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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3040 직장인,경제활동 활발 건강 관리는 취약

질병관리본부, 9월 첫 주 시도와 함께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캠페인 추진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9월 첫 주, 9.1-9.7)」을 맞아 국민들의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고, 캠페인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자 레드서클 합동 캠페인을 진행한다.

  

합동 캠페인은 전국 200여개 지자체(시도 및 시군구 보건소), 다양한 민간기관 등의 참여로 진행되며,건강관리 취약계층인 3040 직장인을 대상으로 혈압‧혈당 측정 가능 장소인 레드서클존(Red Circle Zone)이 운영된다.

  

심뇌혈관질환은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의 규칙적인 치료 및 관리 등으로 예방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한 30-40대의 질환 관리가 가장 저조한 실정이다.

 

고혈압 인지율을 살펴보면, 30대 고혈압 질환자 10명 중 8명, 40대 고혈압 질환자 10명 중 6명이 현재 자신이 고혈압 질환자인지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며,당뇨병의 경우도 30대, 40대 당뇨병 질환자 10명 중 5명이 자신이 당뇨병 질환자인지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지표명

구분

전체

남자

여자

고혈압 인지율

전체(30+)

65.9

57.3

75.5

연령별

30-39

19.1

16.4

32.7

40-49

43.2

38.9

52.8

당뇨병 인지율

전체(30+)

73.1

69.1

78.0

연령별

30-39

45.7

34.6

64.9

40-49

55.6

52.2

61.2

고콜레스테롤혈증

인지율

전체(30+)

49.3

46.4

51.5

연령별

30-39

18.6

20.9

13.2

40-49

34.2

35.3

32.7

[자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영양조사

* 고혈압 인지율: 고혈압 유병자 중 의사로부터 고혈압 진단을 받은 분율

* 당뇨병 인지율: 당뇨병 유병자 중 의사로부터 당뇨병 진단을 받은 분율

* 고콜레스테롤혈증 인지율: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자 중 의사로부터 고콜레스테롤혈증 진단을 받은 분율


특히, 타 연령 대비 30-40대 성인 남성의 건강생활 실천률(금연, 절주, 낮은 나트륨 섭취 등)이 가장 저조하다.현재 흡연율의 경우 30대 남성이 54.5%, 40대 남성은 48%, 고위험음주율의 경우 30대 남성이 23.7%, 40대 남성이 25.9%로 가장 높으며,혈압을 높이는 주요 요인인 나트륨 과잉섭취자 분율 역시 30대 남성이 93.5%, 40대 남성이 93.7%로 높다.

지표명

구분

전체

남자

여자

현재 흡연율

전체(19+)

23.2

41.4

5.7

연령별

30-39

30.7

54.5

6.9

40-49

26.9

48.0

6.2

고위험 음주율

전체(19+)

11.9

19.4

4.8

연령별

30-39

15.6

23.7

7.6

40-49

15.1

25.9

4.4

나트륨 과잉섭취자

분율

전체(19+)

81.0

89.5

72.7

연령별

30-39

85.1

93.5

76.2

40-49

87.1

93.7

80.3

건강생활 실천 현황(흡연, 음주, 나트륨 과잉 섭취) (단위:%)

[자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영양조사(2013)

* 현재 흡연율: 평생 담배 5(100개비) 이상 피웠고, 현재 매일 또는 가끔 담배를 피우는 분율

* 고위험 음주율: 1회 평균음주량이 7(여자5) 이상이며 주2회 이상 음주하는 분율

* 나트륨 과잉섭취자 분율: 나트륨 과잉섭취(나트륨 목표섭취량 2,000mg 초과)자의 분율


질병관리본부는 심뇌혈관질환 예방 주간인 9월 첫 주(9.1-9.7) 동안 전국의 지자체(시도 및 시군구 보건소) 및 민간기관이 참여하는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합동 캠페인을 진행한다.
 
