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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감기, 연평균 3.1회, 코감기 가장 많아

한국다케다제약,성인 남녀 3천명 대상 ‘한국인 감기 특성’ 대규모 조사 결과 발표

한국인은 어떤 감기에 얼마나 걸릴까?
한국다케다제약(대표 이춘엽)은 화이투벤 국내 출시 30주년을 맞아, 성인 남녀 3천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인의 감기’ 대규모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대한민국 20~60대 성인 남녀 3천명(남녀비율 1:1)을 대상으로, 감기 발병 트렌드, 대처방법, 감기에 대한 인식 및 불편도 등 항목을 통해 한국인의 감기 전반에 대해 다양하게 파악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 성인은 1년에 평균 약 3회(3.12회) 감기에 걸리며, 한번 감기에 걸리면 1주일 정도(56.41%) 증상이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감기가 주로 빈발하는 시기는 환절기 중에서도 9~10월에 해당하는 가을철(54.4%) 에 더 많이 걸리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인 감기의 가장 흔한 증상은 코감기(60.2%)로 감기에 걸렸을 때 콧물, 코막힘을 동반하는 증상을 가장 많이 꼽았다. 뒤를 이어 기침, 인후통 등 목 감기(57.5%)와 발열, 통증 등을 호소하는 몸살감기(45.0) 증상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최대 3개까지 복수응답 결과)

감기에 걸렸을 때 대처방법으로는 과반수 이상이(58.8%) 초기에 감기약을 복용한다고 응답했다. 한국인이 평균적으로 한번 감기를 앓는 기간인 일주일보다 짧은 ‘2-3일 정도로 앓는다’고 응답한 사람일수록, 초기에 감기약을 복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반면 감기 지속 기간이 길어질수록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초기대처와 감기증상의 신속한 완화의 연관성을 고려해 볼 수 있는 항목이다.

감기약에 대한 조사에서는 제형에 따른 선호도 차이를 보였다. 가장 선호하는 감기약의 제형은 한국인에게 가장 익숙한 형태인 일반 정제 및 캡슐 제형이었고(54.3%), 뒤이어 액상연질캡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3.2%) 액상연질캡슐은 목 넘김이 부드럽고 약효발현시간이 신속한 장점이 있어 최근 선호도가 늘고 있는 제형이다. 이 밖에 드링크 류, 물에 타 마시는 감기약 등이 뒤를 이어 제형에 따른 감기약 선호도가 다양화 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다케다제약 일반의약품 사업부 배연희 부장은 “화이투벤 발매 30주년을 맞아, 한국인 감기의 특성과 감기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의미 있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며, “야근이나 학업 등으로 인해 체력이 떨어진 경우 감기에 걸리고 쉽고, 감기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조사 결과를 설명했다. 또, “감기는 흔한 질병이라는 인식 때문에 초기 대응이 불충분한 경우가 많은데, 감기에 걸렸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감기약을 복용해 증상완화에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라며,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감기 증상과 요구에 맞는 지속적인 제품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화이투벤은 다케다제약이 한일약품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개발한 제품으로 1983년 처음 발매한 이후 올해 출시 30주년을 맞는다. 2013년 발매 30주년을 맞아 비타민C 등의 성분을 강화한 화이투벤 플러스라인 2종(화이투벤 씨플러스, 화이투벤 노즈플러스)과 쉽게 삼킬 수 있고 약효 발현이 빠른 액상연질캡슐라인 ‘화이투벤 큐Q’ 시리즈 3종2,5(큐, 큐 코프, 큐 노즈) 등 총 5종을 리뉴얼하여 출시, 제품을 다양화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리뉴얼 제품을 선보이며 활발한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발매 30주년을 기념, 한국인의 감기 조사를 비롯하여, 국내 최초 페이스 프로젝션 기법을 활용한 TV 광고 런칭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워진 화이투벤을 각인시키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광고 영상공모전 및 30대 청춘들에게 전하는 멘토 힐링 메시지 강의 등 소비자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들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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