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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ㆍ병원

불면증과 수면무호흡 동시에 있으면 심혈관계 사망률 3배 증가

수면의 질과 양 모두 망가뜨리는 이중 위험… 진단·치료 시

불면증과 수면무호흡 동시에 있으면 심혈관계 사망률 3배 증가한다. 실제로, 2020년 미국 하버드 의대 수면센터가 《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COMISA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심혈관 질환 사망률이 2.6배 높고, 심근경색 발생률은 2.8배에 달했다.

국내 통계도 유사한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료받은 인원은 18만 2,000여 명으로 5년 전보다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이 중 40% 이상이 수면 관련 이차 증상, 특히 불면 증상을 동반한 것으로 분석됐다.

불면증과 수면무호흡증이 동시에 나타나는 복합 수면장애 ‘COMISA(코미사)’가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신종 위험 인자로 의학계 에서는 주목하고 있다. 이 질환은 수면장애 가운데서도 심혈관 질환 및 정신건강 악화와 직접적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다수 발표되며 조기 진단과 치료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코미사(COMISA)는 Comorbid Insomnia and Sleep Apnea의 줄임말이다. 불면증과 폐쇄성 수면무호흡증(OSA)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를 뜻한다. 수면 무호흡증 환자의 약 30~50%가 불면증을 동반하며, 두 질환이 병존할 경우 수면의 질은 물론, 치료 효과도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진규 전문의는  “코미사 환자가 단순 불면증인줄 알고 수면제를 복용 하거나 건강 기능식품인 수면 보조제를 장기 복용하면 심장병, 우울증, 인지기능 저하 등 중대한 질환으로 더 악화 될 수 있다”며, “정확한 진단과 개인 맞춤형 치료가 관건”이라고 조언했다.

한원장은 “코미사는는 단일 수면장애보다 치료 순응도가 낮고, 재발 가능성도 높은 복합 질환이다. 수면무호흡증 치료의 표준 방식인 양압기 착용과 불면증을 주로 다루는 인지행동치료를 같이 병행해 다학제적 접근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코미사는 자각 증상이 모호하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일반인이 스스로 진단하기 어려운 편이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1주 이상 지속될 경우 전문의 상담이 필요하다. 통상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코미사 여부를 진단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심리검사, 호흡기 검사, 우울증 평가 도구 등을 병행하기도 한다.

의료계는 COMISA에 대해 단순한 수면 습관 문제가 아닌 질환으로 인식하고 접근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고혈압·당뇨 등 기저질환이 있는 중장년층은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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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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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허가받지 않은 ‘쥐젖, 비립종 등 제거기’ 판매업체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의료기기로 허가받지 않은 ‘플라즈마 전기 수술 장치(일명 점, 쥐젖 등 제거기)’를 수입하여 판매한 업체와 대표를 「의료기기법」 위반 혐의로 적발하여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고주파 전류를 통해 생성한 플라즈마 에너지를 피부에 자극하여 점, 쥐젖 등을 제거하는 3등급 의료기기 제품을 미용기기로 판매한 사례가 확인되어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결과, 피의자는 2020년 9월부터 2025년 2월까지 독일에서 점, 쥐젖 등 제거기 115개를 수입하여 의료기기 허가를 받지 않고 미용기기로 피부관리실 등에 전량 판매(약 9억원 상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해당 제품은 「의료기기법」에 따라 점, 쥐젖, 비립종, 사마귀 등 제거 시 의료목적으로 사용되는 의료기기에 해당하나, 피의자는 피부미용사 등을 대상으로 세미나와 SNS 광고를 통해 제거 기술을 직접 시연하고 교육했다. 또한, 단속을 피하기 위해 구매자들에게 ‘점, 쥐젖 제거’ 대신 ‘태그아웃’ 등의 다른 용어를 사용하도록 안내했다. 또한, 해당 제품을 이용한 시술로 인해 염증, 흉터, 피부착색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도 확인했다. 식약처는 피부관리실에서 무허가 의료기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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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제약 파티온, 대학생 MT 지원 ‘트러블순찰키트’ 증정 이벤트 진행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트러블 케어 전문 브랜드 파티온이 대학생 MT 시즌을 맞아 ‘트러블순찰키트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지난 대학교 축제 시즌에 진행된 ‘트러블 최강 순찰대전’ 캠페인의 연장선으로, 대학생들에게 파티온의 주요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참여 방법은 파티온 공식 홈페이지 내 ‘트러블 순찰대’ 게시글에서 댓글로 참여하면 된다. 장기자랑 흑역사, 과음 에피소드 등MT 중에 발생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작성하면 추첨을 통해 MT참석자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트러블순찰키트’가 제공된다. 키트에는 노스카나인 트러블 세럼, 트러블 크림, 클렌징 젤 등 파티온의 대표 트러블 케어 제품이 포함돼 있다. 트러블 케어 1위 브랜드 파티온의 베스트 셀러인 노스카나인 트러블 세럼은 동아제약 9년 연구의 특허 진정 성분인 헤파린RX콤플렉스 함유해 피부 트러블, 피지 조절 불균형, 외부 자극에 의해 일시적으로 붉어진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한 주 동안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에피소드는 웹툰으로 제작되어 파티온 공식홈페이지와 SNS채널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더불어,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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