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141080KS, 이하 ‘레고켐바이오’)는 11월 17일, 자사의 ADC플랫폼 기술을 유럽 소티오 바이오텍(SOTIO Biotech, 이하 “소티오”)로 기술이전 하였다고 밝혔다. 혁신 항암제 연구개발 전문회사인 소티오는 자체 보유 항체와 레고켐바이오의 ADC링커/톡신 플랫폼을 활용하여 5개 타겟을 대상으로한 ADC치료제의 글로벌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갖게 된다.
이번 계약을 통해 레고켐바이오는 선급금 및 단기 마일스톤 $29.5M (348억원)과 임상개발 및 허가, 상업화 마일스톤 $998M을 포함 최대 $1,027.50M(1조 2,127억원)과 매출액에 따른 별도의 로열티를 받게 된다.
소티오는 전세계 25개국에서 사업을 운영중인 다국적 투자기업 PPF Group의 자회사로서, 미국, 유럽 그리고 중국 등에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바이오기업이다. 현재 소티오는 인터루킨-15(IL-15), CAR-T 치료제 및 ADC에 중점을 두고 신약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략적 라이센싱, M&A 및 내부역량을 통해 신약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소티오의 ADC분야 기존 파트너사로는 NBE-Therapeutics가 있으며 레고켐바이오와 새로이 파트너쉽을 구축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