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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AM 사업, 소아고형암 진단·치료 지원하는 전국 단위 플랫폼 구축 되나

서울대병원, 소아고형암 정밀의료사업 STREAM 국제 심포지엄 개최
전국 환자 680여명 등록 및 유전체검사...연간 신규 환자 절반 이상 포괄
- 예후관리·약물개발까지 소아고형암 전주기 아우르는 플랫폼 확대 구축 예정



 서울대병원은 지난 5일, ‘2025 소아고형암 정밀의료사업 STREAM 국제 심포지엄(Pediatric Solid Tumor International Symposium)’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소아고형암 정밀의료사업의 추진 경과와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진단-치료-예후관리를 아우르는 정밀의료 플랫폼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그ㅡ 11일 밝혔다 

소아고형암은 뇌, 복부, 흉부 등 혈액 외 장기에 발생하는 소아암이다. 종양의 다양성이 크고, 표준화된 진단·치료 체계가 부족해 유전체 데이터 기반의 정밀의료가 중요하다. 이에 故 이건희 회장의 기부금을 바탕으로 2023년 전국 단위의 소아고형암 진단·치료 기반을 구축하는 ‘소아고형암 정밀의료사업(STREAM : Strategic TREatment And Magic for pediatric cancers)’이 시작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STREAM 사업의 성과와 비전을 논의하는 4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소아고형암 환아에게 정밀의료 기반 치료 가능성을 제시해 온 STREAM 사업의 성과가 발표됐다.

STREAM 사업에는 2025년 11월까지 전국적으로 689명의 환자가 등록됐으며, 이는 연평균 250명 규모로 국내 연간 신규 소아고형암 환자의 절반 이상을 포괄하는 규모다.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삼성서울병원, 세브란스병원, 전남대병원, 서울아산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인하대병원 등 전국 7개 대학병원은 WGS 등 유전체검사와 약물반응평가, 병리·분자종양 분석을 진행했고, 이들 중 308명의 통합 데이터를 확보해 이를 기반으로 환자별 맞춤형 진단·치료 전략을 도출했다.

분석 결과, 연구팀은 전체 환자의 82%에서 암세포에 발생한 체세포 변이를 확인했으며, 고형암의 10가지 분자적 아형을 새롭게 정의했다. 이를 통해 진단이 불명확했던 환자의 정확한 아형을 찾거나, 반복 재발 환자에게 새로운 표적치료 기회를 제공했다. 일부 환자는 생식세포 돌연변이(부모로부터 선천적으로 물려받은 유전자 변이)을 새롭게 확인해, 가족 상담과 장기 추적관리로 연결될 수 있었다.

이어지는 2부와 3부에서는 캐나다, 호주, 일본, 홍콩에서 활동하는 연구기관의 임상 경험과 치료 사례가 공유됐다. 희귀 소아 뇌종양에서 정밀의료 적용 경험, 국가 단위 유전체 정밀의료 플랫폼 모델 등 글로벌 기관의 최신 진단·치료 사례가 소개돼 참석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4부에서는 방사선치료 기능 보존 전략, 치료 저항성과 연결된 분자 특성 분석, 중개연구 최신 동향 등 소아암 환자를 위한 최적의 임상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STREAM 사업은 2026년부터 망막세포종 등으로 대상 암종을 넓히고, 암생존자 예후 관리와 신약 후보 물질 발굴을 연계해, 소아고형암 전주기를 아우르는 플랫폼을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소아고형암 환자의 70% 이상을 포괄하며, 정밀 진단에서 맞춤형 치료제 개발로 이어지는 임상-연구 통합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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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평원,2025년 대한민국 디지털광고대상 4개 부문 수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 이하 심평원)은 11일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대상」에서 총 4개 부문(은상 1, 동상 1, 우수상2)을 수상했다. 올해는 800여 건의 출품작이 경쟁한 가운데, 심평원은 생활 속 건강정보를 국민들에게 쉽고 친근하게 전달하는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대국민 소통 역량을 높게 평가받았다. 이번 심평원의 수상 내역은 ▲ 디지털PR(공공PR) 부문 ‘은상’ ▲ 통합마케팅 부문 ‘동상’ ▲ 디지털크리에이티브(영상 단편) 부문 ‘우수상’ ▲ 특별부문(공공분야) ‘우수상’ 이다. 올해 심평원은 대국민서비스 정보를 보다 이해하기 쉽고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해 일상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기획한 콘텐츠, 정확하고 명확한 정보 전달 방식을 조화롭게 운영했다. 특히 ▲ 육아맘의 일상을 통해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풀어낸 영상 「존재만으로 고마운 당신에게」와 ▲ 지역의료 이용 경험을 바탕으로 따뜻한 메시지를 전한 애니메이션 「우리 동네 힐링 FM」은 높은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우리 지역 좋은 병원 찾기’ 등 주요 대국민서비스의 접근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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