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3 (금)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한국환자단체연합회•KRPIA, 의료진, 환자대상 국내 복약 순응도 개선 교육 실시

한국환자단체연합회(이하 환연)와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는 2012년 <약 올바르게 복용하기- 락(樂)&약(藥) 캠페인>의 일환으로 환자 및 의료진 대상 복약순응도 향상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고혈압, 당뇨 등 8개의 의료진과 환자용 교육교재 완료
환연과 KRPIA는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복약순응의 중요성과 개선방법에 관한 교육교재를 완성하였다. 이 교재는 단국대병원 가정의학과 정유석 교수와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집필하였다. 이와 같은 교육 자료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발간된 것이다.

이번 자료는 의료진과 환자용으로 작성되었다. 의료진용은 의사, 간호사 등 병의원 담당자대상 복약순응을 위한 매뉴얼을 담았으며, 환자용에는 일상생활에서 복약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정보와,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재미있는 삽화를 삽입하였다. 올해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천식, 허혈성 심질환, 갑상선 질환, 항암제, 마약성 진통제 등 8개의 만성∙중증 질환이 대상이며, 2013년에는 전염성 질환, 정신질환 등이 개발될 예정이다.

간호사의 교육진행과 교육자료의 전국 병∙의원 배포
의료진을 위한 교육자료는 올해 말까지 전국 1,650여 개 병원에 배포될 예정이다. 그리고 4~5개 시범 병원의 간호사 교육이 예정되어 있다. 1차 교육은 정유석 교수의 강의로 8월 17일(금) 단국대병원에서 간호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대한의사협회의 온라인 연수강좌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의 환자안전전문가 교육 등도 병행될 예정이다.

이번 교육자료 집필을 총괄한 단국대병원 가정의학과 정유석 교수는 “대부분의 의사, 약사, 간호사들이 환자의 복약 순응이 매우 중요함을 인지하고 있으나, 진료여건상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교육이 진행되지 못하였을 것”이라며, “이번 교재가 의료진이 환자에게 복약순응 교육을 하는데 필요한 동기를 촉진하고 환자들이 올바르게 약 먹기를 쉽고 편하게 실천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락&약 캠페인 공식 블로그 개설, 환자용 교육자료의 쉬운 접근과 의료진과의 소통으로 활용
한편, 환연과 KRPIA는 환자용 교육자료를 보다 많은 이들이 손쉽게 볼 수 있도록 <약 올바르게 복용하기- 락(樂)&약(藥) 캠페인> 공식 블로그(http://racandyac.tistory.com)를 개설했다. 이 블로그는 복약 순응도에 관한 구체적 사례와 궁금증에 대하여 환자들간에도 활발히 논의할 공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블로그 내 ‘락앤약 상담실’은 올바르게 약 먹기에 대한 궁금증을 문의할 수 있고 이에 대하여 자문 교수인 정유석 교수와 환연 전문가들이 답변하거나 논의될 수 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는 “약을 올바르게 복용하지 않아 피해를 입은 환자들의 안타까운 사례들이 너무 많아 이를 개선하기 위한 언론 및 온라인 홍보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라며, “의료기관이나 정부 기관에서도 환자는 물론 의료기관 대상 복약순응에 대한 충분한 교육을 강화하고, 정부 차원에서 환자의 약 복용 실태를 조사하여 이에 대한 개선방안과 조치계획을 수립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약 올바르게 복용하기- 락(樂)&약(藥) 캠페인>은 지난 2011년부터 환연과 KRPIA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고, 환자들의 처방약 복용 환경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를 비롯하여 대한병원협회, 대한의사협회가 후원하고 있으며 최근 대한약사회도 후원기관으로 참여하였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피부과 의사 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이런 표현 사용하는 광고,"문제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대한화장품협회와 함께 ‘00의사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등을 표방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의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한 237건을 적발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해당 표현들은 지난 1월 개정된 「화장품 표시·광고 관리지침」에 새롭게 사용금지 표현의 예시로 추가되었다. 식약처는 ▲‘00의사 추천’, ‘병원전용’, ‘병원추천’ 등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91건, 38.4%) ▲‘피부염증감소’, ‘피부재생’, ‘항염’ 등 의약품 효능·효과를 표방해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114건, 48.1%) ▲‘주름개선’ 등 일반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오인하거나 기능성화장품 심사 내용과 다른 광고(32건, 13.5%) 등에 대해 점검하여 적발했다. 또한, 이번 점검은 1차 적발된 판매업체의 부당광고 186건에 대한 책임판매업체를 추적·조사하여, 책임판매업체의 위반 광고 51건을 추가로 적발한 결과 총 237건을 차단 조치했다. 적발된 책임판매업자 35개소에 대해 관할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현장 점검 및 행정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9년전 서울대병원이 소 심낭 이용 개발한 '인공패치'..."안전.유효성확인" 이종이식 청신호 서울대병원 연구진이 소 심낭을 이용해 개발한 심장 및 혈관 재건 치료용 인공패치가 장기적으로 우수한 치료 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들은 환자에게 이식된 451건의 패치를 9년간 추적한 결과,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합병증이 없고 재수술률도 5% 미만으로 낮아 장기적으로 이종이식의 안전성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대 심장혈관흉부외과 김용진 명예교수·서울대병원 임홍국 교수와 부천세종병원 이창하·김응래·임재홍 공동연구팀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환자에게 이식된 국산 심혈관용 인공패치 ‘Periborn’을 대상으로, 합병증과 재수술 여부를 장기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종이식은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동물의 조직 및 세포(이종이식편)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치료 방법이다. 인공패치는 주로 심장과 혈관의 치료에 사용되며, 특히 소아 환자의 선천적 심장 결손 재건 수술에서 활용된다. 이종이식 후 조직 손상, 염증, 석회화 등을 방지하려면 재료의 생체 적합성과 안정성을 높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2014년, 서울대병원 심혈관계 이종장기 연구팀(김용진·임홍국 교수)은 이종조직의 면역거부반응을 낮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