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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실제 수혈 사례 담은 ‘헌혈자와 수혈자’ 광고 캠페인 진행

헌혈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싶다면 다양한 헌혈 활동 참여

 “헌혈해주신 모든 분들 평생 잊지 않을 거예요”

소아암으로 힘들었던 아이, 산에 다녀오다 다친 어르신, 백혈병이 재발해 항암치료를 했던 청년, 출산 때 출혈이 많아 힘들었던 산모… 수혈의 도움을 받았던 사람들이 입을 모아 헌혈자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보건복지부가 진행한 캠페인 광고 ‘헌혈자와 수혈자’ 편에서는 실제 사례를 재연하여 수혈자에게 헌혈이 평생 기억되는 일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이처럼 누군가에게 평생 기억되는 헌혈, 조금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보면 어떨까.




◆ 정기적인 헌혈을 약속해요, 등록 헌혈
정기적으로 헌혈에 참여하고 싶다면 등록헌혈자가 되어보자.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에서 운영하는 ABO Friends는 혈액 수급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개인 헌혈자가 정기적인 헌혈참여를 약속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한마음혈액원에서도 이와 유사한 등록헌혈제도를 운영한다. 과거의 헌혈 경험이 1회 이상이고 마지막 헌혈 혈액 검사결과가 정상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등록 헌혈자에게는 주기적으로 문자를 발송하여 헌혈 참여에 동참해줄 것을 안내하며 혈액 검사 시 연 1회 혈액 건강과 관련된 추가 검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 참여 혜택을 제공한다. 등록헌혈자 가입은 전국의 헌혈의 집 및 헌혈카페에서 가능하다.


◆ 혈액 수급 어려운 시기엔 나눔 히어로즈가 있어요!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체 헌혈자의 약 70%는 10~20대 헌혈자이다. 이들은 대부분 학교나 군대에서 진행하는 단체 헌혈을 통해 헌혈에 참여하기 때문에 방학이나 휴가, 명절 연휴가 있는 동•하절기에는 해마다 혈액 수급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는 이렇게 혈액 수급이 어려운 특정 시기에 전혈에 참여할 것을 약속하는 헌혈자를 ‘나눔 히어로즈’로 등록해 관리하고 있다.


헌혈에 자주 참여하지는 않더라도 혈액 수급이 어려운 시기, 헌혈에 동참하고 싶다면 나눔히어로즈로 등록해보자. 헌혈에 1회 이상 참여한 헌혈자라면 누구나 등록할 수 있다.


