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9 (일)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아모레 서경배 회장과 LG생활건강 차석용 부회장에 대한 '방역-사회공헌' 관심도는?

1월20일~5월13일 12개 채널 대상 코로나19 방역 및 사회공헌 '연관어' 빅데이터 분석 결과 서회장이 높게 나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뷰티업계 빅2인 서경배 회장과 차석용 부회장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경배 회장이 감염병 방역 및 사회공헌 활동에 관심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아모레퍼시픽 대표 '서경배 회장'과 LG생활건강 대표 '차석용 부회장'에 대한 코로나19 연관어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밝혔다.

조사대상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로 포털에 뉴스를 공급하는 모든 언론사와 커뮤니티 기능이 있는 대한민국 웬만한 채널과 사이트는 모두 망라되며 분석기간은 국내 코로나 첫 확진자가 발생한 1월20일부터 5월13일까지 115일간이다. 

연구소는 두 그룹 대표의 '코로나19' 방역과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공헌, 지역사회 감염 방지 및 협력사 지원 등에 관한 연관 키워드를 조사해 봤다.

조사 기간 서경배 회장의 '코로나19 관련 포스팅(게시물)' 수는 모두 962건, 차석용 부회장은 총 459건으로 이들 게시물 내의 감염병 '연관어' 수량만을 따로 집계했다.

집계 결과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과 LG생활건강 차석용 부회장은 공통적으로 코로나19 관련 사회공헌 및 확산방지에 대한 노력들을 펼친 가운데 서경배 회장의 관심도가 훨씬 높았다.

게시물 내 코로나19 연관어의 총 수량은 서경배 회장이 9391건, 차석용 부회장은 3224건으로 서경배 회장이 2.91배 가량 높게 나타났다.

서경배 회장의 코로나19 연관어 중 1위 키워드는 '돕다'로 총 838건이었으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키워드가 543건, '기부' 키워드가 460건이었다. 감염병 연관어 1~3위가 모두 사회공헌 관련이었으며 총 수량도 1841건에 달했다.

취약계층에 대한 성금 기금 등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했음은 물론 지역사회 방역활동과 밀접한 '방호복' '마스크' '의료진' '피해복구' 등의 연관어도 다수였다.차석용 부회장의 경우 코로나19 연관어 상위 1~3위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과 관련됐다.

취약계층이나 저소득계층에 대한 사회공헌 연관어 수량은 건당 최고 76건에 그쳤다.대신 지역사회와 직원들의 위생 수준을 높이는 키워드들이 많이 발견됐다.

'위생' 키워드가 207건, '핸드워시' 121건, '항균' 114건, '워시' 103건, '소독' 85건, '소독제' 31건 등으로 나타나 차석용 부회장의 위생 관념이 매우 높아 감염병 예방에 효과적으로 대응한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두 대표간 정보량 및 연관어 차이는 ㈜아모레퍼시픽그룹의 50.21%를 갖고 있는 '오너' 회장과 ㈜LG생활건강의 의결권 없는 주식 1만주 0.48%만을 가진 '전문경영인' 부회장이라는 차이점도 무시할수 없어 보인다.

이같은 점을 감안하고 살핀다면 두 기업 대표 모두 세계적 대유행이 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노력에 힘을 싣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서경배 회장의 경우 지난 1월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 등 파트너사에 80여억원을 직접 지원하고, 생산 협력사에 2000억원의 대금 결제를 돕는 통큰 지원책을 발표했으며, 가맹점을 비롯한 현장 판매사원들과 국내외 임직원들에게 마스크, 손소독제 등 개인 위생용품을 무상 지급했다.

서 회장은 최근 '플라워 버킷 챌린지' 캠페인에 참여, 아모레퍼시픽과 아름다운재단이 2004년부터 후원해 온 전국 220여 개 희망가게 창업주들에게 희망의 마음을 전달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 활동을 펼쳤다.

차석용 부회장은 지난 3월30일 특별재난지역인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재난 취약계층에 72억원 상당 물품을 기부하고, 자금난을 겪고 있는 전국 대리점에 직원 인건비 약 8억원을 지원하기도했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김안과병원, 제20회 포스터 공모전, 글 공모 시상식 진행 건양의료재단 김안과병원(원장 김철구)은 지난 16일 망막병원 7층 명곡홀에서 제20회 ‘눈이 행복한 포스터 공모전’과 ‘마음으로 보는 세상 글 공모’ 시상식을 개최했다. 김안과병원은 눈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2006년부터 그림 공모전과 글 공모를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 20회를 맞아 기존 어린이 대상이었던 그림 공모전을 청소년과 성인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한 포스터 공모전에는 창의적 표현과 눈 건강의 중요성을 시각적으로 전달한 다양한 작품들이 출품됐다. 통합 대상은 ‘눈에 좋은 식단으로 가족의 눈 건강을 지키자’는 메시지가 담긴 포스터를 출품한 김주원 어린이가 차지했다. 일반부 최우수상은 김기현 씨의 ‘눈이 행복해야 손주가 선명합니다’, 어린이부 최우수상은 하서진 어린이의 ‘검진으로 밝은 세상’이 선정됐다. (사)한국저시력인협회(회장 미영순)와 공동주최한 ‘제20회 마음으로 보는 세상 글 공모’ 시상식에서는 다양한 시선과 따뜻한 경험이 담긴 작품들이 높은 평가를 받은 가운데, 강용관 씨가 ‘그는 마음으로 보았다’라는 작품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금상은 김민태 씨(어둠이 내게 가르쳐 준 빛)에게, 은상은 김병진 씨(나의 첫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