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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매병원, 환자중심 첨단 외래안내시스템 도입

「 환자맞춤형 어플리케이션과 스마트 KIOSK 운영」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병원장 윤강섭 서울의대 교수)이 국내 두 번째로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한 외래안내시스템을 도입하여 스마트 병원의 선도주자로 거듭나고 있다.  

보라매병원은 지난 23일 병원 진리관 대강당에서 서울시와 지역주민 등 내외 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첨단외래안내 시스템’ 오픈 기념식을 개최하여  ‘베스트 가이드’ 라고 명명된 시스템 개발 결과를 보고하고  체험 행사를 가졌다.

베스트 가이드는 환자가 내원하기 전부터 외래 업무를 완료할 때까지 스마트폰과 키오스크(KIOSK: 터치스크린 방식의 정보전달 시스템)를 활용하여 진료 일정을 확인하고 수납 업무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다.

우선, 스마트폰용 서비스는 ‘베스트가이드’라는 이름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안드로이드폰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병원에 내원한 환자가 앱을 구동하면  오늘의 진료 및 검사 일정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환자와 보호자가 별도의 교육을 받지 않더라도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으로 구성됐고  내비게이션 기능과 위치정보를 활용해 병원으로 찾아오는 길이나 병원 내에서도 진료실에 찾아가는 경로를  안내해 준다.      

키오스크는 통합형과 접수형으로 나뉘는데 통합형 키오스크는 스마트폰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동일하게 모두 제공한다.

특히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어려운 노령 환자들에게 맞춘 큰 화면을 제공하며 ▲수납 ▲처방전 발행 ▲진료 일정 ▲위치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존 신용카드 외에도 근거리무선통신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하다.    

접수형 키오스크는 진료 접수 업무를 간소화하기 위해 접수 기능에 특화돼 있으며 환자의 접수 상태를 확인해 미실시 검사 등이 있으면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를 한다.

 

▲ 보라매병원 베스트 가이드 서비스 요약도

 

금번 구축된 첨단 외래안내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보라매병원이 국내 두 번째이자 공공병원 최초로 제공한다.

보라매병원 윤강섭 원장은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앞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자신의 스마트폰을 이용해 외래 당일 진료 일정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스마트폰이 없는 환자라고 해도 병원 내에 있는 단말기를 통해 일정 확인과 위치 정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민과 환자·보호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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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방 전 투약내역 확인....펜타닐, ADHD치료제에 이어서 식욕억제제로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을 막기 위해 ‘의료용 마약류 투약내역 확인 제도’의 적용 대상을 식욕억제제까지 확대한다. 해당 조치는 2025년 12월 16일부터 권고 방식으로 시행된다. 식약처(처장 오유경)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손수정)은 의료기관을 옮겨 다니며 과다 처방을 받는 이른바 ‘의료쇼핑’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의사가 환자의 최근 1년간 의료용 마약류 투약내역을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의료쇼핑방지정보망)을 통해 확인하도록 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확대 조치에 따라 펜터민, 펜디메트라진, 디에틸프로피온 등 식욕억제제 3개 성분이 새롭게 권고 대상에 포함된다. 식약처는 앞서 2024년 6월 펜타닐 정제·패치제에 대해 투약내역 확인을 의무화했으며, 2025년 6월에는 처방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ADHD 치료제 메틸페니데이트를 권고 대상으로 지정했다. 그 결과 펜타닐은 의무화 이후 1년간 처방량이 전년 동기 대비 16.9% 감소했으며, 메틸페니데이트의 경우 투약내역을 조회하는 의사 비율도 2025년 6월 2.07%에서 같은 해 12월 첫째 주 16.86%로 크게 늘었다. -식욕억제제에 해당되는 성분, 품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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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ST, 한국메나리니와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엘리델크림’ 독점 판매 계약 체결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정재훈)는 한국메나리니(대표이사 사장 배한준)와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엘리델크림(Elidel Cream)’ 국내 독점 유통 및 판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동아에스티 본사에서 열린 이번 계약 체결식에는 동아에스티 정재훈 사장과 한국메나리니 배한준 사장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엘리델크림은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한국메나리니가 도입한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로, 경증~중등도 아토피 피부염의 2차치료제로서 단기 치료 또는 간헐적 장기치료에 쓰이는 외용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아토피 피부염 환자 수는 2024년 약 100만 명에 달한다. 소아·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 옵션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메나리니는 2026년 1월 1일부터 엘리델크림의 국내 수입공급을 담당하며, 동아에스티는 국내 홍보·마케팅 및 종합병원, 병·의원 등 의료기관 대상 유통·판매 및 영업 활동을 수행한다. 양사는 각 사의 전문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에서의 치료 접근성 확대에 협력할 예정이다. 동아에스티는 손·발톱무좀 치료제 ‘주블리아’, 기미치료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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