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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

백신 자급화, 식약처가 주도한다

2017년까지 주요 백신 20종 자급 확보(자급률 70% 달성)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 . 사진)는 국내 제조 백신의 자급율을 높이고 신속한 제품화를 지원하는 내용의 ‘2014년도 글로벌 백신 제품화 지원단 운영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에 따라 국내 백신 자급율을 ‘17년에는 20종(70%), ’20년까지 22종(80%)까지 끌어올릴 수 있도록 적극적 지원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참고로, 지난해 기준으로 국내에서 원액부터 제조가 가능한 백신은 주요 사용백신 28종의 30%인 8종이다.
   ※ 자급율 계획: 8종(‘13년, 30%) → 20종(’17년, 70%) → 22종(‘20년, 80%)
 이번 계획은 백신의 종류와 제약기업에 따라 자급화에 필요한  분야가 서로 달라 사전에 각각의 개발 계획 및 ‘14년 요청사항 등을 파악하여 품목별·업체별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여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식약처는 이번 지원단 운영 계획의 주요 내용은 ▲임상단계 진행 품목 중점 지원 ▲폐구균 백신 등 고부가가치 백신 개발 지원 ▲조류독감백신 등 大유행‧對테러 백신 개발의 집중 지원이라고 설명하였다.
 우선, (주)종근당 등 7개 기업이 개발 중인 자궁경부암백신, 조류독감백신 등 11개 품목에 대하여 집중 기술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 이들 품목이 자급화 되면, 국내에서 인플루엔자 등이 발생하는 경우 신속하게 제조·공급할 수 있어 위기 상황에 능동적인 대응이 기대된다.
참고로, 식약처는 `10년부터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필수‧대유행백신 등을 국내에서 자급이 가능하도록 ‘원액’ 개발 기업을 대상으로 ‘글로벌 백신 제품화 지원단(협의체)’를 구성하여 맞춤형 기술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 그 성과로 ‘10년에 엘지생명과학(주)의 유히브주(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B형 백신)를 원액부터 생산하는 자급화에 성공하였으며, 일양약품도 연간 6,000만 도즈 인플루엔자백신을 지난해 8월부터 자급화하여 공급하고 있다. 
식약처는 이번 계획을 통해 국내 제조 백신의 개발부터 제품화에 필요한 기간을 단축하여 백신 주권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며,  개발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방지하기 위해 제도 및 기술지원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주요 백신 제품화 현황

구분

백신 종류

국내 생산 전망

'13

'17

'20

정기

예방접종

(필수백신 15종)

B형 간염

일본뇌염(死백신)

신증후군출혈열

수두

인플루엔자

장티푸스

피내용 BCG

기술이전 중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비임상

성인용 디프테리아·파상풍(Td)

임상 3상

死백신 소아마비(IPV)

개발진행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

개발진행

성인용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Tdap)

비임상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DTaP-IPV)

-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PSV)

-

-

-

소계

15종

자급 7종

자급 12종

자급 13종

기타

예방접종

(프리미엄백신 9종)

개량 BCG(boosting)

-

개발진행

일본뇌염(生백신)

-

개발진행

A형 간염

-

개발진행

폐렴구균(PCV)

임상1상

자궁경부암(HPV)

임상1상

소아장염(Rotavirus)

비임상

대상포진

임상3상

콜레라

임상3상

수막구균성 수막염(MCV)

개발진행

소계

9종

자급 0종

자급 4종

자급 5종

대유행,

대테러 대비

(4종)

두창

탄저

임상2상

조류 인플루엔자

임상3상

세포배양 인플루엔자

임상3상

소계

4종

자급 1종

자급 4종

자급 4종

총 28종

8종(30%)

20종(70%)

22종(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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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양행, ‘나눔주간’으로 ESG 가치 확산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은 창립 99주년을 맞아 각 사업장별 임직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창립기념 나눔주간’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6월 10일부터 19일까지 2주간 진행되는 창립기념 나눔 주간에는 사업장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활동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핸즈온 나눔활동 및 직원 자녀 대상 프로그램까지 다채롭게 진행된다. 올해 처음으로 기획한 창립기념 나눔 주간은 직원들이 창립정신을 되새기고, ESG경영 강화와 실천적 나눔문화 구축을 위해 기획되었다. 유한양행은 이번 ‘창립기념 나눔주간’을 통해 창립정신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일상 속에서 ESG 가치를 체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했다. 사업장별 지역사회 복지기관과 연계하여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반려식물을 만들어 기부하는 원예봉사, 이면지를 업사이클하는 이면지 노트만들기 봉사, 지역 보육원 아이들을 위한 안전 우산 만들기와 저소득 아동을 위한 제빵 봉사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된다. 또한 작년에 이어 직원 자녀들을 대상으로 ‘버들환경 포스터 그리기 대회’를 진행하며, 우수작은 사내 전시 및 인트라넷에 게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0일부터는 본사를 시작으로 3일간 사업장별 ‘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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