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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ㆍ병원

치킨, 피자, 햄버거는 살 안 찐다는 말이 진짜라고?

그렇다. ‘치킨’과 ‘피자’, 그리고 ‘햄버거’는 살 안 찐다. 살은 치킨과 피자, 그리고 햄버거를 먹는 ‘내가’ 찐다.

오늘은 4월 1일 만우절이다. “맛있게 먹으면 0칼로리” 라는 말을 일년 내내 달고 사는 다이어터들의 만우절도 오늘로 끝나길 바라며, 365mc 부산병원 박초롱 식이영양사의 도움말로 지방 가득한 고칼로리 음식을 그나마 ‘덜’ 찌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체중 감량 중에는 평소보다 음식의 유혹에 빠지기 쉽다. 패스트푸드도 마찬가지다. 이는 마치 ‘금지된 열매’처럼 느껴지기 마련. 하지만 박 영양사는 ‘적절한 선택과 조절’이 병행될 경우 패스트푸드도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고 조언한다.

◆햄버거: 관건은 ‘영양 균형 맞추기’
육즙이 가득한 햄버거는 사실 밸런스만 잘 맞추면 건강한 한끼로 손색없는 메뉴다. 박 영양사는 햄버거 속재료로 “가공육 패티 대신 직접 구운 고기, 식물성 패티, 닭고기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빵도 열량이 낮은 것을 고르고, 여기에 야채까지 추가한다면 다이어트 중 근사한 한끼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만약 프랜차이즈 버거를 먹어야 하는 상황이라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실제로 일주일간 프랜차이즈 햄버거만 먹고도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례는 SNS등을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때 핵심은 사이드 메뉴에 있다. 박 영양사는 “탄산음료 대신 아메리카노를, 감자튀김 대신 샐러드를 선택하거나 사이드 메뉴를 과감히 생략하면 열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며 “다만, 탄수화물을 조절하고 있다면 사이드뿐만 아니라, 빵 한 쪽도 덜어내고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피자: 슬림한 도우 고르고, 야채는 듬뿍
피자 역시 칼로리 조절이 가능한 음식이다. 핵심은 탄수화물을 최대한 줄이고, 채소 토핑을 가득 올리는 것. 도우의 종류와 토핑에 따라 영양가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피자 속 탄수화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두툼한 도우를 바삭하고 얇은 씬 도우로 바꿔보자. 또, 채소를 많이 사용한 마르게리타나 시금치 피자 등을 고르는 것도 식이섬유 섭취 면에서 도움된다. 이때 샐러드를 도우에 곁들여 먹는다면 풍미는 물론 씹는 맛까지 살릴 수 있다. 

아무리 다이어트 중이라도 치즈 없는 피자는 상상할 수 없다. 양질의 치즈를 쓴 피자라면 좋은 지방 섭취에 도움이 되는 만큼, 어쩌다 한번 피자에 올라간 치즈를 먹은 게 다라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치킨: 건강한 단백질 샐러드로 만들어볼까
바삭바삭 치킨은 한국인의 소울푸드로 꼽힌다. 물론 튀긴 것보다 구운 것을 선택하면 단백질 섭취에 유리하며, 살도 덜 찐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가 알고 있다.

그럼에도 삶은 치킨이 아닌 튀긴 ‘속세의 맛’이 떠오른다면 조각 단위로 판매하는 제품을 골라보자. 이때 추천 메뉴는 닭 안심으로 만든 텐더 스트립이다. 박 영양사에 따르면 이를 2~3조각 가위 등으로 잘라 샐러드와 곁들여 케이준 치킨 샐러드로 만들어 먹거나, 냉동 치킨을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기름 없이 조리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박 영양사는 “다이어트 중 식단조절은 분명히 필요하지만, 무리하게 참기만 하는 것은 결국 폭식을 유발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며 “체중감량 중 패스트푸드를 전혀 섭취하지 않는 게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유혹을 완전히 피하기 어렵고 평생 이를 안 먹을 것은 아닌 만큼 똑똑하게 조절하는 훈련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식단 관리가 어렵다면 전문 식이영양사가 있는 365mc 등의 의료기관을 찾아 전문가들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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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드름 완화, 지방 연소 촉진”··· 화장품 허위·과대 광고 유의해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최근 1년(’24년 하반기부터 ’25년 상반기까지)간 화장품 영업자 행정처분 결과를 분석한 결과 표시·광고(76%) 위반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허위·과대 광고에 현혹되지 않고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최근 1년간 화장품 영업자를 대상으로 총 427건의 행정처분이 있었으며 표시·광고 위반(324건, 76%), 영업자 준수사항 미준수(79건, 18%), 업 등록·변경 위반(20건, 5%), 사용 제한이 필요한 원료 사용(4건, 1%) 순이었다. 식약처는 화장품은 의약품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고, 의학적 수준의 과도한 개선 효과를 내세우는 광고는 일단 의심하고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화장품은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증진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품이다. 따라서 여드름, 탈모, 아토피, 지루성 두피염, 습진, 질염, 근육통, 안면홍조, 무좀 등 질병을 예방 또는 치료하거나, 마이크로니들과 같이 피부 장벽층인 각질층과 표피를 통과하여 피부 내로 유효성분을 전달하는 등 의약품처럼 광고하는 행위는 불법이다. 아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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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디지털바이오헬스혁신협의체 출범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은 지난 27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 308호에서 AI·빅데이터 기반 신약개발을 비롯한 바이오헬스산업 전반의 혁신 성장을 위한 협력체계를 본격 추진하고자 디지털바이오헬스혁신협의체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디지털바이오헬스혁신협의체는 신약조합이 추진하는 전주기 혁신 지원 인프라 플랫폼 구축 사업 중 하나인 AI·빅데이터 활용 바이오헬스산업 전주기 지원 플랫폼으로서 디지털바이오헬스산업 혁신 생산성을 높이고자 설립되었으며 제약·바이오헬스 분야 39개 기업/기관과 AI·빅데이터·ICT 분야 32개 기업/기관 등 총 57개 기업/기관이 참여하여 단순한 교류의 장을 넘어 양 산업계 간 실질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할 예정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바이오헬스산업계 및 AI/빅데이터/ICT 기술 기반 디지털 플랫폼 관련 산업계 간 유기적인 협력 체계 구축 및 타겟발굴, 후보물질 탐색부터 임상 설계, 제조·생산 과정 등 신약개발부터 상용화까지 전 단계를 아우르는 공조를 위한 컨소시엄 구성, 바이오헬스산업과 디지털 플랫폼 기술을 아우르는 체계적인 전문가 양성, AI/빅데이터 활용 디지털바이오헬스 관련 정보교류를 위한 세미나, 컨퍼런스, 포럼 등 운영, 디지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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