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앤피메디(JNPMEDI, 대표 정권호)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의 생성형AI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차세대 메디컬 코더 ‘메이븐 코더 익스프레스(Maven Coder Express)’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의료 전문가들이 임상시험과 연구에서 구어체로 기록한 증상과 의학적 관찰 내용은 의료 코딩을 통해 수작업으로 의료 사전 항목에 매핑이 필요하다. 매핑은 시간과 오류 발생 위험이 커 임상시험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제이앤피메디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AWS의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메이븐 코더 익스프레스를 개발했다. 약 2개월간의 개발 기간을 거쳐 구축된 이 시스템은 검색증강생성(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아키텍처를 적용했다. 이 아키텍처는 기업 데이터 소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프롬프트를 보강해 보다 관련성이 높고 정확한 응답을 제공한다.
메이븐 코더 익스프레스는 AWS의 생성형 AI 플랫폼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을 활용해 앤트로픽(Anthropic)의 대형 언어 모델 '클로드 3.5 소넷(Claude 3.5 Sonnet)', 비용 효율적인 '클로드 3 하이쿠(Claude 3 Haiku)', 그리고 AWS의 '아마존 타이탄 텍스트 임베딩스 v2(Amazon Titan Text Embeddings v2)' 총 3개 모델을 기반으로 작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