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BMS제약(대표이사 이혜영)은 오는 16일 ‘환자보호자의 날’을 맞아 한국상담학회와 함께 환자보호자를 위한 심리 상담 프로그램 ‘마음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마음콜은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환자보호자에게 한국상담학회 소속 전문 상담사와의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한국BMS제약은 2020년부터 보호자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고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자 매년 12월 16일을 ‘환자보호자의 날’로 지정, 한국상담학회와 함께 6회째 마음콜을 진행해 오고 있다.
환자보호자는 환자의 일상을 지원하고 치료 과정에 동행하며, 정서적 지지까지 제공하는 치료 여정의 동반자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환자의 고통을 가장 가까이서 마주하게 되며, 일부 연구에서는 보호자의 스트레스 수준이 환자와 비슷하거나 더 높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보고됐다. ‘마음콜’은 지난 5년간 500명에 가까운 보호자에게 전문 심리 상담을 제공, 보호자가 정서적 안정을 되찾음으로써 환자의 치료 여정도 보다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올해 마음콜은 약 40명의 환자보호자에게 한국상담학회 소속 전문 상담사와 1:1 상담을 주 1회, 최대 5회까지 제공한다. 환자 돌봄 과정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환자보호자라면 누구나 한국상담학회 홈페이지와 환자보호자 커뮤니티, 관련 의료기관 등에 안내된 링크를 통해 12월 22일부터 내년 1월 18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상담은 1월 19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전화·화상·대면 가운데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한국BMS제약은 마음콜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치료 환경 전반을 개선하고, 환자와 보호자를 지원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