특히, 금년 레드서클 캠페인은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하지만 건강 관리에는 가장 취약한 3040 직장인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수행되며,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혈압‧혈당 측정 및 예방관리 방법 등을 안내받을 수 있는 장소인 레드서클존(Red Circle Zone)이 전국 지자체별로 다양하게 운영된다.

  

중앙(질병관리본부)에서는 6대 도시(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의 역사 및 터미널, 광장 등에서 3040 직장인을 대상으로 레드서클존(Red Circle Zone)을 운영(서울: 9.1-9.2/10:00-17:00, 5대 광역시: 9.1-9.5/ 13:00-17:00)한다.

 -생활건강 실천사항



6대 도시 레드서클존(Red Circle Zone)에서 이루어질 주요 프로그램은 세 가지 주제(알아두세요 ZONE, 기억하세요 ZONE, 움직이세요 ZONE)로 구성하여 운영된다.“알아두세요 ZONE”에서는 혈압과 혈당 측정 및 상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방법 등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기억하세요 ZONE”에서는 자신의 혈압, 혈당 수치를 직접 기록해보고 사진촬영 및 건강 엽서 쓰기 등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움직이세요 ZONE”에서는 게임 참여를 통해 운동을 체험해 볼 수 있으며, 기념품과 책자 등도 제공받을 수 있다.


심뇌혈관 예방관리 주간 동안 누구나 6대 도시 레드서클존(Red Circle Zone) 또는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하면 자신의 혈관 건강상태를 체크해 보고,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 방법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국민들에게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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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과 의사 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이런 표현 사용하는 광고,"문제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대한화장품협회와 함께 ‘00의사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등을 표방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의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한 237건을 적발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해당 표현들은 지난 1월 개정된 「화장품 표시·광고 관리지침」에 새롭게 사용금지 표현의 예시로 추가되었다. 식약처는 ▲‘00의사 추천’, ‘병원전용’, ‘병원추천’ 등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91건, 38.4%) ▲‘피부염증감소’, ‘피부재생’, ‘항염’ 등 의약품 효능·효과를 표방해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114건, 48.1%) ▲‘주름개선’ 등 일반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오인하거나 기능성화장품 심사 내용과 다른 광고(32건, 13.5%) 등에 대해 점검하여 적발했다. 또한, 이번 점검은 1차 적발된 판매업체의 부당광고 186건에 대한 책임판매업체를 추적·조사하여, 책임판매업체의 위반 광고 51건을 추가로 적발한 결과 총 237건을 차단 조치했다. 적발된 책임판매업자 35개소에 대해 관할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현장 점검 및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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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전 서울대병원이 소 심낭 이용 개발한 '인공패치'..."안전.유효성확인" 이종이식 청신호 서울대병원 연구진이 소 심낭을 이용해 개발한 심장 및 혈관 재건 치료용 인공패치가 장기적으로 우수한 치료 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들은 환자에게 이식된 451건의 패치를 9년간 추적한 결과,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합병증이 없고 재수술률도 5% 미만으로 낮아 장기적으로 이종이식의 안전성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대 심장혈관흉부외과 김용진 명예교수·서울대병원 임홍국 교수와 부천세종병원 이창하·김응래·임재홍 공동연구팀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환자에게 이식된 국산 심혈관용 인공패치 ‘Periborn’을 대상으로, 합병증과 재수술 여부를 장기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종이식은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동물의 조직 및 세포(이종이식편)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치료 방법이다. 인공패치는 주로 심장과 혈관의 치료에 사용되며, 특히 소아 환자의 선천적 심장 결손 재건 수술에서 활용된다. 이종이식 후 조직 손상, 염증, 석회화 등을 방지하려면 재료의 생체 적합성과 안정성을 높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2014년, 서울대병원 심혈관계 이종장기 연구팀(김용진·임홍국 교수)은 이종조직의 면역거부반응을 낮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