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3 (목)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아시아태평양 지역 영상의학과 의료진,“AI 활용한 정밀진단 기대되나, 신기술 도입 위한 워크플로우 제반 환경 갖춰져야”

새로운 기술 도입에 대한 기대 높으나 워크플로우 개선 등의 도전과제 남아있어

 로열 필립스(Royal Philips, 필립스)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 영상의학과 의료진 10명 중 8명은 인공지능(AI)이 현재 임상 워크플로우에 도입되어 더욱 정확한 진단과 데이터 처리를 도울 것이라고 예측했다.


반면, 안정적인 IT 환경의 미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비용 등의 요소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는 것을 저해하고 있었다. 또한 영상의학과 의료진들은 여전히 환자 수 및 의료 수요 증가, 숙련된 의료진 부족 등의 문제를 겪고 있었다.


필립스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싱가포르, 한국, 호주) 영상의학과 의료진 108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술 도입에 대한 견해와 도전과제에 대해 조사한 ‘정밀진단: 디지털 헬스케어의 미래를 향한 영상의학의 진화(Precision Diagnosis: Radiology’s Evolution Towards a Digital Healthcare Future)’ 보고서를 발표했다.


영상의학은 헬스케어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분야로, 환자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치료와 회복의 여정을 계획하도록 지원한다. 이 보고서는 최근 고령화, 만성질환의 증가, 헬스케어 서비스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한 헬스케어 문제가 심화되며, 영상의학과 의료진은 디지털 기술 도입을 통해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중대한 갈림길에 서있다고 설명한다.


아태 지역 영상의학과 의료진 80%, AI도입을 통한 정밀진단 발전 기대
이번 보고서는 AI가 영상의학과 의료진으로 하여금 더욱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 치료 결과를 향상하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체 응답자의 80%(한국 응답자의 71%)가 현재 임상 워크플로우에 AI가 도입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정밀진단의 미래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환자 치료 결과 향상을 위한 데이터와 AI의 활용을 강조했다. 그 중에서도 워크플로우 향상을 위한 인포메틱스와 클라우드 기술의 활용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디지털 기술 도입을 통한 영상의학과 워크플로우 간소화 기대되지만 안정적인 IT 환경 구축이 필요
헬스케어 분야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반면, 여러 요인들이 영상의학과 내 신기술 도입을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국의 영상의학과 의료진은 △체계적이고 안정적이며 사이버 안전성을 갖춘 IT 환경 미비(56%)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비용(47%) △의료진 교육 및 지식 부족(34%) △낮은 데이터 상호 운용성(32%) △실행 또는 도입에 소요되는 시간(31%) 등이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답했다.


표1: 워크플로우 간소화를 저해하는 요소


주요 장애 요소

평균

싱가포르

호주

한국

체계적이고 안정적이며 사이버 안전성을 갖춘 IT 환경

56%

60%

51%

55%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비용

47%

43%

57%

42%

의료진 교육 지식

34%

43%

29%

32%

데이터 상호 운용성

32%

23%

37%

34%

실행 또는 도입에 소요되는 시간

31%

29%

26%

37%

기타

2%

3%

-

-

*파란색 표시된 칸은 국가별로 수치가 가장 높은 3 항목


 영상의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보다 수준 높은 진단이 가능해짐과 동시에 영상의학과 의료진은 각기 다른 영상진단장비로 인해 여러 워크플로우가 혼재하는 상황에 놓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상의학과 의료진은 이와 같은 상황에서 △비효율적인 워크플로우 설정(66%) △의료 영상 이미징 관련 전문가 부족(63%) △장비 간 호환이 되지 않아 생기는 워크플로우 문제(57%)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긍정적인 부분은 전체 응답자의 90%(한국 응답자의 84%)가 엑스레이와 MRI 등 서로 다른 영상진단장비의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는 것을 돕는 멀티 모달리티(Multi-modality)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한 점이다.


한국 응답자 26%, “숙련된 의료진 부족이 영상의학과의 가장 큰 도전과제”
한편, 다른 헬스케어 분야와 마찬가지로 영상의학과 의료진은 많은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이에 더해 업무 환경 및 기술적인 문제, 숙련된 직원 부족 등의 문제에도 직면한 상황이다.


특히 한국 응답자의 26%는 평상 시 직무 상황에서 겪는 가장 큰 도전과제로 숙련된 의료진의 부족을 꼽았다. 이는 동일한 항목에 대한 싱가포르 응답률 6%와 호주 응답률 11%에 비해 높은 수치였다. 이 밖에도 아태 지역 영상의학과 의료진은 △환자 수 및 의료 수요 증가(33%) △의료진 업무량 및 스트레스 가중(14%) △임상 워크플로우에 AI 기술 적용의 부족(11%) △한 번에 정확한 (first-time right) 진단을 내리기 어려움(9%) 등의 문제를 겪고 있었다.


표2: 영상의학과 의료진이 직무상황에서 겪는 도전과제


주요 애로사항

평균

싱가포르

호주

한국

환자 의료 수요 증가

33%

34%

43%

24%

숙련된 의료진의 부족

15%

6%

11%

26%

의료진 업무량 스트레스 가중

14%

17%

6%

18%

임상 워크플로우에 AI 기술 적용의 부족

11%

6%

14%

13%

번에 정확한 (first-time right) 진단을 내리기 어려움

9%

9%

9%

11%

검사의 반복

7%

12%

9%

3%

환자의 노쇼(No-shows)

6%

9%

6%

3%

의료진의 불만족 높은 이직률

5%

9%

3%

3%

*파란색 표시된 칸은 국가별로 수치가 가장 높은 3 항목


피터 퀸란(Peter Quinlan) 필립스 아시아태평양 지역 정밀진단 및 인터벤션 사업부 비즈니스 리더는 “영상의학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헬스케어 분야의 변화를 주도해야 한다.


헬스케어 리더들은 영상의학과 의료진과의 활발한 논의를 통해 영상의학의 도전과제를 확인하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상의학은 환자의 헬스케어 여정의 첫 단계로, 보다 스마트하고 끊김 없는 정밀진단의 실현은 의료진이 인력 부족 현상을 극복하고 보다 효과적인 개인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의약분업 시행이 언젠데..."아직도 불법 대체조제 등 제도 운영 심각하게 왜곡" 대한의사협회(회장 김택우)는 최근 불법 대체조제 실태에 대한 회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체조제가 의료현장에서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관련 제도 운영이 심각하게 왜곡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닥터서베이’를 통해 2025년 9월 29일부터 10월 19일까지 진행됐으며, 총 3,234명의 회원이 참여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6%가 현행 대체조제 제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해당 제도가 성분명 처방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95.7%로 매우 높았다. 특히 약사가 의사에게 사전 동의나 사후 통보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형사처벌 및 행정처분 대상이 된다는 사실을 모르는 응답자가 55.9%로 가장 많았고, 사전 동의나 사후통보가 없는 경우 실제로 보건소 등 관계기관에 통보 등 조치하는 경우는 2.4%에 불과했다. 별도의 조치를 하지 않는 경우는 36.1%였다. 의협은 “회원 대상으로 대체조제로 인한 약화사고 등 대체조제 사후통보 문제점을 적극 홍보하고 교육할 필요가 있다. 법률을 개정해 불법 대체조제 처벌을 강화하고 정부와 협의해 행정처분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