◆ Rh(-) 혈액 가졌다면 Rh(-) 형 위급할 때 도움을
영화나 드라마에서 위급한 환자에게 수혈이 필요할 때 환자가 Rh(-) 혈액형이라서 당황하는 경우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Rh(-) 혈액형은 우리나라 사람 1,000명 중 약 1~3명 정도만이 가지고 있는 희귀한 혈액형이기 때문이다. 만약 본인이 이런 Rh(-)형이라면 같은 희귀혈액형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혈액이 필요한 이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Rh(-)봉사회에 가입해보는 건 어떨까. 가입신청서와 사진 2부를 혈액원에 제출한 후 혈액형 검사를 통해가입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헌혈과 관련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면 헌혈봉사회에 가입할 수 있다. 헌혈봉사회는 직접적인 헌혈 참여 외에도 헌혈 캠페인 등 다양한 헌혈증진활동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조직으로 ‘사랑의 헌혈 운동’에 적극 동참하고자 하는 사람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헌혈은 잠깐이지만 도움을 받은 누군가에게는 평생 기억되는 일로 남는다. 오늘부터 헌혈 활동에 참여해 생명이 위급한 누군가의 키다리 아저씨가 되는 감동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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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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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주기로 실시 하는 '의약품 품목갱신 제도'...안전성.유효성 강화 디딤돌 되나 의약품 품목갱신 정보가 유통 중 의약품 현황 파악 및 개발·출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식약처가 최신 의약품 안전 정보를 반영하여 주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의약품을 관리할 경우 의약품 안전확보 강화에 디딤돌이 될 전망이다. 식약처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품목갱신 대상 의약품은 총 9,495개 품목이었으며, 이 중 6,878개(73%) 품목이 갱신됐다. 의약품 갱신제도로 인해 품목허가가 실제 유통되는 의약품 중심으로 재편됨에 따라 ‘24년도 갱신율은 제도시행 초기 대비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일반의약품의 갱신율은 70%로 ’18~’23.6월동안의 갱신율 42%와 비교했을 때 대폭 증가했다. 식약처는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2024년 갱신된 품목 중 ‘바클로펜’ 정제 18개 품목 등 총 54개 품목에 대해 허가사항 변경 조치를 실시했다. 조치내용은 ▲‘바클로펜’ 정제의 소아 투여량을 체중당 용량으로 변경하고, 연령별 최대 투여량 설정 ▲‘트리플루살’ 캡슐제 효능·효과 중 혈전증에 의한 합병증을 포함한 동맥혈전색전질환의 ‘예방’을 ‘재발방지(2차예방)’으로 변경 ▲‘디오스민’ 캡슐제에 대하여 수유부 금기를 추가하는 등 사용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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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제약,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 지배력 강화 되나... 레바미피드 1.5% 일회용 점안액 3상 성공 대우제약㈜(대표이사 지용훈)은 24일 안구건조증 치료제인 레바미피드 1.5% 일회용 점안액의 3상 임상시험에서 유효성과 안전성이 입증되어 성공적으로 임상을 종료함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 개량신약 허가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레바미피드(rebamipide)는 뮤신 생성과 분비를 촉진시켜 안구건조증 치료에 탁월한 성분. 일본에서는 2012년부터 레바미피드 2.0% 점안액이 출시됐으나, 물에 잘 녹지 않는 성분 성질 때문에 현탁액 제제로 만들어져 이물감과 자극감, 특유의 쓴맛을 갖고 있다.국내에서는 2개 제약사 공동 개발로 2023년 3월 동일 농도인 2% 수용액 개량 신약으로 출시한 뒤 다회용과 일회용으로 판매 중이다. 의약품 처방 통계기관인 유비스트에 따르면 레바미피드 2.0% 점안제 시장은 2024년도 다회용 16억 원, 일회용 72억 원으로 총 90억 원에 달하는 시장 규모로 성장했다. 다만, 다회용 제품은 현탁 발생 이슈로 당분간 공급 중단 상황에 있다. 이런 시장 상황 가운데 대우제약이 동일 성분 1.5% 일회용 점안액 임상 3상에 성공하고 개량 신약 허가 신청을 낸 것. 이를 기념해 지난 4월 17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임상 3상에 참여한 8개 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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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양식도 사람마다 효과 상이, 체질에 맞는 보양식 필요 한국 고유의 의학인 사상의학은 소음인, 소양인, 태음인, 태양인으로 사상체질을 구분한다. 체질 별로 가장 중요한 핵심 에너지를 보명지주(保命之主)라고 하는데, 보명지주가 약해지면 다양한 병적 증상이 나타난다.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사상체질과 황민우 교수와 함께 사상체질 별 보명지주가 약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이에 대한 보양 방법을 알아본다. 체질‧몸 상태를 알려주는 신호, 소증(素證)사람마다 타고난 사상 체질과 건강 상태를 드러내는 징후를 사상의학에서는 ‘소증(素證)’이라고 한다. 소증은 특정 증상이나 질병이 발현되기 이전의 몸 상태를 나타내는 임상 정보를 의미한다. 세부적으로는 수면, 식욕 및 소화, 배변 및 배뇨, 땀, 한열 상태 등으로 분류한다. 이를테면 평소 잠을 깊게 자는지 자주 깨는지, 대변이 무른 편인지 굳은 편인지 등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수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환자의 체질과 건강 상태를 판단하게 된다. 소증의 이상, 보명지주 약화로 이어져소증의 이상 변화가 지속되면 보명지주(保命之主)가 약해질 수 있다. 보명지주(保命之主)는 사상의학에서 사상체질별로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 에너지를 일컫는 말이다. 자신의 체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