회적 지원을 제공하며, 중독자들이 안정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중독자들이 재활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지속 가능한 회복을 이루는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