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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의료원, 국가고객만족도(NCSI) '껑충'... 전국 상위권

5년간 12점 연속 상승 민원코디네이터 시스템으로 3不(불편•불만•불안) 해소 노력 힘입어

경희의료원(의료원장 겸 의무부총장 임영진)은 2016년도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병원서비스분야 4위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에서 거의 모든 병원이 크게는 3점까지 점수가 하락한 것에 비해 경희의료원은 1점 상승한 78점을 획득해, 지난 5년 연속 12점(18.2% 향상)이 오르는 놀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1위와의 점수 차는 단 2점이다.


CS업무를 총괄하는 정용엽 고객지원본부장은 “2012년 CS전담부서 신설 이후 CS업무를 체계적으로 세팅시키면서 구성원들의 병원서비스 개선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진 결과.”라고 분석했다. 특히 “여기에는 병원 곳곳에서 환자 지원 활동을 하는 6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의 역할도 큰 몫을 했다.”라고 밝혔다.


의료원은 ▲고객서비스개선위원회와 모든 부서·직종이 참여하는 입원·외래·시설환경 등 6개 분야별 서비스개선 T/F 활동, ▲접점부서별 CS교육과 모니터링 및 현장피드백 활동, ▲부서별 CS매니저 120명 활동, ▲부서별 CS개선과제 22팀 활동, ▲교수직 진료상담스킬업 컨설팅(총31명), ▲고객주차장 시설환경 개선, ▲병동·외래·화장실까지 살피는 환경미화평가 연중실시, ▲원무혁신위원회 8개 원무행정혁신TF 활동 등 병원서비스개선 노력을 꾸준히 해왔다.


또한, 고객민원센터를 본관 1층에 배치해 환자나 보호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으며, 민원코디네이터 시스템을 정착하고 3不(불편•불만•불안) 없는 병원 만들기에 주력해왔다. 이른바 3不 병원민원코디네이터 시스템은 대부분의 병원 이용자들이 경험한다는 3가지 부정적 심리요소인 불편•불만•불안을 해소시키기 위한 제도다. 그 성과로 이번 조사에서 고객 불평률을 1.0%p 낮추는 등 환자 민원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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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협 “허위 진단서 발급, 의료계 신뢰 훼손" 대한의사협회가 대구의 한 피부과 의원에서 발생한 '대규모 보험사기 사건'과 관련해, 해당 의사에 대한 강력한 대응 의지를 표명했다. 의협은 의료계 전체의 신뢰를 훼손하는 일탈 행위에 대해 단호한 처분과 함께 실질적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의협에 따르면, 해당 의원 원장 A씨는 2022년 1월부터 2023년 11월까지 약 2년간 미용 목적으로 내원한 환자 900여 명에게 백선·무좀 등의 피부질환을 진단받은 것처럼 꾸민 허위 진단서를 발급한 혐의를 받고있다. 경찰은 이를 통해 약 1만여 건의 허위 진단서가 작성됐고, 환자들이 청구한 보험금은 수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경찰은 A씨와 직원 2명을 보험사기방지특별법 위반 등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의협은 성명을 통해 “의사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책임지는 사명을 지닌 만큼 비윤리적 행동에 대해서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며 “허위 진단서 발급은 의료법상 금지돼 있을 뿐 아니라 의료인의 기본 윤리의식을 저버린 중대한 범죄”라고 규정했다. 또한 의협은 해당 사건에 대해 전문가평가단 절차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진행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행 법령상 의료인 단체의