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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평원

소아․청소년 주의력결핍장애, 10명중 8명 '男'

심평원 분석결과,최근 5년간 20세이하 ADHD 진료인원 18.4% 증가, 남성이 여성보다 4.2배 많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이 최근 5년간(2007~2011년)의 심사결정자료를 이용하여 20세이하의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ADHD(과다활동성 주의력결핍장애, F90.0)’에 대해 분석한 결과, 진료인원은 2007년 4만8천명에서 2011년 5만7천명으로 5년간 약 9천명이 증가(18.4%)하였고, 연평균 증가율은 4.4%로 나타났으며, 총진료비는 2007년 138억원에서 2011년 223억원으로 5년간 약 85억원이 증가(61.1%)하였고, 연평균 증가율은 12.7%로 나타났다.

                          그림1. <ADHD> 진료인원 및 총 진료비 추이(2007~2011년)

표1. <ADHD> 진료인원 및 진료비 현황(2007~2011년)

구 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진료인원

(명)

48,095

47,255

51,381

53,613

56,957

38,823

38,143

41,560

43,325

45,955

9,272

9,112

9,821

10,288

11,002

총진료비

(백만원)

13,891

14,805

17,081

20,121

22,373

11,518

12,239

14,062

16,556

18,354

2,374

2,566

3,019

3,565

4,018

 

ADHD 진료인원은 남성이 매년 약 80.7~80.9%, 여성이 약 19.1~19.3%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남성 진료인원이 여성에 비해 약 4.2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2. <ADHD> 진료인원 성별 점유율 및 증감률(2007~2011년)

구 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연평균

성비(남성대비여성)

4.2

4.2

4.2

4.2

4.2

-

점유율

80.7%

80.7%

80.9%

80.8%

80.7%

-

19.3%

19.3%

19.1%

19.2%

19.3%

-

전년대비

증감률

-

-1.7%

8.7%

4.3%

6.2%

4.4%

-

-1.8%

9.0%

4.2%

6.1%

4.4%

-

-1.7%

7.8%

4.8%

6.9%

4.4%

                                그림2. <ADHD> 성별 진료인원 추이(2007~2011년)

 

남성이 많은 이유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으나 유전적 성향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보통 처음 발병연령이 3세~6세이며 이때 남자 아이들이 훨씬 활동적이고 산만할 것으로 본다.

ADHD의 진료인원(20세 이하)을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2011년을 기준으로 7세~13세의 점유율이 68.2%였으며, 10세가 11.2%, 9세가 10.6%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냈다.

 

표3. <ADHD> 연령별 진료인원 및 점유율(2007~2011년)

구 분

진 료 인 원(명)

점유율(%)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5세이하

2,439

1,872

1,695

1,539

1,519

5.1

4.0

3.3

2.9

2.7

6세

3,727

2,784

2,567

2,594

2,756

7.7

5.9

5.0

4.8

4.8

7세

5,901

5,142

4,816

4,730

5,072

12.3

10.9

9.4

8.8

8.9

8세

6,147

6,001

6,077

5,565

5,551

12.8

12.7

11.8

10.4

9.7

9세

5,983

5,918

6,404

6,442

6,059

12.4

12.5

12.5

12.0

10.6

10세

5,049

5,219

5,800

6,107

6,361

10.5

11.0

11.3

11.4

11.2

11세

4,080

4,304

4,796

5,146

5,536

8.5

9.1

9.3

9.6

9.7

12세

3,575

3,879

4,461

4,786

5,155

7.4

8.2

8.7

8.9

9.1

13세

3,505

3,759

4,427

4,723

5,128

7.3

8.0

8.6

8.8

9.0

14세

2,767

2,901

3,461

3,888

4,214

5.8

6.1

6.7

7.3

7.4

15세

1,988

2,129

2,578

2,865

3,317

4.1

4.5

5.0

5.3

5.8

16세

1,366

1,561

1,949

2,232

2,530

2.8

3.3

3.8

4.2

4.4

17세

924

1,022

1,320

1,626

1,906

1.9

2.2

2.6

3.0

3.3

18세

436

507

668

874

1,153

0.9

1.1

1.3

1.6

2.0

19세

150

180

259

332

479

0.3

0.4

0.5

0.6

0.8

20세

58

77

103

164

221

0.1

0.2

0.2

0.3

0.4

                              그림3. <ADHD> 연령별 진료인원 현황(2007/2011년)

2011년의 그래프는 2007년에 비해 우측으로 이동된 것처럼 보이는데, 9세를 기준으로 9세미만의 진료인원은 감소하였고, 그 중 10세 이상에서 진료인원이 급증하였기 때문이다.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는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ADHD를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될 수 있다.

ADHD의 발병원인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으나, 전문가들은 신경․화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들이 상호 작용을 하는 복잡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고 보고 있다. ADHD의 주된 증상으로는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공격성 등이 관찰된다.

① 과잉행동

- 가정, 학교, 병원 등 상황과 관계없이 자리에서 이탈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수준이 높다. 장시간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신체 통제에 어려움을 느낀다.

② 주의력 결핍

- 주변의 많은 자극적 상황에 대해 경쟁자극을 물리치고 적절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다. 매우 산만해 보인다.

③ 충동성

-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가 자기억제 능력을 압도하여 충동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반응을 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각 없이 혹은 생각에 앞서 말이나 행동이 튀어나오게 된다.

④ 공격성

- 집단에서 또래들보다 공격적이거나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여 또래들로부터 거부당하는 사례가 많다. 줄서기나 게임에서 자기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가 하면, 분노를 통제하지 못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그대로 표출한다.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 ADHD의 아동들은 또래에 비해 학습능력이 떨어지게 된다는 것도 문제지만, 성장기 사회성을 발달시키는데 결함을 보이는 것 또한 큰 문제이다.

ADHD 아동은 일반아동 못지않게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많이 하지만, 문제는 그런 활동이 주로 부정적인 행동에 치우쳐 있기 때문에, 또래에게 더 많은 따돌림을 당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ADHD 자체보다도 따돌림을 받는 것에 대한 내적․외적인 스트레스가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ADHD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약물치료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약물치료로만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므로,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아이를 도와줄 수 있게 하는 부모 교육,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지행동 치료,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놀이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아이의 상황에 맞게 병행되는 것이 좋다.

ADHD의 예방법으로는 조기 발견, 조기 치료를 들 수 있다. 7세 이전에 진단 받아 빨리 약물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으나 부모들이 치료를 거부하면서 12세 넘어 회복 될 수 있다고 회복 시기를 기다리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학교에 들어가 ADHD 증상이 있으면 원만한 친구관계가 힘들고 학업에도 산만을 가져와 학교생활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최근 ADHD 학생들이 의외로 인터넷 게임 등을 잘 하게 되는데, 이를 병의 치료 혹은 안정된 적응으로 부모들이 착각하고 방심하기 쉽다. 그러나 친구관계와 학업정도의 어울림을 보면서 병의 진정한 치료에 접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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